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 성년의 나날들, 박완서 타계 10주기 헌정 개정판 소설로 그린 자화상 (개정판) 2
박완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그산이정말거기있었을까 #박완서작가님 타계10주년 헌정개정판 읽었어요.1931년 태어나서 50년 스무살 서울대국문과에 입학했으나 한국전쟁이 일어나 학업은 중단했어요.
70년 나목으로 등단이후 여든에 가까운 나이까지 소설산문을 쓰며 왕성한 창작활동을 한 #박완서소설가 님

저는 장편소설이랑 소설집 4권정도 읽은게 다네요.그남자네집은 책 갖고 있는데 언젠가는 읽을 거라고 하면서 갖고만 있네요.언제 다 읽죠?

#박완서연작자전소설 중 그많던싱아는누가다먹었을까 는 20대때 읽었던 기억나는데요.유년의 기억들을 읽고 스무살이 되던 51년부터 53년의 기록을 챙겨읽지 못 했어요.
성년의 나날들을 읽지 못 했는데 지금 딱 만나게 되서 너무 반가웠고 또 감동하며 읽었어요.

그많던싱아~~도 다시 찾아읽어봐야겠단 생각들었네요.

그산이정말~~은 모두가 피난 떠난 서울에서 올케와 보급투쟁을 다니고 총맞고 돌아온 오빠의 허물어지는 모습들을 직접 지켜본 동생의 심정을 잘 보여준 #자전소설 이에요.
아 정말 소설인 듯 실화인 현실을 가슴절절하게 보여준 작품이에요.
소설이지만 작가님이 직접 겪은 체험이 가득하고요.
소설은 원래 허구인데 허구만이 아닌 기록들 그 중간지점을 아슬아슬하게 지키는 독특한 #장편소설 을 읽었네요.

#한국전쟁 의 큰 물결을 박완서작가님이 다 겪어낸 건 아니지만 치열한 전투현장 바깥 생명과 삶을 지속해갈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모습을 너무 진솔하게 쓰셔서 한국인이라면 공감할 수 밖에 없는 책 아닐까하며 읽었어요.

미쓰코시백화점이었다가 동화백화점이었다가 한국전쟁이후 미군PX로 변한 남대문 공간에서의 취직.
초상화팀에서 만난 박수근화가와의 에피소드도 재밌었구요.
그 이후 지섭이와의 연애.미군PX건물을 관리하는 토목과출신의 그와 결혼까지 이 소설에 나와요.
역시나 연애따로 결혼따로이셨어.푸훕.시대를 앞서간 박완서작가님.
1955년에 서울 집앞에서 찍은 사진이 엽서로 들어있는데요.25살무렵의 작가님 너무너무너무 귀엽잖아요.

#박완서 스스로가 가장 사랑했던 #연작자전소설 이라고 하니 아직 못 만난 분들은 꼭 만나보세요.
전 이사한지 20일이 지났는데 책정리가 안되서 정리되는대로 그남자네집도 찾아서 꼭 읽어보려고요.

#웅진지식하우스 #실화바탕소설 #책추천 #소설덕후 #소설추천 #장편소설추천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