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 100인의 학년별 학생부 - 2020년도 현 고3 기준 입시정보 따라잡기 1
어준규.이수민 지음 / 길위의책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어준규, 이수민 (지은이) | 길위의책 | 2018-03-30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 100인의 학년별 학생부(어준규, 이수민, 길위의책)

# 대학입시 # 고등학생

이 책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학생의 관점에서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이해하는 것은 대학입시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의미 그대로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종합평가는 정량평가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정성평가’를 하는 것이다.

1. 학생부종합전형이 필요한 이유 2.각 학년별 활동 가이드 3.학생부 활동별 가이드 4.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의 리얼 학생부 기록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어떤 드라마에서 처럼 고액의 컨설팅 대신 학생이 스스로 학생부를 이해하고 자신의 사례가 어떻게 서술되면 좋을지, 스스로 컨설팅을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 100인의 학년별 학생부]를 보면 학생부를 어떻게 만들것이냐 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취업준비생들이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서 스펙을 쌓는 스펙 경쟁과 대학에 진학하는 것에는 무언가 차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그러한 전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진학한 학교에서 학교 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그러면 선생님들께서 관찰하시고 학생부에 기록하실 것이다. 이 학생부를 바탕으로 대학이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원래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일 것이다. 어떤 대학의 전형명에 ‘학교생활충실자’전형은 이러한 생각을 가장 잘 반영한 것이다.

 

 

1학년은 고등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적응기로 가치없는 활동이 없다. 진로가 확정되었건 그렇지 않던 간에 자신의 경험과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생활하면 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해서 내신 성적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2학년은 1학년 때의 활동을 바탕으로 심화와 발전, 구체화가 필요한 시기이다. 비교과 활동 내용을 축소하고 있는 학생부 기록 지침에 따라 교과 내에서 자신의 역량과 수업 중 역할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하도록 한다.

 

3학년은 활동을 마무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시기이다. 2학년 겨울방학에는 자기소개서를 한 번 작성해 보아 그 동안의 활동을 정리하고 3학년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권한다.

 

 

동아리 활동 기록에서 같은 활동이라도 춤을 추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학생이 있고, 그보다 댄스 동아리의 운영, 댄스 동아리 재정 문제 해결 등의 이야기가 더 중요한 학생이 있다. 따라서 학생의 역할행동과 그를 통해 성장한 내용을 자세히 서술해주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지만, 역할행동과 느낀 점 중에서 어떤 부분을 부각해 서술하는가도 중요하다.

 

TIP 자율 활동 칸에 자율동아리 활동 내용을 기술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자율 활동은 학생이 학교 내에서 자율적으로 수행한 교과 외 활동을 기록하는 칸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자율동아리 활동을 동아리 칸이 아니라 자율 활동 칸에 기술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독서활동상황 서술의 핵심

1. 교과와 연계성이 있는 책을 읽도록 한다.

2. 교과나 희망 전공 관련 도서를 읽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칸, 또는 ‘진로 활동’ 칸에 돗를 읽은 계기, 느낀 점, 배운 점 등이 기록되도록 한다.

학생부 리얼 사례로는 학생부 기록이 평범하지만 관심을 꾸준히 드러내서 주목 받은 경우, 사회에 대한 일관된 고민을 보여준 사례, 교과와 연결되는 활동이 학생부에 잘 드러난 사례, 꿈이 바뀌었으나 일관되게 노력한 학생부 사례, 꿈에 대한 성숙한 관심과 학생부의 기록으로 내신의 약점을 보완한 사례 등이 제시되어 있어 읽어보면 자신의 기록과 비교할 수 있다.

 

 

 

대학을 가기 위한 비책, 다른 사람이 모르는 뛰어난 전략이 아니라 모든 수업 시간과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출발일 것이다. 또 학생 각자가 처해있는 상황에서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담임 선생님 및 교과 선생님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찾아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했으면 좋겠다. 대학 진학은 끝이 아니라 자신의 꿈을 향한 새로운 출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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