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사용설명서 - 어둠의 감정, 우울에서 벗어나는 생각의습관 5단계
롤프 메르클레 지음, 장혜경 옮김 / 생각의날개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우울증 사용 설명서

 




  나는?

  참고로 나는 우울증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하지만 우울증이 전혀 없다고 볼 수는 없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나는 확신했다. 우울증이란 것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누구나 치료 가능한 질병이란 것이다. 사람마다 같은 감기라도 가볍게 미미한 증상으로 지나갈 수도 있고, 몸살이 날수도, 더 심하게는 독감과 같이 심한 감기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감기를 이겨내는 방법은 약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호전되기를 기다려면 된다. 하지만 우울증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가만히 놔두면 그 증세가 더 심해질 수 있기에 감기와는 다른 조금 더 심각한 질병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적절한 치료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울증 정도를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우울증 사용 설명서는 우울증에 힘들어 하는 사람, 약간의 우울증이 있는 사람, 우울증이 전혀 없는 사람, 주변에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이가 있는 사람까지 우울증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는 필독서와 같은 책이 되어야 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그저 치료하기 힘든 병, 치료되기 어려운 증상의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이 책을 읽은 후 우울증에 대해 내가 정확한 이해가 부족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울증에 대한 오해와 편견으로 뒤섞여 있음을 알게 되었다. 

 

  부정의 습관

  이 책을 읽고 나는 우울증에 대한 정의를 '부정의 습관'으로 내리고 싶다. 우리는 사소한 것에서 부터 고치기 힘든 것까지 습관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운전자가 일본에 가서 운전을 하려면 어색하다. 왼쪽 운전석에서 운전하는 습관이 몸에 베어 있어서 반대편에서 운전해야하는 일본에서의 운전이 어색하고 이상한 느낌을 날려버릴 수가 없다. 잘못된 젓가락질을 30년동안 해왔는데 하루 아침에 올바른 젓가락질을 해내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같다. 그렇다. 부정적인 생각을 지금까지 꾸준히 해온 이 습관이 결국은 우울증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부정적인 생각의 반복이 습관이 되었고 그 습관의 결과로 나타나는 우울증을 치료하기란 30년 잘못된 젓가락질을 바꾸는 것보다 어쩌면 더 힘들지 모른다.

 

  상담가의 도움

  우울증에서 벗어나기 위한 단계를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우울 증상을 가진 사람이 이 책을 읽는 다면 공감을 해주는 정신 상담가가 책 속에서 반겨 주고 있다. 우울증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은 꼭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증상을 인정하고 스스로의 무덤에서 벗어 나기를 희망한다.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의 습관을 고쳐나가는 과정이 처음에는 어려울 것이다. 젓가락질을 바꾸기가 너무 어려운 것처럼 말이다. 부정의 생각을 긍정의 생각으로 대체하는 방식을 꾸준히 적용하면 처음에는 어려운 젓가락질이 어느 순간 제대로된 젓가락질을 구사하는 그 날이 오는 것처럼 긍정의 생각으로 가득 찬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이 함께 도와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롤프 메르클레가 이 책에서 우리를 반겨주고 있다.




  우울증 없는 인생으로 가는 두 개의 질문

  책의 뒷표지에도 자리 잡고 있는 이 내용은 이 책의 핵심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걱정하며 살아가는 현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는 긍정적이며 좋은 방식의 사고이다. "당신의 생각은 사실과 일치하는가" 나는 이 질문에 큰 공감과 깨우침을 얻었다. 내가 하고 있는 생각이 사실과 일치하는가에 대해 확인할 방법은 없다. 이게 바로 핵심이다. 내 생각이 사실과 일치하는가를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내 생각이 온전히 옳다고 볼 수가 없는 것이다. 질문 하나가 스스로의 잘못을 찾아주는 것이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이 이러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짐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이 잘 못 된 것이란 것을 스스로 깨우치게 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