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 세상이 변해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부의 진실
데이브 램지 지음, 고영훈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우리의 상식을 뒤집는 부자가 되는 7가지 법칙






'데이브 램지'의 이력은 매우 독특하다. 26세 어린 나이에 백만장자 반열에 올랐음에도 30세에 파산했다. 그러나 다시 재기해 백만장자가 된 사나이. 뭔가 특별함이 있어 보이는 그의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은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었고 이 법칙들은 그들을 부채에서 벗어나도록 돕고 경제적 자유를 선사했다. 전 세계 700만 부가 팔리고 수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그 법칙들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는 이 법칙들은 진부한 어른들의 충고처럼 매우 당연한 내용이라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법칙들을 모르고 잘못된 돈의 상식을 믿고 살아가고 있다는데 있다.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살림살이를 이 간단한 법칙들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단 하루만에 이 책을 읽었다. 부자가 되고 싶은 나의 열정이 불타올랐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이해하기 쉽고 가독성이 좋아 금방 읽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이제부터 확인해 보자.


3개월 무이자 할부는 몇 가지 사항만 생각해봐도 절대 공짜로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아니, 단순하게 생각해봐도 이는 절대 공짜가 아니다. 은행도, 카드회사도, 그 어떤 대부업체도 바보가 아닌 이상 왜 공짜로 당신에게 돈을 빌려주겠는가?

p71

신용카드가 일상화 되어 있는 우리에게 매우 당황스러운 내용이다. 빚을 내는 자체를 멀리하고 현금 사용을 강제하고 있다. 돈의 개념이 사라지는 신용카드 사용을 경고한다. 수중의 돈이 나가지 않는 신용카드 사용은 돈 계산없이 사용하기 일쑤며 큰 돈을 사용할 때는 무이자 할부의 힘을 빌어 덜컥 결제를 해버린다. 소비 패턴을 바꾸는 첫 걸음인 셈이다. 큰 지출을 줄이게 되며 빚을 만들지 않는 그 첫걸음이 바로 신용카드 자르기다.

복권은 일확천금을 꿈꾸는 가난한 사람들과 셈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정부가 거둬들이는 합법적인 세금 수단이다. 만약 복권이 정말로 재산을 늘려주는 확실한 수단이라면 부자들도 너 나 할 것 없이 줄을 서서 복권을 구입할 것이다.

p105

롭 무어의 <레버리지>는 자본 주의에서 돈 버는 방법이라며 3년 만에 백만장자가 된 자신의 비법을 말했다. 허나 데이브 램지는 이에 전면 반박하며 레버리지 신화에서 당장 벗어나라고 말한다. 결은 조금 다르지만 일확천금과 같은 복권은 존재하지 않고 그저 세금을 거둬들이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저자의 숨은 의도를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한 순간의 일확천금을 기대하지 말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7가지 법칙을 꾸준히 실천하며 부를 차곡차곡 쌓아가라고 말한다.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뮤추얼 펀드의 평균 투자 수익률은 약 12%였다. 그래서 나는 성장주 뮤추얼 펀드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것을 추천한다. 성장주 뮤추얼 펀드는 등락이 심하므로 단기 투자법으로는 적절하지 않지만 5년 이상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꽤 좋은 결과를 맛볼 수 있다.

p237

법칙4에서 노후자금 마련 방법으로 저자는 '뮤추얼 펀드'를 추천한다. 장기 투자처로 뮤추얼 펀드가 가장 좋다고 말한다. 장기적으로 시장은 우상향그래프를 그리고 있고 뮤추얼 펀드가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연 12% 수익을 가져올 것이라 단언한다. 때로는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는 해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무리없이 목표 수익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법칙1] 최소한의 무기 비상자금 모으기

[법칙2]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 갚기

[법칙3] 몇 개월은 끄덕없을 여유 비상자금 완성하기

[법칙4] 품격 있는 삶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하기

[법칙5]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법칙6]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주택담보대출 상환하기

[법칙7]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 누리기

풍족한 삶을 만드는 7가지 부의 법칙

이 7가지 법칙은 우리에게 정말 군더더기가 없는 명확한 방법을 제시한다. 예산 계획을 세운 뒤, 100만원이라는 최소한의 무기 비상자금을 마련해 비상 상황(차량 수리, 예상치 못한 사고 등)에 대비한다. 그리고 빚을 차근차근 갚아 나간다. 빚을 갚기 위해서는 가젤이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해 도망가듯 허리띠를 더욱 조르고 매야 한다. 빚을 청산하고 나서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뮤추얼 펀드에 돈을 투자해 평균 연 수익 12%의 복리 세계에 들어간다. 자녀를 위한 학자금을 고려해 돈을 미리 준비하고 주택담보 대출을 상환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이율이 적다고해도 위기 상황에서 큰 걸림돌이 될 수 있기에 모두 상환하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남은 인생을 7가지 법칙을 유념하며 즐기며 여유롭게 살아간다.



요행을 바라지 않고 빚을 모두 청산하며 차근차근 돈을 모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실망스러울 수도 있겠다. 고작 이게 부자가 되는 길이라니. 하지만 기본적으로 빚을 청산하지 않으면 절대 돈은 쌓이지 않는다. 기존에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던 통념을 깨부수는 내용이 상당히 많다. 차량 구매에 새차를 절대 사지 말라는 당부와 주택담보대출을 어서 빨리 상환하라는 저자의 외침이 매우 설득력있다. 내 스스로 내 자산을 잘 꾸려가고 있다고 생각했는지 절대 그렇지 않았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부분을 깨달았다. 이 책을 읽은 지금 이제 시작이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