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 원어민처럼 영어 말하기를 배운다
A.J. 호그 지음, 손경훈 옮김 / 아마존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Effortless English

얼핏 제목만 보면 아무런 노력이 없어도 영어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작이 아니라 결과이다' 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 말은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영어 공부를 하면 결론적으로 영어를 술술 할 수 있는 결과에 도달할 것이라는 의미다. 영어를 말하는 그 순간 노력하지 않아도 영어가 술술 나오는 경지에 이르도록 돕겠다는 의미다.

전 세계의 영어 교육 시스템에 실랄한 비판으로 책은 시작된다. 전세계의 영어 교육은 학생들이 정말 영어를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영어 교육이 아닌 그저 가르치는 입장에서 편한 영어 교육을 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나 역시 매우 동의하는 부분으로 우리 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다.

영어가 필수적인 회사에 근무하면서 생존 영어를 구사하는 나로서는 영어 실력 향상에 항상 목말라 있다. 이 책을 좀 더 일찍 만났더라면 정말 좋았을 것만 같다. 중고등학교 때 이런 영어 공부 방법을 알았더라면 영어에 조금은 자유롭지 않았을까. 지금 늦긴 했지만 향상 시킬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 지금은 영어 초급을 벗어난 실력이 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이 정도의 향상이 있기 까지의 과정을 생각해보면 A.J.호그가 제안하는 방법들에 100% 공감한다. 그리고 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다.

내가 당신에게 기억하길 바라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문법 규칙을 공부하지 마라. 만약 당신이 문법 규칙에 집중하면, 그것은 당신의 말하기를 해칠 수밖에 없다. 당신은 더욱 늦게 말하게 되고 더욱 늦게 이해하게 된다. 단호하게 말하면 문법은 영어를 말하는 것을 방해한다.

p124

두 번째 법칙, 문법 공부는 영어 말하기를 죽인다. 문법 공부를 하지 말라고 한다. 우리에게 참 어려운 일이다. 문법이 틀릴까 조마조마 하기에 제대로 말하지 못한다. 우리 한국인들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어쩌면 문법이다. 조금 틀려도 괜찮다. 잘 듣고 뜻이 통하는 말하기를 하기만 하면 된다. 문법을 신경쓰느라 정작 중요한 뜻을 놓치게 된다. 다섯 번째 법칙에서 제안하는 방식인 시점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문법 공부는 이제 그만, 우리가 지금 집중해야 할 부분은 바로 영어 듣기다.

당신은 쉬운 영어를 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당신에게 쉬워야 한다. 그것은 말하고 있는 것의 95% 이상을 당신이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디오를 멈추지도 않고 사전도 필요 없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이것은 아주 쉬워야 한다. (중략) 나의 모든 과정이 오디오에 기반하고 있는 이유이다.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는 대부분의 학습이 귀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듣기 시스템이다.

p135 / 137

지금 나에게 정말 중요하며, 호그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바로 영어 듣기다. 영어 듣기가 정말 중요하다. 듣기를 통해 영어를 배워야 한다. 쓰기와 읽기는 미뤄두자. 유튜브, 팟캐스트의 영어 듣기 자료를 찾아 듣기를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반복해서 들어야 한다. 영화도 마찬가지로 활용할 수 있다. 반복을 통해 한 장면을 듣고 또 들으면서 내 것으로 만든다. 그리고 다음 장면으로 넘어간다. 듣기와 반복 이 두 단어만 기억해도 좋다.

당신은 단지 더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듣기를 통해 가장 흔한 단어들, 동사들, 구절들에 집중하고 그다음에 반복하고, 반복하고, 반복한다. 그렇게 할 때 소리의 '정확함에 대한 느낌'을 갖게 되고 영어를 더 자연스럽고 자동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중략) 지루함을 없애는 최고의 방법은 당신에게 가장 재미있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다.

p148

영어 공부의 최대 적은 바로 지루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반복에는 지루함이 뒤따른다. 반복하는 과정이 고통스럽다. 하지만 마치 운동과 같이 영어 근육을 기르기 위해 반복은 필수적이다. 고통과 인내가 없는 영어 공부는 무의미하다. 재미있는 자료를 찾아 듣는 방법이 좋다. 유튜브 자료가 무궁무진하기에 관심있는 영어 영상을 찾아 보는 것이 좋다. 대신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들을 수 있는 수준까지 반복 또 반복해서 들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A.J.호그가 제안하는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7가지 언어 법칙은 꼭 기억해 두고 싶다.

1. 단어가 아니라 구절로 배워라.

2. 문법 공부는 영어 말하기를 죽인다.

3. 당신의 눈이 아니라 귀로 배워라.

4. 반복은 말하기를 숙달하는 핵심이다.

5. 문법은 직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배워라.

6. 실제 영어를 배우고 교과서는 버려라.

7. 흥미로운 이야기로 영어를 배워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