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철학
김진석 지음 / 개마고원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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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칠칠하지 못한 정치판을 한국사회의 가장 큰 허물이라고 여깁니다. 서민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심부름꾼이 툭하면 돈 먹고 으밀아밀 짬짜미하며 북치고 장구친다면 자르든가 마땅히 혼쭐내줘야 하겠지요. 사람들의 뜻이 제대로 담기도록 물갈이하듯 정치판을 뒤집을 필요가 있습니다.



 

러나 정치만 개혁하면 살기 좋아질까요? 정치는 커다란 물레방아로써 쿵덕거리며 사회를 돌아가게끔 하지만, 정치‘만’ 달라진다고 모든 게 싹 좋아지지 않습니다. 정치판이 큰 힘을 갖고 있지만, 세상살이는 정치판에 따라 결정되는 꼭두각시가 아니니까요. 정치판의 변화와 아울러 거듭나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정치에 눈독들이면서 끝내 생활세계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

 

(…)진보 담론은 좋다. 그러나 그것만이 정치적으로 옳고 필요한 것은 아니다. 지금 정치 상황이나 생활세계의 막가파 행태를 볼 때, 부족한 것은 오히려 자유주의적 관점들이다. 솔직하게 자신의 자유를 주장하면서도 최소한 남의 자유를 해치지 않는 훈련이 제일 필요한 듯하다. 정치적으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이 제일 피부로 느끼는 것도 자유의 상실 아닌가? 따지고 보면 지금 정치판만 엉망이 아니다. 거기에는 그나마 선거라는 정치가 있어서 갈아버릴 기회나마 있다. 더 엉망인 것은 생활세계의 막무가내이고 막가파인 듯하다. 정치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각자의 행동과 생활을 바꾸지 못한 채, 선거를 비롯한 정치만으로 세상을 바꿀 수는 없다. - <더러운 철학>[2010. 개마고원] 


지은이 김진석씨는 모든 걸 신자유주의나 자유주의 탓이라고 돌리는 데 반대하며, 자유주의가 사회에 올곧게 뿌리내리기를 바라더군요. 자유주의를 건너뛰어 진보하기란 만만치 않으니까요. 맑스도 <공산당 선언>에서 “저마다 자유로운 발전이 모두의 자유로운 발전을 위한 조건 되는 연합체”를 가질 거라고 하듯, 낱사람들의 자유가 없으면 세상이 바뀐들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여기서 ‘자유’란 말을 올바로 헤아려야 하겠지요. 정치사회를 잘 모르지만 TV는 빠꼼이라며 자랑하는 ‘자유로운 정신상태’나 정치사회는 다 거기서거기 아니냐며 ‘차가운 웃음을 흘리는 자유’는 진짜 자유가 아니죠. 사람살이의 바탕이라 할 수 있는 ‘상식’에 사람들이 ‘무식’하다면, 그 사회에 사달이 났단 뜻이죠. 자신만의 밥통을 들여다보는 자유가 아니라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지식’을 나누고 더불어 살려는 자유가 한국사회에 깔려야 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생활세계가 더 바뀌어야 해요. 거의 모두가 대학에 들어가기를 바라고, 거의 모두가 비슷한 옷차림을 하며, 거의 모두가 비슷한 직장을 욕망할 때, 그곳은 자유주의사회라기보다 전체주의사회겠죠. 이런 휩쓸림이 너울대는 곳에선 성숙하고 자유로운 시민으로 자라기 힘겹습니다. 자유주의가 똑바로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에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서로를 베끼면서 남의 눈에 자신을 끼워 맞추느라 넋이 나가니까요.

 

한국의 이른바 보수들이 보신주의를 자유주의랍시고 떠벌린다면, 말도 안 된다며 따지고 파헤쳐야 하겠지요. 그러나 진보와 보수라는 이분법에 붙들려 짜증과 슬픔으로 삶을 얼룩지게 해선 안 됩니다. 어차피 한국의 우익이라는 사람들은 엉터리니까요. 그들이 한국사회를 곪게 하고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에 매섭게 몰아붙이고 바꾸고자 애써야겠지만, 그들을 비판하는 데만 열을 올려선 안 되겠지요.

 

도리어 저들과 달리 즐겁고 신나는 일들을 즈런즈런 만들어내어야 합니다. 괴물을 미워하다보면 괴물을 닮아버리듯 한국의 기득권층을 보면서 부아를 내지만 정작 저들과 그리 다르지 않은 일상을 사는 이들이 드물지 않습니다. 정치민주화가 모든 걸 다 풀어준다는 믿음은 20세기에 끝났습니다. 이젠 일상의 자유로움이 더 늘어나야 할 성싶어요. 이것이 정치의식의 진짜 발전이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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