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지도 -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리처드 니스벳 지음, 최인철 옮김 / 김영사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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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지도(the geography of thought)
리처드 니스벳 지음

처음부터 읽으려고 집은 책은 아니었다. 도서관을 둘러보던 중에 우연히 발견하여 빌려 읽게 되었다. 사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동양과 서양의 사상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다. 하지만 관심만 많았지 실제로 아는 것은 별로 없는 편이다.

이 책은 겉보기엔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사례와 연구가 다양해서 읽기가 쉽다. 읽기 쉬운 반면에 제시된 사례들이 계속 공통된 말을 해서 조금 지루한 면도 있다. 내가 이해한 것은 동양사람들은 전체 속에서 나를 보며, 서양사람들은 내면을 통해서 자신을 본다는 것이다. 우리는 당신의 장점이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을 때 보통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혹은 자신의 지위를 통해서 이야기하기 쉽다. 예를 들면 나는 친구가 많고 그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든지 나는 회사에 맡은 일을 잘 해낸다든지 하는 식이다. 반면에 서양인들은 자신들의 성격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가장 감명 깊었던 부분은 해바라기에 대한 인식부분이다. 번역본 139p에 나와 있는 실험이다. 실험 대상은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들이며 표적 사물과 집단 1, 집단 2의 그림이 주어져 있다. 문제는 이 표적사물이 집단1과 집단2 중 어느 집단과 더 비슷한지 각 나라의 대학생들에게 판단하게 하는 것이다. 집단 1은 모두 다 다른 해바라기 그림이지만 한 송이를 빼고는 표적사물과 같이 꽃잎이 둥글다. 반면 집단 2는 한 송이의 꽃만 표적사물과 꽃잎이 같고 공통점이라면 줄기가 굵다는 것이다. 나는 이 문제를 접하고 주저 없이 집단 1을 선택했다. 책에 나온 것을 보니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도 나와 같은 선택을 했다. 하지만 놀라운 것은 반면에 대부분의 미국 학생들은 집단 2를 선택했다는 사실이다. 한국 학생들이 외형적인 유사성 때문에 집단 1을 택했다면, 미국 학생들은 ‘줄기가 직선이다’라는 ‘규칙’에 의하여 집단 2를 택했다. 서양인들이 동양인들에 비해 규칙을 만들고 사물을 범주화하는 데 더 익숙함을 나타내는 대목이다.

읽는 내내 내가 가장 의문스러웠던 부분은 ‘그래, 그런 동서양인의 사고방식 차이가 그럼 왜 생기는 건데?’하는 거였다. 공자가 그렇게 말하고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렇게 말했다는 데 그건 근본적인 이유가 될 수 없었다. 그들도 분명 어떤 것에 영향을 받았음이 분명했다. 그들은 이런 사고방식의 차이에 증거는 되지만 이유는 못 된다.

그러던 중 나는 이 책의 7장에서야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동서양 사고 방식 차이의 가장 근본적인 출발점은 고대 중국과 그리스의 서로 다른 생태환경에 기인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에 덧붙여 사고과정, 인식론, 주의, 사회구조, 경제, 생태학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생시키는 동서양 사고 방식의 차이를 짤막하나마 흥미롭게 이야기 해준다.

역자는 후기에서 이 7장 부분이 사실은 원서에서 2장에 해당하는 부분이었다고 밝힌다. 그 이유는 이 부분이 다소 추상적이고 어려울 수 있어 뒤로 옮겼다는 것이다. 원서의 목차대로 번역해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저자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서로의 문화를 수용하여 중간쯤에서 수렴될 것이라는 견해를 지지하며, 이 두 문화의 통합이 각 문화의 장점만을 모아놓은 걸작이 되기를 기대해보면서 글을 마치고 있다.

사족이지만, 다른 것은 차치하고서라도 이 책을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은 책 말미에 나와있는 참고문헌의 수만 보아도 알 수 있다. 과연 이 많은 책을 다 읽고 참고하였을까 하는- 물론 다 읽고 참고했겠지만, - 생각이 드는 것은 어찌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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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렷을 적 벽에다 이것저것 낙서를 쓴 기억이 있을 것이다. 물론 대부분이 말도 안 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런데 이제 알고 보니 낙서가 사고력을 길러 주었던 것 같다. 앞뒤가 안 맞던 낙서들도 이제는 한 번 썼다하면 왠 심오한 이야가 돼 버리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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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로쟈 > 다시 들뢰즈인가

'비평이론 총서 01'로 <들뢰즈와 그 적들>(우물이있는집>이 출간됐다(처음에 '들쥐와 그 적들'로 읽었다). 정정호 교수 편의 논문집인데, 11명의 필자 모두가 국내의 어문학, 철학 전공자들이다. (재)작년인가 영미문학회인가의 학술발표회 주제가 '들뢰즈와 그 적들'이었고 아마도 이번에 묶인 논문들은 그때 발표된 것들인 듯하다. 몇년 전에 <들뢰즈 철학과 영미문학 읽기>(동인, 2003)가 같은 편자에 의해서 나온 적이 있는데, 그간에 보다 확장되고 심화된 연구 성과들을 열람해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이진경의 <노마디즘>과 이정우의 몇몇 저작을 제외하고도 국내 저자가 쓴 들뢰즈 관련서들은 댓 종 이상 출간돼 있다).  

 

 

 

 

아직 아무런 리뷰기사가 뜨지 않아서 소개를 옮겨오면, "철학사 교수에서 철학자로, 예술이론가에서 영화이론으로, 정치경제이론가로, 문학이론가로 종횡무진 횡단하는 인문 지식인인 들뢰즈의 폭넓은 연구 영역을 각 분야별로 고찰했다. 들뢰즈의 문학예술론 및 몸철학, '중간'문학론, 언어와 문화론, 영화론, 윤리론, 정치론, 유목주의와 자율주의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들뢰즈에 대해서 다양하고 종합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목차로 보아 좀 아쉬운 건 지젝의 들뢰즈론 <신체 없는 기관>에 대한 참조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들뢰즈-가타리' 커플의 작업을 맹비판하면서, 가타리야말로 들뢰즈의 적임을 주장한 이가 지젝 아닌가?(내부의 적!) 그런 관점에서 들뢰즈/가타리를 다시 읽는다면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 연말에 나온 걸로 돼 있는(하지만 알라딘에는 꽤 늦게 올라온) 책이 로널드 보그의 '들뢰즈 3부작' 중 마지막 책 <들뢰즈와 시네마>(동문선, 2006)이다. 따져보니까 작년 한해 동안 세 권이 모두 출간됐다(역자들의 부지런함을 치하할 일이다). 사던 책이니만큼 이미 구색을 다 맞춰놨는데(원서로도 진작에 맞춰놨었다), 완독하는 건 아마도 역순이 될 듯싶다. 그건 들뢰즈의 영화론에 대해서 숙지해야 할 필요 때문이다.

 

 

 

 

이번에 나온 <들뢰즈와 시네마>는 "<시네마1>과 <시네마2>에 대해 영어로 쓴 최초의, 최상의 해설이다"란 평도 듣는 만큼 한번 도전해봄 직하다. 물론 '들뢰즈와 영화'란 주제에 한정하더라도 읽을 책은 차고 넘친다. 책읽기에만도 거의 '진화적 시간'이 필요한 게 아닌가 싶을 정도이다. 거기에다 보그는 "시네마에 대한 들뢰즈의 접근에는 베르그송으로부터 그가 받은 영감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시간에 관한 베르그송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지 않으면 <시네마1>과 <시네마2>의 많은 부분이 애매하게 된다."(11쪽) 협박해놓고 있으니 견적은 더 불어난다(물론 저자가 베르그송에 대해선 잘 정리해놓고 있지만).

지난 1월에 푸코의 <지식의 고고학>을 읽고 또 들뢰즈의 <푸코>까지 읽어보겠다던 계획이 입에 침만 묻히고 무산돼 버렸는데, 어느새 스테이지는 '들뢰즈'로 바뀌었다. 이 숨가쁘게 반복되는 차이 속에서 잠시 넋을 놓는다...

07. 02.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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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홍세화 > [TV책을말하다]23회 수능을 마친 청소년에게

[TV 책을 말하다 23회] 2001년 11월 8일 수능을 마친 청소년에게, 열정을 읽자

1. 유인원과의 산책 (사이 몽고메리, 르네상스) -유인원을 연구하기 위해 그들의 세계로 직접 걸어 들어간 제인 구달, 다이안 포시, 비루테 골디커스 등 세 명의 여성학자의 치열한 삶.
2. 닥터 노먼 베쑨 (테드 알렌, 실천) - 세균이든 사회체제든 인간을 위협하는 것이라면 온 몸으로 맞서 베쑨싸웠던 의사의 혁명적 삶.
3. 이중섭 평전 (최석태, 돌베게) - 죽어서 신화가 된 사나이의 열정적인 예술세계의 삶.









■ 대학 선배와 사회 선배들이 추천하는 책
대학생 네티즌 326명과 5개 대학(경북대,연세대,전남대,충북대,한양대)총학생회, 그리고 가수 신해철, 문화비평가 진중권, 연세대 사회학과 조한혜정 교수들이 수능을 마친 학생들에게 전하는 책 추천 메시지.

1. 태백산맥 (조정래, 해냄)
2. 다시 쓰는 한국현대사 (박세길, 돌베게)
3. 신문 읽기의 혁명 (손석춘, 개마고원)
4.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홍세화, 창작과 비평사)
5.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유홍준, 창작과 비평사) - 사회 선배들이 추천하는 책.
6. 반지전쟁 (J.R.R. 톨킨, 예문) - 추천자 신해철. 책은 만화책보다도 더 재밌다, 책과 친해지자
7. 종횡무진 동양사 (남경태, 그린비) - 추천자 신해철. 교과서 밖 세상은 너무 재밌다
8. 새로 쓰는 성 이야기 (또 하나의 문화) - 추천자 조한혜정. 대학생과 사회선배들이 진솔하게 전하는 성에 관한 이야기
9. 그림으로 보는 황금가지 (제임즈 조지 프레이저, 까치) - 추천자 진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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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 1 이외수 장편소설 컬렉션 6
이외수 지음 / 해냄 / 200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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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수씨의 '들개'를 읽은 기억이 있다. 책장에 오래 꽂혀 있던 것을 어느날 꺼내 읽었다. 종이가 누렇게 바랜 것이 냄새가 좋았다. '~있읍니다.'를 보는 것도 오랜만이었다. 카페에 앉은 두 남녀의 언어유희로 시작하는 소설은 끝까지 그 두 남녀를 중심으로 그린다. 주인공 남자는 폐교이자 작업장인 교실에서 들개 99마리가 그려져 있는 그림을 그리고 죽는다. 탄탄한 구성이었고, 읽고 나서도 호흡이 긴 소설이었다.

  그리고 어제 그의 소설 괴물을 읽었다. 총 두권이었는데 이틀에 걸쳐 읽었다. 고속도로를 무서운 속도로 달리는 오토바이처럼 혼란스러웠다. 처음부터 끝까지 속도감이 있었다. 하지만 읽고나니 그게 끝이었다. 터널 하나 슥 지나간 기분이었다.

  분명 재미있었다. 짤막짤막한 에피소드들이 엎치락 뒤치락하면서 전체적인 이야기를 엮어나가고 있었다. 이런 구성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개미'와 비슷한 것이었다. 읽을수록 등장인물들이 어느새 하나 둘 씩 늘어났다. 나중에는 읽다가 어떤 이름이 나오면 잠시 멈추고 곰곰히 생각했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생각이 나면 분명 이전에 나온 인물이었다. 아직까지 많은 인물이 등장하는 - 박경리의 '토지'는 인물집도 따로 있을 정도다. - 소설을 읽은 경험이 별로 없었다.

  다 좋았는데 결말이 조금 허무하지 않았나 싶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결말이 확실히 나지 않은 것 같았다. 이필우와 그녀의 관계는 막 발전하는 단계였다. 하지만 뚝 끊겼다. 소설의 주인공 전진철이 죽었기 때문이다. 또 박경서를 좋아하는 빨간솔개가 왜 빨간솔개인지 분명히 밝히지도 않았다. 분명 그녀는 자신의 입으로 을태에게 나중에 그 사실을 말해주겠다고 했다. 기대하고 읽었는데 또 전진철이 죽음으로써 이야기가 뚝 끊긴다. 한길서에 관한 이야기도 마찬가지이다. 진랑호에서 선주 진랑과 풍류를 즐기던 중 그가 잠든사이 수습기녀가 진노인이 왔음을 알린다. 그는 한길서가 매우 만나고 싶어했던 인물이었다. 선주 윤나연도 그둘의 만남을 기대하는 눈치다. 하지만 그들이 만나는 일은 없다. 전진철이 죽었기 때문이다. 작가는 전진철을 중심으로 한 에피소드를 전개하면서 나머지 에피소드에는 신경을 조금 덜 쓴 것 같았다. 나는 확실한 결말을 원했는데 그나마 찾은 결말이라고는 전진철을 중심으로 한 에피소드뿐이다.

  어쩌면 작가는 처음부터 이런 생각으로 소설을 썼는지도 모르겠다. 여기저기서 일어났던 이야기들이 소설이 진행되는 사이 조금씩 잊혀지고 잊혀지고 하면서 결국에는 중심이야기가 결말을 보면서 모두 잊혀지길 기대했던 것은 아닌지 감히 추측해 본다.

  아무튼 기괴한 소설임에는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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