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53  

무엇이든 자유롭게, 본래의 자신을 드러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좋은 면만을 드러내면 됩니다.

 모든 것을 이해받으려고 자신의 부정적인 면까지 보여준다면, 타인은 "보여줘도 괜찮아."라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당신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점차 확대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무서운 점이에요. 

p54

 당신의 상황을 잘 이해하는 사람, 당신을 진지하게 대해주는 사람, 사려 깊은 사람, 성실한 사람.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신경 쓸 가치가 있는 사람이에요.

 그러나 주변에는 이런 사람이 의외로 많지 않죠. 그러니 신경 쓸 사람을 선택하고, 그 사람의 행동만 확인하세요.  

p61 

 나쁜 감정은 쉽게 잊히지 않고 다시 다른 상대에게 표출됩니다. 이런 악순환은 인간관계에 금이 가게 하고, 스스로를 갉아먹게 하죠. 해결책은 오직 용서밖에 없습니다. 

 용서는 자신의 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이에요.

p75

 산다는 것

문제가 하나도 없어야 할 것 같은데, 어딘가 억압된 기분이거나, 막연한 불안을 느끼는 당신에게.

 그건 지금의 당신이 만족하지 못하고 있어서가 아니에요.

 어떤 풍요로운 환경이 되어도 그런 기분이 들 수 있으니까요.

 "진짜 나 자신"을 찾아야 할 필요도 없어요.

 살아가는 건 그런 거죠.

p98

 모두가 죽을 때는 혼자입니다. 그러니까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익숙해진다는 것보다는 긍정적으로 고독을 받아들이세요. 마음껏 자신만의 환경을 만들고, 여유롭게 생각하며, 누구에게 책임지지 않아도 됩니다. 그것이 고독이죠.

 멋진 시간입니다. 혼자가 아닐 때도 즐겁고, 고독도 즐겁습니다. 둘 다 최고죠.

p116

 타인의 문제는 타인의 문제일 뿐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마음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상사의 말이 심해."->내가 아니라, 말이 심한 상사의 문제, 즉, 다른 사람의 문제.

 "부하가 말을 듣지 않아."-> 내가 아니라, 말을 듣지 않는 부하의 문제, 즉, 다른 사람의 문제.

 다른 사람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그 "다른 사람 자신"에게 대가가 돌아오게 될 뿐입니다.

p174

맛있는 음식을 더 많이 먹고,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치열하게 공부하고, 

더 재미있게 놀고, 던 많이 여행해 보세요.

 인생은 정말 멋진 것입니다. 기쁨과 분노, 슬픔, 고민하는 모습조차 아름답죠.

 결국, 모든 것은 다 흘러 지나가서 아름다운 추억으로 쌓이기 마련이에요.

p184

다른 사람을 어리석게 여기고 무시한다면, 언젠가는 당신도 누군가에게 어리석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어리석다고 생각하는 사람과는 아예 관련되지 않거나, 의식 바깥으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도 그 사람을 굳이 가까이하고 바보 같다며 조롱한다면, 그것은 결국 자기에게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p263

 인생은 언젠가는 끝납니다. 자신의 마음은 자신만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내용이죠. 저는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들을 더욱 쉽게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이 "살아가는"진정한 훌륭함을 맛볼 수 있다면 더 기쁜 일은 없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