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처음 하는 진짜 경매 공부 - 기초부터 실전까지 단숨에 배우는 부동산경매 완벽 가이드북
서승관 지음 / 보랏빛소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태어나서 처음하는 진짜 경매 공부 


부동산은 대한민국의 뜨거운 감자다. 많은 정책들이 쏟아지고 부동산 시장 완화를 위해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법률들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나는 부동산 투자자가 아닌 "실수요자"다. 내가 살 집 하나 장만하는 데 관심이 있을뿐이다. 그렇다고 전처럼 그저 집 하나 분양 받으면 그만인 시대가 아니다. 발빠르게 변모하는 부동산 시장에 발맞춰 지식을 쌓아야 한다. 부동산을 매매하는 방법에는 아파트 분양, 토지 분양 등 그 방법이 참 다양하다. 그 중 경매 분야는 어렵기도 하거니와 위험요소가 다분하다고 여겨 초보자들이 특히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야다.

나와 같은 초보자들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가 필요하다. 내 집 장만할 때 경매를 통해서도 집을 구매할 수 있다. 제대로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시세보다 조금 저렴하게 내 집을 장만할 수도 있기에 충분히 공부할 가치가 있는 분야이다. 물론 쉽지는 않을 것이다. 각종 법률 용어가 난무하고, 생소한 은어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다. 공부없이 거저 얻을 수 없는 분야이다. 나 또한 몇몇 부동산 관련 책을 읽었다고는 하지만 경매는 또 하나의 새로운 분야이며, 쉽지 않은 분야임에는 분명했다.

경매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참 많았다. 인터넷의 경매 관련 카페나 지식인을 통한 질문으로 답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예외사항이나 상세한 정보를 얻기에는 사실 역부족이다. 잘못된 정보일수도 있고 명료하지 않은 경우도 상당하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에는 책만한 것도 없다. 초보이기에 궁금했던 사소한 내용을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 매우 도움이 됬다. 

경매에 대한 상식은 사실 월세나 전세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더 관심있게 지켜보고 공부해야 한다. 내가 살고 있는 전세집의 주인이 사업실패로 건물이 경매에 넘어가는 상황은 얼마든지 발생 했다고 가정해보자.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지금 나도 전세에 살고 있지만 사실 잘 모르는 분야다. 전세 보증금을 받지 못하지나 않을까 불안하고 걱정만 앞선다. 부동산 계약시 해당 내용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필수이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또한 나의 몫이다.

아는게 힘이라 했던가. 경매에 대해 알고 있다면 피해자가 되지 않을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이며, 경매에서 낙찰을 받는다면 좋은 매물을 저렴한 값이 매입할 수도 있다. 책을 통해 기본적인 지식을 쌓아야 한다.


부동산 경매 시작 전 꼭 알아야 할 사항들, 부동산 경매 절차, 경매 전 확인 사항 및 권리분석, 주택임대차보호법, 상가임대차보호법, 배당, 실전투자 시 필수 확인 사항 등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모두 다 중요한 내용이지만 그 중 주택임대차보호법 관련 내용을 다룬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 가장 궁금한 부분이기도 했고, 전세금을 보호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공부한 셈이다. 물론 집을 계약하기 전에 등기부등본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우선이다. 물론 해당 내용도 설명되어 있다.


사회의 약자들은 법을 잘 모른다. 힘을 기르고 강자가 되기 위해서라기 보다 그 힘에 대항하기 위해서 법 공부는 필수다. 그 중 부동산 관련 법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등한시 해선 큰코 다친다. 나의 결정에 의해 큰 돈이 오고가는데 덜컥 서류에 도장을 찍는다. 이런 기본서 한 권을 읽음으로써 부동산 세계에서 우리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한 방패를 마련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