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 - 메가 트렌드를 뛰어넘는 20가지 비즈니스 전략
민병운 외 지음 / 부키 / 2021년 7월
평점 :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는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비대면이 일상이 되면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활동이 활발해졌고
홈트나 재택근무와 같이 슬기로운 집콕 생활이 일상이 되고 있으며
개인 건강은 물론 소비 형태까지 새로운 양상으로 변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트렌드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팁을 전해 준다. 상위 트렌드와 역발상 트렌드를 동시에 살펴보면서 지속 가능한 트렌드를
선별하여 비즈니스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두가 쫓는 트렌드를 역으로 분석한 역발상 트렌드는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왕 해야 하는 재택근무라면 일과 삶을 확실히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공유 오피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홈 니어 오피스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했다.
간혹 SNS를 통해 공유 오피스 광고를 볼 때가 있는데, 이 새로운 트렌드에 소비 충동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인류와 바이러스가 공존하는 시대를 경험하면서 개인 건강 시장 또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원격 의료와 비대면 진료가 이루어지면서 2차 감염을 두려워하는 환자들의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었고 실제로 무분별한 감염을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모두가 위기인 시대에 생각의 방향을 바꿈으로써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다가가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메가 트렌드는 물론 이를 뛰어넘는 새로운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다.
길어지는 코로나 상황에 안전하게 집 밖 활동을 추구하게 되면서 여가 트렌드 분야에서는
차박이나 레이어드 호텔이 등장했고 교육 트렌드에서는 온라인 선행 학습 후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는 플립 러닝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전망을 활용하는
공간 마케팅과 체험형 대형 매장의 등장 또한 역발상 트렌드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많은 트렌드 전망서에서 강조하는 메가 트렌드를 충분히 파악한 후 이 책에 소개된
역발상 트렌드를 살펴본다면 새로운 니즈를 찾아내고 그에 맞는 비즈니스 시장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