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테이징 인테리어 - 돈 들이지 않고 혼자 할 수 있는
조석균 지음 / 더블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홈스테이징 인테리어

돈 들이지 않고 집안의 분위기를 바꾸는 인테리어





30평대 아파트에 살고 있는 우리 집은 항상 어수선하다. 4살 딸이 이 어수선함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는 어지르는 선수이며 나는 치우는 시중의 역할로 매번 선수에게 진다. 그럼에도 정리정돈된 모습을 유지하려 애쓰고 있다. 재택근무가 도입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부쩍 늘어나면서 집안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난다. 그러나 아파트 구조적인 문제나 여러 이유로 틀에 박힌 집안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런 나의 희망사항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홈스테이징 인테리어>를 만났고 돈 들이지 않고 집안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인테리어를 즉시 실행해 볼 수 있었다.






홈스테이징의 원칙은 있는 물건을 사용하되 큰돈이 들어가는 구조적 변경을 하지 않는 것이다. (중략) 동일한 물성을 가진 것들을 모아 수납하는 것으로 최선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다.

여백이 진정한 쉼을 가져다 준다 (p157)

책에서 나오는 예시들은 매우 극적인 결과물로 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저 가구의 위치를 변경하고 수납의 아이디어만 적용시켰는데 공간이 살아나고 마치 인테리어 공사를 한 듯 방이 깔끔하게 변화되었다. 홈스테이징의 원칙들은 이해가 쉽고 곧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테리어 비용없이 인테리어 효과를 가져오니 일석이조다.



아래 예시와 같은 경우는 벽쪽에 있는 침대와 피아노의 위치를 가운데로 가져오면서 공간을 살리고 바깥 풍경까지 환하게 보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일반인들에게는 과감한 시도일 수 있으나 결과물이 정말 좋기에 한 번 시도해 볼 만한 가치를 느낀다.




분명한 것은 물건을 정리하다 보면 감춰 있던 진짜 집이 보이기 시작하며 불필요한 물건들을 버리면서 쓸데없는 생각도 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홈스테이징은 걱정거리와 욕심을 버리는 일이다.

180도 바뀐 30평 아파트 (p108)

우리 집과 비슷한 30평대 아파트의 홈스테이징 인테리어 실제 사례를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는 챕터가 있어 관심이 가장 많이 갔다. 예시로 나온 집도 아이를 키우고 있어 아이 물건으로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 사례에서는 아이 물건 정리를 위해서는 수납 공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Before 의 사진이 현재 우리 집 사진과 흡사하다. 수납 공간을 마련해 공간을 정리하니 매우 깔끔하고 정돈된 모습을 보인다. 수납 공간을 마련해야겠다는 동기가 생겨난다.






가장 눈에 띄는 고정관념은 모든 가구가 벽에 딱 붙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략) 마치 반드시 그래야 한다는 법칙처럼 모두 벽에 붙어 있었다. (중략) 찍어 놓은 듯 좌우대칭이라는 틀에 박힌 방법을 고수한다.

깨뜨리라고 있는 것이 고정관념이다 (p171)

고정관념을 깨기란 상당히 어렵다. 우리 안에 숨어있던 고정관념에 의해 비효율적 가구 배치를 고수한다. 내 서재가 그러했다. 이 책을 읽고 과감하게 구조 변경을 시도했다. 가구 배치 구조 변경 전에는 한쪽 벽면에는 책장으로 가득차 있고, 다른 벽면에는 길게 책상이 있었다. 가구가 벽에 붙어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의해 서재의 양쪽 벽면에 가구들이 배치되어 있었다. 이 책의 다양한 사례들을 접하고 나의 고정관념을 깨기로 마음먹었다.



한쪽 벽면에 몰려 있던 책장 하나를 옮기고 두 개의 책장을 떨어뜨려 사이 공간을 만들었고 그 사이에 책상을 방을 가로지르 듯 배치했다. 훨씬 서재다운 서재가 되었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매우 만족스럽다. 재택 근무로 인해 서재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는데 홈스테이징 인테리어의 덕을 보게 되었다. (아쉽게도 Before 사진을 찍어 두지 못했다. 아래는 After 사진이다)






집 안의 분위기를 바꾸고 싶어 인테리어를 하기에는 비용적 부담이 있다. 사실 정리정돈만 잘해도 집안은 깔끔해지고 한결 나아진다. 허나 뭔가 좀 더 개선된 집안의 분위기로 만들고 싶다면 가구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정리 정돈 방법을 고안해 보길 추천한다. 이 책이 그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전문가들의 도움을 직접 받으면 더욱 좋겠지만 이런 책을 통해 홈스테이징 법칙들을 이해하고 스스로 집 안의 분위기를 바꿔본다면 한결 나아진 집 안의 모습에 뿌듯함을 얻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