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은 1장 왕건은 힘이 세서 후삼국을 통일했나요?를 시작으로 12장 이순신은 전쟁에서 승리해서 위대한 사람인가요?까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 정도면 배웠을 법한 내용으로 아이들이 읽기 쉽게 질문에 대한 답으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읽으면서 역사적 사실 뿐 아니라 그 안에서도 궁금한 질문과 답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신라는 왜 무너졌나요?, 견훤과 궁예는 왜 후삼국을 통일하지 못했나요?, 통일의 주인공 왕건은 어떤 점에서 궁예, 견훤과 달랐나요? 등등의 질문이 그것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다른 색 글씨로 그 이야기에서 우리는 어떤 것을 생각해봐야 하는가를 정리한 글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강한 사람의 비밀, 참고 기다리는 마음, 나를 돌아보자, 하나를 주고 둘을 얻는 방법,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여성에 대한 편견, 역사를 공부하는 방법, 가슴 뛰는 일을 하자, 세상을 바꾸는 생각,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자, 올바름이 지닌 힘, 포기하지 않는 용기
각 장 후에 저자가 어린이 친구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진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어려움을 이길 충분한 힘이 있어요. 씩씩하게 어려움을 헤쳐 나가 봐요. 지금 겪는 어려움과 실패가 여러분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