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살, 내가 준비하는 노후 대책 7
김동선 지음 / 나무생각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살, 내가 준비하는 노후 대책 7

 

노후대책 전문가 김동선 지음,  10 <마흔 살부터 준비해야 노후 대책 일곱 가지> 출간 이를 보완하여 10년이 지난 지금 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저자는 2015 올해 51살의 나이다. 그만큼 정교해지고 풍부한 내용을 담았으리라 기대가 된다. 내용은 건강, 노후 자금, 자녀와의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 사회 참여, 취미생활, 죽음 준비 이렇게 7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다.

 

평균 수명 60세의 시대가 지나고 이제는 평균 수명 80 시대가 되었다. 지금 기준에서 80세인 것이지, 100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준비하지 않을 수가 없다. 준비 없는 노년은 생각만으로도 끔찍하다. 나이가 아직은 31살이기에 이런 책을 읽기에는 이른감이 있기도 하지만 이런 책을 통해 먼저 준비하자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다. 중간인 40 아니라 시작 지점인 31살이 조금더 수월하지 않을까하는 약간의 기대를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인생의 가장 행복한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30대인 지금 이런 생각이 든다. 돈이 조금 있으면 괜찮을 같은데 아쉽다. 책의 기준인 40대가 되어도 비슷하다는 말인가? 도데체 생의 행복한 때는 언제인가. 이러한 불안감과 걱정은 개인적으로 노후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야 이러한 책을 읽고 미리 준비할 있기 때문이다.

 

7가지 내용 가장 첫번째 챕터에 나온 건강, 다른 무엇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 돈을 아무리 많이 모아봐야 암에 걸려 생사를 넘나든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치료가 되는 것이 중요한 아니라 건강을 잃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적당한 운동을 즐기며 과식을 하지 않고 소식을 하며, 금연과 적절한 음주, 여행을 즐기는 삶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 나아가야 한다.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심각하게 고민해볼 시기가 것이다. 다른 내용보다 가장 공감이 갔던 내용은 밥은 많이 먹지 않고 소식을 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주변에 장수하시는 어르신들께서는 항상 과식하지 않으시고 적당량 식사하신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정기 건강검진을 활용하여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스스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돈이다. 건강과 돈을 준비하는 , 가지가 너무도 당연하지만 가장 핵심이 된다. 독일의 재정 적자의 예는 고령화 사회의 위험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지금은 괜찮은 같지만 노령화 사회가 순간 국가의 재정 문제는 불보듯 뻔하다. 노후 자금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 180만원 기준에 1년에 2,160만원, 30년에 6 4800만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노후에 내가 곳은 새로운 추세가 생겨나고 있다. 한적한 시골에 자리잡은 실버타운은 옛말이고 서울 한복판에 자리 잡은 누구나 살고 싶은 최고의 실버 타운이 새로운 추세이다. 곳은 마련된 의료 시설부터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한 삶의 활력소를 되찾고 대접 받으며 살아갈 있다. 준비된 자에게는 행복한 노년이 기다리고 있다.

 

하나는 노년의 연애이다. 연애는 20대이건 70대이건 설레고 활력소가 된다. 그저 만나는 것만으로 웃음꽃이 피고 티격태격하는 것만으로도 기쁘고 행복하다. 노년의 연애를 색안경 끼고 바라볼 필요는 없다. 서로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행복이고 즐거움의 연속인데 그걸 좋게 봐야 하는가. 건강과 적당한 자금으로 걱정이 없다면 연애를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배우자가 없을 때의 이야기이다. 배우자가 있다면 배우자에게 애정을 쏟을 새로운 시기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다시 연애 때의 설렘으로 돌아가는 것은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여행을 통해 부부 사이의 관계를 개선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같다. 아내를 위해 동안 하지 않았던 설거지와 청소를 돕는 것으로도 애정을 표현할 있겠다.

 

노후 대책은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차근차근 준비되어야 한다. 준비없는 노년은 감당하기 어려우며 주변에 오히려 짐이 수도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있다. 하지만 준비만 철저하게 된다면 누구보다 행복한 노년기를 맞을 있으며, 새로운 것들을 만나며 즐거움에 시간 가는 모를 있다. 우리의 노년을 두려워만 말고 이런 책을 통해 준비해 나간다면 인생의 가장 행복한 때가 마련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