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학종(학생부종합전형) 필수 매뉴얼 :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 2022 대입 꿀팁
정동완 외 지음 / 넥서스에듀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권으로 끝내는 학종(학생부종합전형) 필수 매뉴얼 :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 2022 대입 꿀팁

정동완김두용장광원정유희 (지은이) | 넥서스에듀 | 2018-09-25

 

한 권으로 끝내는 학종 필수 매뉴얼 -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정동완 외, 넥서스에듀)

[학생부종합전형] [수시전형]

대입 전형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구분할 수 있다. 수시에서 다시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논술, 실기 이렇게 크게 4개 전형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과 대입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학생부 종합 전형이라는 말을 들어 봤을 것이다. 서울과 수도권의 상위권 대학에서 학생 선발 비중이 높기 때문에 관심이 많다. 이 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학교 생활과 학생부 준비 방법을 알려주는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안내서이다.
 
[2022 대입제도 개편안 및 고교 교육 혁신방안]이 공론화 조사 과정을 거쳐 확정되었다. 여러 평가가 엇갈리고 있지만 교육의 주체 누구에게도 환영받고 있지는 못하는 것 같다. 정시 비중이 늘고, 수능은 절대 평가화 되지 못했다. 수능-EBS연계율도 낮출 전망이다. 더불어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부 기재 사항을 일부 개선하고, 자기소개서 문항도 일부 수정을 예고하고 있다.   

 

 

 

책은 1) 대학 입시 분석 2) 학생부 핵심 내용 3) 학생부 소통 심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뒷부분에 학생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셀프 브랜딩 워크북이 책 속의 책으로 되어있다. part3에서는 선생님들도 참고할 만한 학생부 기재 예시들도 자세히 나와 있어 유용하다. 수업에서 학생이 활동하는 모습을 잘 관찰하여 학생부의 평가와 기록으로 연결하는 일체화가 필요하다.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자신은 누구이고, 무엇을, 얼만큼 할 수 있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의 목적 자체가 그것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가장 중요한 준비는 충실한 학교 생활이다. 학교에서의 학업, 동아리 활동, 자치 활동, 봉사 활동을 성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자신의 진로와 연결되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평가 요소가 대학마다 다르면서도 비슷하다. 학업역량(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 활동), 전공적합성(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인성(나눔과 배려, 성실성, 협업능력, 도덕성), 발전가능성(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자기주도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그것이다

 닭이 먼저인가, 알이 먼저인가의 문제는 정답이 없다. 하지만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인가,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니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인가하는 문제의 올바른 방향은 후자가 될 것이다. 다만 열심히 하고 있는 학교 생활을 잘 기록하고 선생님 부모님과 소통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것을 저자들이 바라지 않을까 한다.
 
요즘 한창 대학별 고사 면접이 진행 중이다. 학생들끼리 서로 묻고 답하며 면접을 준비하는 모습이 빛나 보인다.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을 받고 그것을 짧은 시간 안에 정리하여 답변하는 것은 어른이라 해도 쉬운 일이 아니다. 평상 시에 많은 책읽기와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놓는 것, 자신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성찰하는 것이 왕도이다.

 

 

 

  

책 속의 책으로 셀프 브랜딩 워크북을 제공하고 있다. 1,2학년 이라면 워크북을 활용해 자신의 학교 생활을 기록해 자기만의 학생부를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각 교육청 및 대입포털 대학 어디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학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면 더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