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 - 도스또예프스끼의 삶과 예술을 찾아서
이병훈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도스또예프스끼의 삶과 문학에 대해 늘 궁금했었다. 이번에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라는 책을 통해서 도스또예프스끼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었다. 그의 작품이 탄생하던 시기와 그 작품을 쓰던 당시의 작가 모습을 보면서 나 자신에 대해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대부분 청소년 시절에 그의 이름을 들었을 것이다. 나 또한 “죄와 벌”이라는 책을 통해서 그를 알게 되었다. 그 책을 읽을 당시는 판에 박힌 도덕을 강요당하는 청소년시기여서 책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지금 다시 그를 만나기 위해 책을 펼치고 보니 그의 삶과 문학을 통해 나의 삶의 문학은 어떠한 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한 예술인을 느끼고 받아들인다는 것에 대한 흥분이 책 읽는 내내 좋았다.


아버지가 의사였으니 그가 태어나고 자랐던 생가와 그 때의 삶은 평범했다. 도스또예프스끼의 처녀작인 “가난한 사람들”은 청소년들이 고전으로 읽는 소설 중 하나 이다. 처녀작으로 그는 새로운 고골이 나타났다고 할 만큼 문단의 대단한 주목을 받았다. 그런 그가 서클활동을 하던 도중 정치범으로 붙잡혀 감옥생활을 한다. 감옥생활 중에 작품을 쓰면서 긴 시간을 견뎌냈다는 글은 감동적이었다. 사형집행을 기다리는 작가의 심정이 되어 눈을 감아 보았을 때는 캄캄하고 막막한 기분이 전해져 왔다. 실지로 사형수였던 그는 어땠을까? 충격과 혼란을 격어야 했던 마음을 읽을 때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분을 느꼈다. 그가 소설을 쓰면서 감옥생활을 견뎠다는 내용을 읽으며 의지력이 강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는 이것 외에도 삶의 고난을 많이 겪었다. 간질이라는 병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냈으며, 무너진 집안과 빚더미에 질식할 것 같은 상황도 맞이했다. 그러나 존경스러운 것은 참혹한 순간들을 보내면서도 “죄와 벌”이라는 최고의 작품을 남겼다. 문학을 향한 그의 열정이, 아니 삶을 분잡기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문학이고 생명이었음을 처절하게 보여주었다. 나에게도 그런 참혹한 삶의 동기가 있어서 강한 의지를 발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붉은색 책 표지 만큼이나 붉은 삶을 엿보아서 행복했다. 그의 삶을 엿보면서 그의 소설과 관련된 사진을 보니 문학을 향한 그의 열정에 대한 이해도가 좋았다. 그리고 소설의 탄생 배경이나 삽화도 책을 읽는 이를 즐겁게 했다. 그 자신의 삶은 고통이었고, 행복이었고, 웃음이었고, 눈물이었고, 서글픔이었을지라도 독자의 눈에는 아름다웠다. 그에게는 절망이었을 순간도 눈물 나게 아름다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