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기 위해 태어나다 -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공감 능력을 회복한 아이들
브루스 D. 페리, 마이아 샬라비츠 지음, 황정하 옮김 / 민음인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사랑받기 위해 태어나다

 

 

 

"지금 당장 아이를  안아 주라상처받은 아이를 치유하는 것은 오직 사랑뿐이다."

 

 책의 핵심 키워드는 '사랑'이다아이를 키울 때나 바라볼  함께할  사랑이 기반이 되어야 하며사랑을 주고사랑을 받고관심과 스킨십 모든 것은사랑에서 나오고 사랑만이  공간을 채워줄  있다.

 

 

나는 아직 미혼이며 결혼을 꿈꾸는 동시에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이다아직 아이가 없지만 아이를 갖고 싶고 아직은 시기상조이지만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이 많다얼마 전에 읽은 '잠실동 사람들'이라는 책을 통해 초등중학교 아이들의 부모들의 교육 욕심에 대해 다룬 책을 읽으며 대한민국의 열띤 교육열에 지친 아이들의 모습에 나는 어떻게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다사실 교육은 둘째고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이라고 생각한다.사람나도 교육이 생겨난 것이지 교육이 우선 되어서는 안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인성이 발달되며 완성되는 시기는 태어난 순간부터 몇년 사이라고 한다 시절에 정상적인 가정에서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아이들은 몸과 마음이건강하게  자라날  있다고 한다사실 이런 말은 자주 들었지만 어떻게 아이들에게  시절의 환경이 인성에 영향을 미칠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기가 힘이 들었다그러한 나의 궁금증을  책이 해결해 주었다트라우마에 고통 받는 아이들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하여 내가 어떻게 아이들을 키울지에 대해 어느정도의 방향이 생겨났다.

 

 

이야기들은 사실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이야기이다그냥 키운다고 자라는게 아니라 정성을 다해 아이들을 키워야 하는 부모 세대들의 중요성이 어쩌면 더욱 강조되는 이야기들이다 13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에피소드 하나하나 귀중하고 간과할  없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3가지 에피소드가 기억에 남았다내가 키우게  아이에게도 벌어질  있는 일이기에  관심이 가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털모반이 있는 아이소시오패스 소년고아원의 아이(개별적인 돌봄의 부재이렇게  가지이다.

 

 

먼저 털모반이 있는 아이 사례는 부모의 과잉 보호에 의해 아이의 성장이 방해되는 이야기이다적당한 스트레스 노출이 아이의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내용이다사랑을 주되 적당한 사랑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부분이 가장 처음에 나오면서 사랑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의 뒷통수를 때리는 대목이었다.아이를 키우는데 자만할  없으며 부모는 육아에 대해 공부해야 함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물론 털모반이라는 특별한 상황이 있긴 하지만 비슷한 상황은 얼마든지 일어날  있기에 관심이 가는 대목이었다.

 

 

소시오패스 소년 일화에서도 느끼는 점이 많았다 소년은 부잣집에서 자라고 부모의 사랑을 받으며 자랐다하지만 엄마의 일로 인해 보육해주는 이모의돌봄을 받으며 자란 아이이다보육해주는 이모와  지냈으면 좋았겠지만 엄마는 아이와 보육자의 관계가 좋은 것을 시기하여 떼어놓기 일쑤였고 결국엔 다른 사람으로 교체하였다이러한 상황이 반복됨으로 인해 반복적인 애착 박탈로 인해 공감 능력을 잃게 되어 아이는 소시오패스 성향을 갖게 되었다돈이 많은 부잣집에서 키운다고해서 아이의 인성이 좋게 되는 것은 아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인 것이다.

 

 

개별적인 돌봄의 부재라는 내용은 나의 가치관을 흔드는 부분이었다고아원에서 개별적인 돌봄을 받지 못한 아이와 감옥에서 엄마와 함께 지낸 아이환경적인 요인은 고아원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엄마와 함께 개별적인 돌봄을 받은 아이가 훨씬 건강하고 지적 발달 부분에서도 월등하다나의 상황에 빗대어 봤을  맞벌이로 인해 나중에 아이를 보육 시설에 맡길 생각을 갖고 있었다하지만 개별적인 돌봄이 부족할  밖에 없다시설의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보육 교사와 아이가 일대일 매칭이 이루어   없기 때문에 아이는 결국 받는 사랑이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내가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게  책이며부족한 육아 상식에 크나큰 도움을  책이다육아는 아이 엄마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부모  사람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며과하지 않게 물론 부족하지 않게 사랑으로 보듬어 주어야 한다육아에 관심을 가지는 지성인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