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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잼 경제학 - 알면서도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행동경제학!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지영 옮김, 김웅철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꿀잼 경제학
알면서도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행동 경제학
경제학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우리의 반응은 어떠한가. 대학에서 강의를 들어야 할 것만 같고, 경제학과 관련된 책은 재미없을 것이라는 생각, 기피해야하는 것 중 하나라는 인식이 강하게 온다. 물론 경제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무례가 될지 모르겠으나 나뿐만 아닌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생각일 것이라 믿는다.
이러한 우리의 생각과는 다르게
경제학이라 함은 사실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다. 물건을 사고 파는 모든 행위가 그냥 경제학이다. 경제 활동이라는 말은 조금 쉽게 다가올 수 있겠다. 마트에 가서 물건을 고르고 구매하며, 홈쇼핑에서 인터넷상에서 거래할 때 돈을 주고 물건을 구매하는 자체를 우리는 경제학이라 한다. 이러한 경제 활동을 분석한 것이 경제학이다.
행동 경제학 분야
경제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행동 경제학이라는 분야가 있다. 우리가 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인터넷에서 물건을 살 때, 홈쇼핑의 품절 임박인 물건을 구매할 때, 이 모든 것이 심리학과 관련이 있고 우리의 경제 활동의 행동 양상을 분석한 것이 바로 행동 경제학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도 사실 피부로 와닿지 않지만 이 책은 다르다.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재미난 만화를 담았다.
- 5만원짜리 한 장과 1만원짜리 5장의 가치가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
- 아이패드 대박에 공헌한 심리프로세스
- 인형뽑기에 돈을 쓰는 심리
- 시간제로 마사지 숍에 운영되는 이유
- 비싼 음식이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
- 무료라는 단어의 매력
- 디폴드값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우리
이러한 행동 경제학을 분석한다는 것은 사업을 하는 사람들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인 공부 분야이다. 소비자의 소비 심리를 파악하고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그들이 하는 실수, 그들의 습성을 이용하여 물건을 팔고 돈을 벌어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단순히 가게를 운영하는 것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공부하고 적용해야 하며 그로 인한 이득은 고스란히 나에게 올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싼 메뉴를 팔고 싶은 사장이 더 비싼 메뉴를 추가함으로 인해 고소득을 바라보게 될 수 있으며, 장소를 판매하는 스타벅스의 성공 전략 또한 결국은 행동 경제학과 관련되어 있다.
꿀잼 경제학은 부담없이 행동 경제학에 대해 알아 보고 우리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는 유익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