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 만드는 사람 나폴레온 힐
정형권 엮음 / 밥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적을 만드는 사람 나폴레온 힐

성공철학이 나오기까지 "나폴레온 힐의 일대기"

동네의 말썽꾸러기에서 성공철학의 대가로 불리기까지 '나폴레온 힐'은 정말 롤러코스터 같은 인생을 살았다. 새어머니와의 만남, 카네기와의 만남 그리고 스톤과의 만남까지 세 번의 위대한 만남이 그의 인생 안에 있었다.

나폴레온 힐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바닥으로 곤두박칠 치기도 경험했다. 한 사람의 인생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다양하고 다이내믹하다. 그의 근간이 된 새어머니의 가르침은 원석과도 같은 나폴레온 힐을 보석으로 빛날 수 있게 했다. 어머니는 나폴레온 힐에게 책 읽기와 글쓰기 능력을 가르치고 타자기를 다룰 수 있게 도왔다. 그리고 그의 가능성을 보고 작가가 될 것이라며 언제나 그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카네기와의 만남이 없었다면 과연 나폴레온 힐의 이름이 지금의 크기만큼 커졌을까. 누군가 나에게 카네기와 같은 제안을 한다면 과연 나는 받아들였을까 싶다. 성공한 사람들은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은 엄청나지만 무보수로 해야한다는 사실은 의욕을 내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나폴레온 힐도 상당히 고민했으나 자신이 목표를 정하고 500명의 성공담을 담고자 나아간다.

마지막 스톤과의 만남을 통해 완전한 마스터 마인드를 경험한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완벽한 조화와 협력의 그룹을 경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미 성공한 이후라고 할지라도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비슷한 사람끼리는 서로 끌어당긴다고 하던가. 그렇게 나폴레온 힐은 스톤과의 만남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자발적으로 일을 더 잘하는 원칙은 성공철학의 핵심명제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요소를 이미 깨우치고 있다니 당신도 보통 젊은이는 아니군요. 나 역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그 원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나에게는 확고한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절대로 가난한 삶을 살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일하다 보니 자발적으로 일하는 습관을 갖게 됐습니다.

p52

책에서 자주 나오는 내용이다. 바로 자발적인 자세다. 이 작은 성공철학의 원칙은 나를 변화시키고 나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나폴레온 힐이 어려서부터 남들과 달랐던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있다면 바로 이 자발적인 자세다. 이 자세 하나로 어디에서나 인정받고 전진했으며 성취했다.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한 걸음의 전진이 필요하다. 그저 주어진 일만 하거나 안주하는 자세는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목표를 정확하게 종이에 적습니다. 그런 다음 매일 적어도 한 번 이상 소리내 읽습니다.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그 목표가 자신의 마음에 분명하게 새겨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중략) 지금은 목표를 적고 말하는 정도에 머무르지 않고 나의 마스터 마인드와 목표를 이룰 세부 계획을 함께 세웁니다.

p69

카네기가 알려주는 명확한 목표 설정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목표를 종이에 적는 일이다. 아주 간단한 원칙임에도 많은 이들이 하지 않고 있다. 이 글을 읽고 나 역시 목표를 종이에 적어보려 시도했다. 몇 가지를 적어보긴 했는데 이게 정말 내가 원하는 최종 목표인가 하는 의구심이 생겼고 생각에 빠졌다. 좀 더 깊게 생각하고 보완하리라 마음 먹었다. 매일 나의 목표를 보기 위해 내 옆에 세워놨다.

자연에는 '보상의 법칙'과 '보상 증가의 법칙'이 존재합니다. 농부가 한 알의 씨앗을 뿌리고 부지런히 땀을 흘리면 결실의 순간이 다가왔을 때 자연은 수십 배의 열매를 보답으로 제공합니다.

p185

나폴레온 힐의 일대기를 읽다보니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가득찼다. 불가능은 없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도전하는 모습의 일화들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램버포트에 다리 공사가 시공되고 램버포트에 전차가 다닐 수 있도록 한 일화가 특히 기억에 남는다.. 그 지역 사람들이 12년간 갈망했던 일을 나폴레온은 6개월 내에 이룬 일이다. 서로의 이익을 분석하고 투자자의 이익을 강조해 결국에는 이뤄내는 모습이 매우 멋졌다. 자신의 이익을 바라지 않고 순수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배우고 싶다.

나는 블레어를 통해 기적이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되었다. 기적은 우리가 원하지 않는 삶을 거부하고 원하는 목표를 향해 분투할 때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이 아닐까?

p156

나폴레온 힐의 둘째 아들 블레어는 귀가 없이 태어났다. 소리를 듣지 못할 것이라며 의사는 단념하라고 말했다. 나폴레온 힐은 포기하지 않았다. 블레어에게 큰 소리로 동화를 읽어주어 긍정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소망을 키워나가는 힘을 길러주고자 노력했다. 블레어는 나폴레온 힐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진취적이고 당당하며 노력하는 아이로 성장했다. 그리고 결국 한 회사가 발명한 보청기로 소리를 듣게 되고 자신과 같은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어쩌면 나는 블레어보다 더 나은 조건에서 태어났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블레어보다 작은 소망, 블레어보다 작은 긍정의 상상력을 가진게 아닌가 싶다. 블레어만큼 노력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란 생각이 들기도 했다. 기적이란 내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다시금 깨닫는다.


나폴레온 힐이 평생을 몰두해 완성해낸 책들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성공의 법칙"은 원래 8권으로 나왔으며 국내 출간된 책은 매우 두껍기에 읽는데 부담이 된다고 한다. 일반인들을 위한 '성공의 법칙'의 다이제스트판으로 나온 "생각하라 그러면 부를 얻게 되리라"를 꼭 읽어볼 생각이다.

- 성공의 법칙(Law of Success) 1928

- 생각하라 그러면 부를 얻게 되리라 (Think and Grow Rich) 1937

- 긍정적인 마음 자세를 통한 성공 (Success Through a Positive Mental Attitude) 19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