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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 서재 - 경영은 인문정신의 예술이다
한정원 지음, 전영건 사진 / 행성B(행성비)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한 달에 겨우 서너 권의 책을 읽는다. 책 선택은 매번 주먹구구식이다. 새 책을 펴들 땐 다음 책을 생각하긴 해도 딱히 정해두진 않는다. 매번 책을 고를 때마다 그러니 어떤 설렘이 있다. 되도록이면 여러분야의 책을 보려 노력한다. 책을 고를 때 나는 거실 서재의 새 책이 자리한 공간을 응시한다. 잠시 응시하다 보면 읽고 싶은 책이 눈에 들어오게 돼 있다. 그간 꾸준히 읽어야 할 책을 서재의 새책 공간에 차곡차곡 사서 넣어둔 덕분이다. 당장은 읽지 않더라도 내가 책을 미리미리 사두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신문 서평란에서, 광고에서, 혹은 책 속에서 알게 된 책들이다. 책을 읽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책을 선택하느냐는 그보다 더 중요하다. 타인의 책읽기에 관심가져야 하는 이유일 게다. 책읽기의 선배들은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을 갖고 있다. 그 안목은 곧 책 목록과 이어진다. 우리가 그들에게 배워야 할 것은 그들의 집요한 독서습관과 더불어 비책이 담겨 있을 그들의 책 목록이다. 이 모두를 만족시켜주는 책을 작년과 올해 우연히 만났다. 방송작가 출신 저자 한정원이 작년 <지식인의 서재>에 이어, 딱 1년만에 를 들고 독자앞에 다시 나타났다. 사진작가이자 방송 프로듀서인 전영건의 디테일한 사진과 인터뷰 상대의 책읽는 삶을 무난한 필력으로 녹여낸 한정원의 글을 통해, 뭇 독자들의 책읽는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책이다.
<CEO의 서재> 에는 8명의 우리 시대 CEO가 등장한다. 그들은 현재 경영 일선을 지키고 있는 현역 CEO들로 이미 자신의 영역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들이다. 작년 <지식인의 서재>에서 만났던 지식인들은 익히 알려진 분들이었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된 CEO 가운데 내가 아는 분은 한 사람도 없었다.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CEO니까 5대 그룹의 재벌 수장들이 등장할거란 상상 때문이었을까? 사실 그분들이 등장했다면 이 책 안 읽고 싶었을 것 같다. 이 책의 부재가 마침 `경영은 인문정신의 예술이다' 인데, 그런 분들의 서재와 인문정신을 연결 짓기엔 왜 어색한 걸까?
다행히 이 책에 등장하신 CEO들은 그들보다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훨씬 훌륭한 분들이었다. 그들은 지식인에 비견될만큼 무척 많은 책을 사고, 소장하고, 읽고 있었다. 하나 예외없이, 책에서 얻은 지식과 지혜를 경영과 삶에 응용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돈벌이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인이자 경영인이기 전에 경천애인(敬天愛人)의 자세로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삶을 살고 있단 느낌이 든다. 재벌 수장들에게 전해오는 왠지모를 거부감이 아닌 이웃집 할아버지 같은 넉넉한 미소와 지혜가 묻어나는 얼굴을 하고 있는 그들. 이들의 삶에는 그대로 한 권의 책으로 읽어도 좋을 만한 모험과 감동이 자리한다.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 회장에게 서재는 꿈이다. 그는 외국 출장길에 책 구입비용으로 4천만원을 쓸 정도로 대단한 책 수집가이자, 장서가다. 자신의 독창성과 상상력의 원천을 어려운 책을 읽는 가운데 모르는 부분을 끊임없이 메우고 배우려는 자세 덕분이란다. 다독을 선호하지 않고 많이 읽기보다는 필요에 의한 독서를 행한다는 그는, 고전이야말로 경영철학의 뿌리라고 단언한다. IMF 때 부도난 회사를 다시 살려내고 송추아트밸리를 통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조각,그림,음악의 예술공간을 꾸릴 수 있었던 것도 독서의 힘이 바탕이 됐다.
인간개발연구원 장만기 회장에게 서재는 가장 안전한 창작의 공간이다. 조찬 모임의 대부로 통하는 그는 37년 동안 인간개발경영자연구회를 주도하며 오랜 시간동안 그 자리를 비워본적이 없다. 놀라운 것은 단 한번도 시간을 어기거나 빠진적이 없다는 것이다. 경영자들을 교육하는 선생이라 부를만한 그는 기업이 발전하려면 경영자가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리더는 밥을 먹으면서도 공부해야 하며, 바빠서 공부할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어불성설이란다. "인생에서 실패한 사람의 90퍼센트는 진짜로 패배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다만 그만두었을 뿐이다."라는 저술가 폴 마이어의 말을 좌우명 삼아, 그는 75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현역으로 일하고 공부한다.
민음사 박맹호 회장에게 서재는 자신이 대부분을 머무는 상상과 창조의 공간이다. 그는 책의 위기니 출판업의 위기 따위의 말을 믿지 않는다. 그런 얘기는 50년 전부터 있었다고 단언한다. 많은 책을 기획하고 출판하는 일을 해왔지만, 역시 많은 책을 지금껏 읽어온 그가 가진 독서철학은 무척 흥미있고 유익하다.
"책은 무조건 쉽고 재미있어야 해요. 책이 어려우면 `흰 건 종이요. 검은 건 글씨요' 이렇게 되는 거죠. 어렸을 때 어려운 책을 읽게 하는 어른들이 있는데 제일 나쁜 겁니다. 아이들한테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면 안돼요. 서점에 가서 자기가 직접 고르게 해야죠. 자기가 골라서 재미있으면 그게 만화면 어떻고 소설이면 어떻습니까? 그러고 난 후에야 이론적이고 아카데믹한 책도 읽을 수 있는 겁니다. " p.285, 박맹호의 서재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에게 서재는 삶이 재창조되는 곳이다. 이 책에 소개된 8명의 책읽는 CEO 가운데 가장 인상깊은 분이었다. 왜 그런가 생각해 봤더니, 그가 책을 통해 얻은 지혜와 지식 모두를 경영에 완벽히 접목시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우리는 천국으로 출근한다>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가 이끄는 한미글로벌은 건설사업관리 회사로 2008년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가운데서 대상을 수상했다. 경영의 원칙을 구성원 최우선주의로 두고 있는데, 세부적인 이 회사의 복리후생제도를 살펴보면 그가 이끌고 있는 회사가 왜 천국인지 알 수 있다. 회사 내 모든 직원 자녀의 장학금 제도, 4명의 자녀를 낳아야 한다고 권유하는 CEO, 임원은 5년마다, 직원은 10년마다 두 달의 안식휴가를 보내주는 회사, 모든 편의시설이 갖추어진 휴게실이 제공되고, 매주 목요일이면 의무적으로 오후 5시에 퇴근해 자기계발을 돕는 회사. 또 자신의 친족이 아닌 경영능력이 우수한 구성원에게 회사를 물려줄 계획을 세운 CEO가 바로 그다.
그의 인간중심, 구성원 중심 경영철학은 온전히 책을 통해 얻은 것이다. 자신의 첫번째 안식휴가 때 그는 50권의 책을 하루에 한 권씩 정독했다. 지금 다시 20대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고 싶냐는 인터뷰어의 질문에 이렇게 답한다.
"이건 정말 진심인데, 책을 엄청 많이 읽고 싶어요. 젊었을 때 책을 많이 못 읽었어요. 그게 좀 후회가 되더라고요. 다시 돌아간다면 정말 정말 책을 많이 읽고 싶어요." P. 266 김종훈의 서재
책읽는 CEO 들은 뭔가 달랐다. 그들의 삶에서 책은 스승이자 동반자였다. 책은 그들을 존경할만한 리더이자 경영자로 이끌었다. 책을 통해 장사의 기술, 경영의 기교만을 섭취한 게 아니었다. 가장 뛰어난 경영자는 `인문정신을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그들 모두 창의력과 상상력의 원천을 자신의 서재에 가득 들어찬 책에서 찾았다. 책읽는 CEO들은 돈벌이에만 눈이 먼 `하수 경영자'들과는 차원이 달랐다. 원양어업과 호텔사업으로 거부가 된 글로벌 한상(韓商) 권영호 인터불고 그룹 회장은 그 흔한 법인카드 한장이 없다. `돈이라는 건 조금 부족한 듯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많은 걸 잃게 된다'고 그는 말한다. 그에게 책은 지치고 힘들 때, 언제나 힘과 지혜를 주는 좋은 친구이자 가족이며, 책이 없는 삶은 무의미하다'고 단언한다.
이 책을 통해 꽤 쓸만한 독서목록을 만날 수 있다. 이 시대 최고의 경영자들이 즐겨 읽고, 감동하고, 추천한 책 모음이다. 독자에게 무척 유익한 자료가 될 게다. 를 통해 독자는 가난과 고난을 딛고 최고의 CEO로 우뚝 선 인간미 넘치는 경영자들을 만난다. 조간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재벌그룹의 오너들, 돈이라면 친족과의 소송도 불사하고, 혈육의 정까지도 끊어낼 수 있는, 세금을 덜 내기위해 자식에게 부정한 방법으로 경영권을 승계하는 꼼수를 부리는 그런 CEO들과는 인식의 차원이 다르다. 인문정신으로 무장된 사람은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바라보는 법이다.
한 회사를 책임지는 최고위직에 앉기까지 그네들의 인생에도 위기와 절망의 순간들이 있었다. 하지만, 그들 모두 평생 자신이 사랑하는 책을 읽어왔고 독창적인 서재를 꾸렸다. 기업가로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미술품 컬렉터이자 작가 씨킴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주) 아라리오 김창일 회장은 더이상 기업가가 아닌 예술가로 불러줘도 손색이 없는 사람이다. 경영의 정점에서 예술가로 전직한 그를 통해, 경영이 예술과 합일되는 경지를 확인하게 된다. 그게 바로 책이 가진 힘이자 위력이다.
"보통 사람들도 Good은 쉽게 도달한다. 하지만 Best는 남이 생각하는 것을 받아들일 때 도달할 수 있다. 그런 포용력을 가지려면 책을 읽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 연습이 필요하다. " p. 311 김창일의 서재

2012.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