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 IoT 로봇 디디를 구출하라! 와이즈만 첨단과학 1
권용찬 지음, 툰쟁이 그림, 임춘성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물인터넷 - IoT 로봇 디디를 구출하라(권용찬, 와이즈만북스) 

 

 

 

사물 인터넷 - IoT 로봇 디디를 구출하라! l 와이즈만 첨단과학 1

권용찬 (지은이), 툰쟁이 (그림), 임춘성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08-20

 

알파고와 이세돌! 인공지능과 인간의 바둑 대결 이후에 우리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정작 미래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공부하고 있는가?하는 점은 여전히 의문입니다.

초등학생들의 장래 희망 직업 순위를 보면 흥미로운 점이 많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 봤더니 2016년 것이 최근 발표 자료였는데요. 교사가 1위고, 과학자가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여학생으로 구분하면 남학생의 경우 더 상위권으로 과학자가 올라온다고 합니다. 중고등학교로 가면 연구원, 정보시스템, 기계공학자 등이 눈에 띄네요. 가장 최근에는 1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크리에이터가 인기라고 합니다. 이런 세대를 Z세대로 정의하기도 한답니다. 가장 큰 특징은 TV나 포털 검색 대신 유튜브로 검색하고 배우고 한다는 것이죠.

Z세대  : 밀레니엄(Y2000) 세대(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뒤잇는 세대. 세대를 가르는 정확한 기준은 없다. 인구통계확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Z세대로 분류하지만 언제까지를 Z세대의 끝으로 간주할 지에 대해서도 통일된 의견이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명탐정 코난 22기 극장판에 국제 테러 조직을 막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건물을 폭파할 때도 사물인터넷(IoT)가 사용된 장면이 나오더라구요. 책에서 읽은 이야기가 영화에도 나와서 신기했어요. 물론 다른 책에도  TV프로그램에도 사물인터넷 이야기 엄청 많이 나오죠. 많이 나오지만 정확히 알고 이해하고 있지는 안잖아요. 만화를 통해서, 그리고 키워드, 한 눈에 보는 사물인터넷 꼭지를 통해 정확하게 알 수 있답니다.

다음은 목차와 등장인물입니다.

   

                                                                  

 

 

 

많이 들어 봤지만 정확히 알지 못하는 용어는 키워드로 딱! 정리합니다.
사물인터넷 : 사물에 인터넷이 결합된 것. 대표적으로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이 있음.

인상 깊게 남아 있는 장면은 냉장고와 인터넷의 연결이었는데요. 냉장고 속의 재료를 분석하여 장을 봐야 하는 재료를 알려주기도 하고, 냉장고 속에 남아 있는 재료로 어떤 요리를 할 수 있는지 레시피를 알려주기도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요즘 로봇 청소기는 주인의 청소 패턴과 집안의 청결도를 분석해 청소하는 시간도 스스로 정해서 청소를 한다고 하더라구요. 미래 사회가 되면 집안 일이나 계속 반복해야 되는 단순한 일들에서 인간의 힘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SF 영화에서 처럼 걸어다니는 하인 로봇이 집마다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이밖에도 클라우드, 빅데이터, 웨어러블, 스마트자동차, 드론, 빅브라더 등의 용어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야기 줄거리는 삼촌의 부탁을 받은 미래와 환이. 삼촌이 발명한 사물 인터넷 로봇 디디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인데. 정체를 알 수 없는 의문의 도둑 등장, 디디가 납치되어 도둑 쫒는 대추격전이 펼쳐집니다. 결말은 책을 통해서 확인해야죠^^. 미래와 환이를 따라 가다 보면 어느새 삼촌이 등장하고 책이 마무리 된답니다.

 

 

 

사물 인터넷은 4차 산업 혁명의 척추이자, 신경입니다. 4차 산업 혁명의 모든 기술과 기기를 연결하는 것이니까요. 사물 인터넷이 바꾸어 놓을 미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입니다.

-임춘성 교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