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 번은 맛보고 싶은 음식 여행 세계여행사전 2
내셔널 지오그래픽 편집부 엮음, 김명하.김화곤.이선희 옮김 / 터치아트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여행을 많이 해 본 사람은 그 지역의 음식과 문화를 즐길 줄 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거나 책을 보면서 가는 길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거기에 가면 무엇을 어떻게 먹는 것이 행복할 지도 생각한다. 하물며 외국으로 여행을 간다면, 그곳의 독특한 정서에 젖기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세계 여러 나라를 둘러보면서 어떤 음식에 마음을 줄 것인가? 라는 질문에 좋은 답을 주는 “세계 여행 사전”은 여행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20쪽, 캐나다 셰디악은 1949년부터 해마다 바닷가재 축제를 개최한다고 한다. 내가 제일 먹고 싶은 음식은 바닷가제여서 한 번쯤 바닷가재 축제에 만찬을 즐기고 싶다. 시골 작은댁에는 무화과나무가 있어서 추석에 고향에 가면 항상 따 먹는다. 그런데 비슷한 과일이 사람이 사는 세계 어딜 가나 존재하기 마련인가 보다. 38쪽의 터키 남서부에서도 무화과 많이 재배 된다고 한다. 터키인들에게 무화과는 성스러운 과일이라고 한다. 시골 텃밭에 있던 무화과는 초록빛이었다가 노르스름하게 익었는데, 이곳 무화과는 보랏빛이다. 그러고 보니 시장에 많이 나와 있는 무화과도 보랏빛이 많았는데, 아마 대부분이 수입인가 보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무화과가 더 좋다. 맛은 덜 익었을 때는 약간 시큼한 맛이 있지만 익으면 감미로운 맛이 난다. 우리 아이들은 육식을 좋아하는데, 46쪽의 이탈리아에 가서 산 다니엘레 햄을 먹어 보고 싶다고 했다. 비슷한 햄인 하몬 이베리코는 스페인에 있다. 사실 그곳의 특산물들은 세계로 퍼져나가서 꼭 그곳에 가지 않아도 맛볼 수 있기는 하다. 언젠가 대학로에서 산 다니엘레 햄과 비슷한 음식을 먹었다면서, 아이들이 맛있었다고 자랑한다. “그럼 우리 이탈리아에 가보고 싶으면 이런 햄을 파는 외국 식당을 찾아 가자”고 말하며 모두 웃었다. 어느 나라든 재래시장은 왠지 구수한 맛이 난다. 이 책에 나온 시장 중 가장 호기심이 돋아주는 시장은 90쪽에 나온 태국의 전통 수상시장이었다. 대부분은 육지에 시장이 있어서인지, 수상에 있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농산물로는 122쪽에 나온 미국의 코네티컷 주에서 생산되는 호박이 인상적이었다. 짙은 주황색이 예쁜데, 할로윈에 많이 쓰이는 호박이라 한다. 아시아의 색다른 음식은 역시 중국에 많았다. 135쪽, 상하이에서 가을에 파는 털게는 다리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끈으로 묶어서 찜 요리를 한다. 또 한식절에 동물모양으로 빗은 음식은 귀엽다. 236쪽, 일본의 타코야키는 우리나라 노점에서도 많이 판다. 물론 우리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영양 간식이다. 296쪽, 마닐라의 통돼지 꼬치구이에서는 약간 혐오스럽기도 하다. 아무리 맛있다 해도 나는 절대 못 먹을 것 같다. 이외에도 분위기 나는 레스토랑이나, 술이나 디저트 음식으로 유명한 곳이 소개되어있다. 세계를 여행하는 여행자면 탐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언젠가 터치아트에서 나온 여행서적을 읽은 적이 있는데, 사진도 좋고 내용도 좋았었다. 이 책에서도 비싼 레스토랑 음식을 소개한 것이 아니라, 어느 누구라도 쉽게 사먹을 수 있도록 시장 음식이 소개 되었다는 것은 좋은 장점이다.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라도 이 책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는 장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세계 여행 사전”도 터치아트의 도서이고, 역시나 좋은 여행서적이다. 이거 한 권이라면 세계 여러 나라의 특산물이나 문화를 체험하는데 많은 보탬이 될 것 같다. 책을 본 것만으로도 군침이 돌고 헛배가 부른다. 그런데, 언제 다 먹어보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