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01
...윌리엄 제임스는 "당신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관심을 가진 것의 총합계가 당신의 삶이다"라고 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아루도 그가 산 이상의 생을 잃지 않으며, 그가 잃을 수 있는 이상의 생을 살지 않는다"라가ㅗ 말했다. 미래에 대한 믿음의 영역을 확대하려면 자기 삶의 영역과 경험을 확대해야 한다. 넓어진 삶의 경험이 더욱더 넓은 상상을 바탕으로 큰 믿음을 구축할 수 있게 만든다.
p104
...짧고 기쁜 새로운 순간들을 잘 포착해서 나중에 힘들 때 녹음기를 재생하는 것처럼 재활용해야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점은 긍정적인 경험에서 우러나는 행복했던 기분을 반복해서 느껴 보는 것이다.
p107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매사에 나에게 가장 기분이 좋고 편한 마음을 주는 쪽으로 결정하고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하고 돈을 버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하루에 10분 정도는 나에게 편안한 마음을 주는 무엇인가에 투자해야 한다. 즉 10분 동안은 머리로 생각하는 마음을 벗어나 가슴으로 나를 느끼는 시간을 가져야만 무의미한 생각의 쇳소리를 줄일 수 있다...
p124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은 내가 힘들어하면 더욱 집요하게 다가오지만 내가 초연하게 대하면 갑자기 사라진다. 사람들과의 어려운 일일수록 돌아가고 정지하고 멈춰서는 자세를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대로 내 뜻을 관철시키려고 하면 역효과가 난다....사람은 이성과 논리로 움직이지 않는다. 알 수 없는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p128
...물질에 대한 개인적 소유의식이 개인주의를 발달시킨 원동력이다. 결국 '사람 사이에서'라는 공동체적 집단 속 인간 개념이 나의 몸과 그에 부속된 나의 생각, 감정만이라는 개별적인 인간의 개념이라고 의미가 축소되어 오늘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나아가서 물질적이고 개인적인 인간들의 총합이 물질 위주의 자본주의로 발전했다.
p145
...내가 사소한 말이나 일에도 너무 지나치게 화가 나면, 나의 내면에 억눌려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먼저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화가 날 것 같은 신호가 들면, 일단 현장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어떤 감정에 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나서 실제로 그 감정이 표출되기 전까지 사이에 몇 초 정도의 시차가 있다고 한다. 이 시차를 최대한 활용해서 화가 폭발하기 전에 일단 자리를 뜨면 큰 화를 면할 수 있다고 한다.
p156
우리는 자신의 성품에 따라 타인을 재단하지만, 나의 성품, 관점, 생각, 경험이 틀렸을 수도 있다. 남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니 타인의 비난과 지적을 내 문제로 수용해서 오랜 세월 아파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오히려 그런 사람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연민의 감정을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을 포함해서 외부 세계은 늘 혼란스럽다. 나의 내면세계만이 내가 지배할 수 있고 평화를 이룰 수 있는 영역이다. 이제 나를 치유해줄 생각을 스스로 선택하고 창조해야 한다.
p128
...물질에 대한 개인적 소유의식이 개인주의를 발달시킨 원동력이다. 결국 '사람 사이에서'라는 공동체적 집단 속 인간 개념이 나의 몸과 그에 부속된 나의 생각, 감정만이라는 개별적인 인간의 개념이라고 의미가 축소되어 오늘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낟. 나아가서 물질적이고 개인적인 인간들의 총합이 물질 위주의 자본주의로 발전했다.
p152
...'인간은 타인에 대해 스스로 관심이 없으면 절대로 타인에 대한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라는 사실을 이해하라는 것이다. 저자들은 '타인을 바꾸려고 할수록, 그 사람은 당신의 적이 된다'라고 지적한다. 상대의 입장에서 공감하지 않는 것은, 마치 서로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는 것과 같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적이 아닌 내 편으로 만들고, 설득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것을 단숨에 얻는 기술이 바로 성숙한 태도이자 관계 능력이다. 사람 사이의 관계 능력을 배워야만 원만한 부부 관계, 부모와 자식 관계, 동료 관계, 상사와의 관계가 살아 있는 관계로 변한다.
p184
...생각이 세상을 창조하고 파괴한다......."자신의 인생에서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지 못하게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자신의 생각이다. 고통은 그 의미를 찾는 순간 더 이상 고통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생각의 전환을 통한 의미 발견과 삶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똑같이 사업에 실패한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실패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자책하는 동안, 다른 사람은 지난 실패를 본보기로 삼아 새로운 출발을 해서 재기하는 경우도 생각의 변화 때문에 가능하다.
...주어진 상황을 한 가지 관점으로만 받아들이지 말고 여러 각도에서 해석해 보고, 자신의 문제를 제삼자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면, 객관적인 해결책을 얻기가 쉽다. 생각의 힘이 크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
p201
..."인생을 살아가는데는 오직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p203
감정은 예를 들어 정의라는 원칙이나 기준 앞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굽힌다. 따라서 다루기 힘든 감정이 있다면, 그 감정을 자신의 일보다 큰 가치관, 기준, 책임감과 삶의 질서에 연동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p217
...'죽음만큼 쉬운 일은 없다. 오히려 삶은 가혹하다. 삶은 어렵고, 힘든 싸움이다. 삶은 학교에 다니는 것과 같다. 많은 숙제가 주어진다. 배울수록 숙제는 더 어려워진다. 그러나 과제를 다 배우고 나면 고통은 사라져 없어진다. 그리고 사람은 배워야 할 것을 모두 배웠을 때 삶을 마감한다'라고 삶과 죽음을 비유한다. ...
p234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들려오는 잡념의 목소리 대신에 배꼽 밑 단전 부근에서 울리는 직관의 안내를 잘 따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