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문교양 # 차이나는클라스의학과학편
차이나는 클라스 의학.과학편(JTBC<차이나는 클라스>제작팀, 중앙Books)
2020년은 세계 역사에 ‘바이러스의 해’로 기억될 것 같다.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학교를 가는 것이 어려워졌고, 친구들과 만나서 식사하는 것이나, 스프츠 경기를 관람하는 일도, 주말 여유 시간에 영화 한 편 보는 것 같이 일상이었던 일들이 한 순간이 엄청 위험한 일이 되었다. 일상 생활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운 사건이고,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회의 및 활동으로 사회의 각 부분이 변화하고 있다. 차이나는 클라스와 같은 공개 강연 프로그램도 패널을 최소화하고, 방청객을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는 것 같다. 방송에서의 영향력은 대단해서 석학들의 과학적 지식을 방송 교양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대중들이 알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차이나는 클라스 의학, 과학편은 강연을 정리한 책이기 때문에 패널들이 질문하고 강연자가 답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이 보통 사람들이 궁금한 내용으로 되어 있어 질문과 답을 따라가다 보면 궁금증이 해소된다. 과학, 의학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읽어도 좋을 것 같고, 일반인들도 쉽게 따라 갈 수 있는 내용입니다. 과학 교양 지식을 쌓아보세요^^
바이러스 VS 인간, 전쟁의 승자는?
인류를 위협한 대표적인 팬데믹으로 1918년 스페인 독감, 1957년 아이사 독감, 2009년 신종플루 등이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의할 점은? 손씻기, 올바른 마스크 착용, 기침 에티켓 실천 등이 필요하다. 또한 ‘원 헬스’개념을 생각해야 한다. 생태계와 야생 동물을 보호해야 우리의 안전도 지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