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이, 토론! - 이슈와 친해지는 20가지 찬반 논쟁 토론하는 10대
김범묵.박정란 지음 / 북트리거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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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침없이, 토론(김범묵,박정란, 북트리거)

 

 

# 청소년인문 # 거침없이토론

 

열린 사고, 거침없는 토론을 꿈꾸며

 

 

저자의 말에서 저자가 책을 통해 조금이라도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거꾸로 붙여 놓은 세계지도 일화에서도 우리가 보는 관점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서로의 의견에 따라 입장도 달라질 것이다. 책을 읽는 다른 청소년들이 서로 다른 입장을 확인하고 자신만의 주장과 관점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먼저 사전에서 ‘토론’의 정의를 찾아보았다. 토론이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이라고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토의와 토론을 구분하기도 하는데 사전적으로는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이 책에서는 토론 중에서도 찬반으로 입장이 확연하게 구분되는 주제 20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먼저 청소년의 일상과 관련되어 있고 생각해 볼 의미가 있는 주제를 소개한다. ‘토론을 하기 전에 생각해 볼까?’ 꼭지를 통해 자신의 입장 정리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QR코드로 제공하고 있다. QR코드를 검색해 보면 동영상이나 신문기사, 일문일답 등과 연결되어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입장을 확고히 할 수 있다.

 

이후에는 찬성 주장1 – 반대 주장1 – 찬성 주장2 – 반대 주장2 이런 방식으로 주장과 주장에 대한 논거 및 통계 결과, 추가 자료 등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는 ‘토론 갈무리하기’로 끝맺음한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어떤 부분과 연결지어 읽어볼 수 있는지도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토론 주제를 다 읽어본 후 기억에 남는 주제는 첫 번째 주제인 ‘한국식 나이 유지해야 할까?’와 ‘일본 제품 불매운동, 참여해야 할까?’이다. 사회교과 시간에 찬반 토론의 주제가 잘 추출되어 있고, 시사와도 연결되어 있어 유용해 보인다. 대입의 시사 이슈나 면접을 준비할 때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여러 자료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세우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들어 주장하고, 설득하는 능력을 현재 뿐 아니라 앞으로도 중요한 능력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를 가지고, 역지사지하는 모습을 견지해야 할 것이다. TV에서 서로 자신의 이야기만 하느라 다른 사람의 이야기는 들어보지도 않는 토론의 모습을 보고 학생들이 저렇게 토론을 하는 것이구나 생각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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