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은 고등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적응기로 가치없는 활동이 없다. 진로가 확정되었건 그렇지 않던 간에 자신의 경험과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생활하면 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해서 내신 성적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2학년은 1학년 때의 활동을 바탕으로 심화와 발전, 구체화가 필요한 시기이다. 비교과 활동 내용을 축소하고 있는 학생부 기록 지침에 따라 교과 내에서 자신의 역량과 수업 중 역할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하도록 한다.
3학년은 활동을 마무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시기이다. 2학년 겨울방학에는 자기소개서를 한 번 작성해 보아 그 동안의 활동을 정리하고 3학년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권한다.
동아리 활동 기록에서 같은 활동이라도 춤을 추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학생이 있고, 그보다 댄스 동아리의 운영, 댄스 동아리 재정 문제 해결 등의 이야기가 더 중요한 학생이 있다. 따라서 학생의 역할행동과 그를 통해 성장한 내용을 자세히 서술해주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지만, 역할행동과 느낀 점 중에서 어떤 부분을 부각해 서술하는가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