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 파이널 에디션 - 복잡한 세상에서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리처드 H. 탈러.카스 R. 선스타인 지음, 이경식 옮김, 최정규 감수 / 리더스북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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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볼 때(특히 비문학), 그 책이 어떠한 통찰을 담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생각에 대한 생각>이라는 책이 있다. 이 책은 특별한 용어를 쓰진 않지만 다양한 통찰로 꽉 차 있다. ˝이득보다 손해를 보기 싫어하는 마음 때문에 익절은 빠르게 하고, 손절은 길게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된 이론인 ˝전망이론˝의 요약이다.

어떤 개념을 용어(말)와 실재로 구분해 보자. ˝넛지˝라는 용어는 새로우나, 실재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이다. 즉 ˝암시˝다. 뭔가에 대한 언질을 주거나, 하기 쉽게 만들면 실제로도 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뭔가를 팔아먹으려면 새로운 걸로 위장해야 하는 법 아니던가? 그렇기에 그들은 암시를 ˝넛지˝라고 부르면서 셀프 칭찬을 하기 시작한다. 이 개정판은 초판 출간 이후 10년간 ˝넛지가 어떻게 세상을 바꿨는가˝에 대한 자화자찬의 모음집이다.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닌 것에 대해서 자화자찬을 한다니 이상하지만, 이 책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책을 짧게 요약해 보자.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는 걸 하고 싶어 하고, 하기 쉬운 걸 하고 싶어 하고, 원래 하던 걸 계속하고 싶어한다. -> 그렇기에 이 책의 저자들은 ˝자유주의적 간섭주의˝의 논지에서, 사람들을 ‘암시(넛지)‘로 도와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게 끝이다. 전체 책의 10% 정도만 쓸만한 내용이고, 나머지 90%는 암시 사례를 끌어다 놓은 것이다.

책의 내용에 대해서는 쓸 게 없으니 내 생각이나 써보겠다.

˝이타적 이기주의˝라는 말이 있다. 보통 중요한 말은 마지막에 온다는 걸 생각해 보면, 이기주의를 완곡적으로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타적) 이기주의

같은 논리로 ˝자유주의적 간섭주의˝는 어떤가?
=>(자유주의적) 간섭주의
즉 간섭을 하겠다는 말을 애둘러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저자들은 세상에는 자유롭게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인간이란 존재하지 않으니, 간섭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얘기한다. 그렇다면 되도록 덜 해로운 간섭을 설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하면서, (자유주의적) 간섭주의의의 논리를 뒷받침한다.

여기서부터는 내 생각이다.
간섭을 두 가지로 나눠보자. 시장적 간섭과 정부적(비시장적) 간섭. 하나는 이득을 취하려는 간섭이고, 후자는 공익을 위한 간섭이다.

어차피 세상에는 간섭이 없을 수 없으니, 정부는 최대한 공익을 위한 간섭을 늘려야 할까?

이러한 논지를 발전시키면 필연적으로 국가 통제적인 사회로 흘러가게 된다. 우리는 바로 옆에 그런 나라가 있음을 알고 있다. 바로 중국이다.

저자들은 ˝암시(넛지)˝가 금지가 아니라 인센티브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1의 간섭을 허용한다는 것은 100의 간섭도 허용한다는 뜻이다.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돼 있다˝는 말처럼, 의도가 선하다고 무조건 선한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문제점은 별것도 아닌 걸로 들먹거린다는 점이 아니라, 지나치게 이상적이라는 점이다. 세상은 그리 호락호락하게 돌아가지 않는다. 자신들이 이름 붙인 것(심지어 새로운 것도 아니다)이 세상에 얼마나 쓰이는지 자랑할 시간에, 실제로 세상에서 어떤 참사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연구해 보았으면 하는 게 내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하겠다.

나는 간섭이 싫다. 당신은 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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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가영 지음 / 박문각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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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가 엉망입니다. 오자 있는 건 그렇다치고, 문법적으로 중요한 표현에서도 수가 안 맞거나 전치사가 빠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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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투리드 책 펼침 고정 집게 - 그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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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허접하긴 한데 두꺼운 책도 고정 잘 되고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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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균 쇠 - 인간 사회의 운명을 바꾼 힘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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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뉴기니인 친구의 질문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아직도 원시적인 농경 사회에서 살고 있는 자신들과 다르게, 백인들은 어떻게 그렇게 많은 화물(물건)을 뉴기니로 가져올 수 있었는가?˝ 하는 게 질문의 요점이다.

문명 간 발전 속도의 차이가 났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식량 생산(농경) -> 고밀도 = 치밀한 경쟁력

˝농경은 어느 곳이든 다 할 수 있었지 않냐?˝ 하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농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쓸만한 종˝이다. 예를 들어 소, 양, 돼지, 말 같은 대형 가축이나 밀, 쌀, 보리, 콩 같은 생산성 높은 작물들 말이다.

대륙을 크게 4개로 나눠보자 - 유라시아,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남,북)아메리카

이 중 쓸만한 종이 가장 많은 곳은 어디였을까? 바로 유라시아다. 소, 양, 돼지, 말, 닭은 모두 유라시아에서 가축화되었다. 밀, 쌀, 보리, 콩 같은 것들도 모두 유라시아 산이다.

유라시아의 특징은 동서로 길고, 가장 큰 대륙이라는 것이다. 동서로 길기에 기후대가 다양하지 않고, 그로 인해 생태적 장벽(사막, 정글)이 적어서 작물과 가축의 전파가 용이했다.

˝동서로 긴 대륙 덕에 종의 전파가 용이하다˝는 게 얼마나 유리한 점인지 다른 대륙과 비교해 보자. 아프리카와 아메리카는 남북으로 긴 대륙이다. 그로 인해 각각 사막(사하라)와 정글(파나마)가 있어서 종의 전파가 쉽지 않았다.

그렇다면 오스트레일리아는 어떤가? 안타깝게도 오스트레일리아는 가장 작은 대륙이다. 거대한 유라시아에 비하면 그곳은 섬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종 자체가 적었을뿐더러, 약 4만 년 전 인류의 이주로 인해 대형 종 자체가 절멸해서 작은 종들만 살아남았다. 농경과 전쟁에 유리한 소나 말 같은 대형 종이 없었다는 뜻이다.

아메리카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약 1.3만 년 전 인류가 넘어간 이후 대형 종들이 절멸했다. 그래서 가축화된 대형 종은 라마와 알파카가 유일하다. 토끼 크기의 설치류인 기니피그가 그들이 가진 주 단백질원이었다는 사실에 모든 것이 자명해진다.

식량 생산을 통해 인구가 늘어나자, 기술도 발전하고, 인수공통감염병들도 늘어났다. 그로 인해 고밀도의 사회는 군사적, 질병적, 기술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획득하게 되었다.

*고밀도 -> 저밀도

인간을 물질처럼 본다면, 결국 밀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퍼져나간 것이 인류의 역사다. 밀도가 높아진 원인은 식량 생산이었다. 그리고 그 식량 생산의 성공 여부는 ˝운˝이었다.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와서, 백인보다 뉴기인들이 아직도 원시적인 농경사회인 이유는 그들이 어리석거나 게을러서가 아니다. 그들에게 주어진 환경이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그저 환경에 적응했을 뿐인 것이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은 마치 인간을 ˝주어진 환경에 반응할 뿐인 기계˝ 정도로 여기는 것 같다. 인간의 역사는 단순한 반응의 역사는 아니다. 사회는 제도나 문화적 토양에 따라 다르게 발전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창의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참 매력적이다. 어려울 만한 주제인데도 어려운 용어를 쓰지 않았고, 최대한 쉽고 부드럽게 논지를 펼쳐나가는 게 인상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순수하게 재미있다고 느껴진다. 참 잘 쓴 책이다.

*평점 : 4/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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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화성 연대기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호근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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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 얘기 없이도 최고의 s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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