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 - 국내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모색하는 초위기 시대의 생존법
김영익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

6명의 전문가의 미래 전망과 조언들

-김영익,박정호,김현석,강영현,한문도,김현욱 지음-



지금처럼 상승과 하락,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더라도 주식 투자는 계속하는 것이 좋다. 한국의 임금 소득은 별로 안 오르고 은행 금리는 너무 낮기 때문이다. (중략) 결국 주가는 장기적으로 오른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주식시장이 좋든 나쁘든 배당 투자는 꼭 해야 한다. 채권에 투자하는 것 역시 권장할 만하다.

1장 현실이 된 위험한 미래, 글로벌 경제는 어디로 가는가 (p51)

경기 침체가 눈 앞의 현실로 이미 다가왔다.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를 올리고 있고,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 것이다. 위험한 미래가 이미 현실이 되었다. 채권, 주식, 부동산 시장의 거품이 붕괴되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가속화된다. 진짜 위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말한다.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영익 교수는 주식 투자는 그럼에도 계속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장기적인 투자처로 은행보다 주식이 낫다고 보는 것이다. 미국보다는 아세안의 인구 구조가 젊은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시장에 투자 비중을 늘리는 것을 추천한다. 이들 나라의 기업보다 주가지수를 기초로 한 EFT 투자를 눈 여겨 보자.

러시아는 이처럼 가스 공급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중략) 제한적 공급으로 인해 러시아는 높은 가격으로 많은 돈을 벌고 EU의 가스 공급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해온 반면, 유럽은 여전히 매우 불안정한 가스 시장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3장 푸틴과 에너지 게임, 그리고 민주주의 위기 (p109)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은 아직도 현재 진행 중이다. 러시아 푸틴은 천연 가스로 유럽을 옥죄며 우위를 선점하고자 한다. 유럽에 공급되는 천연가스는 러시아에서 대부분 공급하고 있으며 유럽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고자 이 천연가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려 한다. 2022년 겨울이 그 고비가 될 수 있다. 유럽은 이번 겨울을 나기 위해 천연 가스를 비축하고 있다.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치솟고 각종 예산이 삭감되며 경제가 악화됨으로 인해 각국의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경제의 미국 뉴욕 김현석 특파원이 전하는 푸틴의 에너지 게임 이야기를 통해 미처 알지 못했던 전쟁과 경제와의 연결고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 펼쳐질 시장은 '역실적 장세'로 불릴 것이다. 이 구간에서는 지수가 급락하기보다는 매우 지루한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한편, 그 하락 기울기도 유동성 장세보다 가파르지 않을 것이다. (중략)리스크에 대해 크게 못느끼면서도 업종이나 종목 선택에서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중략) 지수는 어느 시점에서 이전의 지수 레벨보다 크게 하락한 상태가 될 것이고...

4장 장기화되는 침체의 늪,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p138)

현재 유진투자증권 영업부의 강영현 이사가 보는 미래 투자 전망은 비관적이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지수가 점차적으로 떨어진다고 본다. 장기적 주식 투자를 추천한 1장과는 약간 대비되는 내용이긴 하다. 배당과 장기 투자의 관점에서는 지속적 주식 투자가 맞을 수 있다. 하지만 당분간 주식 시장은 비판적으로 접근하라고 이해해 볼 수 있겠다.

대내외 경제 여건을 볼 때 향후 최소 3년간은 부동산 시장의 본격적 조정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5장 앞으로 3년, 버블의 경고 속 한국 부동산의 현황과 미래 (p201)

부동산 조정은 이미 시작되었다. 전국 주택 거래량이 눈에 띄게 줄었고, 아파트 매물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전국의 미분양 증가 사태가 발생되고 있다. 또한 경매 지표로 보았을 때 향후 아파트 시세가 현재보다 10~20%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상당한 양의 주택 공급이 예상되고 있는데 2026년 이후 입주가 시작되면서 2029년까지 주택 시장 하양 안정화가 예상된다. 무조건 청약에 넣어 아파트에 당첨되면 좋다는 시절은 없다고 봐야 한다. 대출로 인한 부동산 폭등은 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는 매우 현실적 이야기를 담고 있어 무섭기까지 한 내용들이다. 세계 경제 동향 및 주식 시장의 흐름, 물가 인상, 금리 인상, 부동산 하락,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우리의 미래는 더 위험할 것이라 점쳐진다. 사실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책에서는 어느 정도 우리가 고민해볼 방향성에 대해 제시하고는 있지만 현실에서 마냥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정신 바짝 차리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현재의 위기를 잘 이해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진지하게 고민해볼 시간이다. 세계의 흐름과 동향을 꾸준히 파악하기 위해 뉴스를 보는 것과 동시에 전문가들의 정확한 분석이 담긴 이런 책을 통해 조금 더 깊은 지식을 쌓길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