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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티베이션 경영 - '일하는 야성'을 이끌어낸 23개 성공 기업
노무라종합연구소 지음, 남동완.임연숙 옮김,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지점 감수 / 시간여행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경영은 태어나면서 시작된다. 어떻게 울어야 부모님이 나에게 반응을 할 것인가를 갓난아기는 알고 있다. 그것은 울음 경영이다. 물론 울음 경영은 동물적인 속성이 강하다. 태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갖고 태어난다. 갖고 태어난 경영은 쉽다. 운전에 비유한다면, 아기의 울음소리의 강, 단, 고, 저에 따라 안아주고, 젖을 주고, 기저귀를 갈아준다. 그러나 내가 만들어가는 경영은 마음대로 운전이 되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인가? 친구 경영은 울음경영처럼 쉬웠으면 좋겠지만 어렵다. 바로 여기에 모티베이션이 필요하다.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게 될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내 인생을 성공시킬 것이다. 그것 또한 쉽지가 않다. 마음먹은 대로 사장이 되고, 마음먹은 대로 장관이 되고, 마음먹은 대로 대통령이 되지 않는다.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모티베이션이 필요하다. “모티베이션 경영”을 읽고 나니 이런 나의 목마름에 해갈을 준다.
존재감은 일하는 보람을 느끼게 하는 원동력이다. 그러나 그것은 비경제적인 요소이다. 가치를 상품이나 금전, 즉 경제적인 보수에 의존하게 되면, 사용할수록 점점 그 가치가 줄어든다. 개인에게 분배 된 후 사라진다. 그러나 사원 간에 상호 감사나 지적 촉발 등은 사원끼리 서로 인정하는 비경제적인 보수여서 축적과 증식이 되어 조직 풍토로 자리를 잡는다. 이것으로 인해 보이지 않는 경쟁력을 창출하게 되어 타사가 모방할 수 없는 프로페셔널한 문화를 키운다는 말이 나에게 공감을 준다. “모티베이션 경영”이라고 기업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삶도 경영이다. 우리들은 이미 가족 내에서도 그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말을 잘 듣지 않는 아이들이 경제적인 보수와 비경제적인 보수를 혼합했을 때 더 잘 움직였다는 것을. 부모는 상품이나 현금으로 노력에 대한 가치를 지급하면서 그가 목표로 하는 쪽으로 유도를 했을 것이다. 성공한 부모는 알 것이다. 처음에는 경제적인 요소에 집착을 보이던 아이가 나중에는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면서 더 기뻐함을 보았을 것이다. 나중에는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경제적인 보수가 없이도 비경제적인 요소만으로도 움직이게 된다는 것도 경험을 하였을 것이다.
물론 “모티베이션 경영”은 기업을 중심으로 한 내용이다. 여기에는 VOICE 모델의 적용에 대해 설명이 나온다. 가치, 기회, 혁신, 커뮤니케이션, 권한 위임을 어떻게 적용해야 경영이 성공할 것인지 실제의 기업 경영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기업에서 직접 경영에 참여한 사람에게 더없이 좋은 책이다. 그러나 나는 기업을 위한 책이라고만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그것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하는 가는 나의 자유다. 나는 삶의 경영자이므로 이 책은 충분히 내 삶의 경영을 위해 도움이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