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 소소한 용돈부터 월세 수익까지 현직 유튜버의 영업비밀 대공개!
수다쟁이쭌(문준희) 지음 / 진서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유튜버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버 등 유튜브(YouTube)와 관련된 용어들이 대중화 되었다. 연예인들도 유튜브 세상에 뛰어들고 어린이들은 유재석보다 도티가 더 좋다고 하니 세상은 참 빠르게 변하고 있다. 미국 어린이들의 장래희망 1위가 유튜버이며 한국에서도 장래 희망 상위권에 유튜버가 자리하고 있다니 유튜버가 되는 것인 이제 흔한 일이 되었다.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는 정말 늦은 거다' 라는 방명수의 어록에 굴하지 않고 우리는 유튜브 부업왕을 꿈꾼다. 수억대의 수익을 올리는 유튜버가 되는 일은 사실 불가능한 일일지 모른다. 하지만 소소하게 월세 수익 정도를 바라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전혀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복권을 구매하지 않고 일확천금의 꿈을 꾸는 실수를 범하지 말자.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우리는 유튜버가 될 수 있다.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은 유튜브 부업의 대중화를 이끈 선구자 문준희(수다쟁이쭌)의 책이다. 누구나 유튜브 부업왕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고 성공사례들을 알려주고 있다. 유튜브의 기본부터 수익 창출까지 큰 흐름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으며 실전 노하우까지 담겨 있기에 아주 유익하다. 이 책을 통해 나 역시 현재 동영상을 제작해 보고 있다.

왕초보 유튜버가 해야 할 일은 영상을 꾸준히 제작해서 업로드하며 구독자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p27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 일주일에 2~3건의 동영상을 업로드 하라고 한다. 그리고 초보자의 경우 3분 정도의 영상을 업로드 하라고 권한다. 처음부터 너무 긴 영상을 만드는 것은 욕심이라 말한다. 3분이라는 영상을 제작한다는 것이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다. 직장인에게 꾸준히 매주 2~3건의 3분짜리 동영상을 만드는 일은 정말 큰 노력이 요구된다.





직장인 유튜버가 되어보자


동영상의 최종 화면 부분에 <구독> 버튼과 추천 동영상을 추가해야 합니다. 유튜브를 보다 보면 영상의 최종 화면 부분에 내가 시청한 영상과 비슷한 주제의 영상을 이어볼 수 있는 추천 동영상과 해당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요청하는 <구독> 버튼이 떠있는 것을 많이 봤을 것입니다.

p250

영상 대본 작성, 동영상 촬영 방법, 장비 선택, 프리미어 프로를 활용한 동영상 편집 방법, 유튜브 채널 개설, 동영상 업로드 방법, 썸네일 제작, 재생목록 만들기 및 수정하기, 댓글 활용하기, 애드센스 활용 수익 창출하기, 수익 정산받기 등 실전 유튜버가 되는 기본부터 실전까지 다양한 정보를 책 한 권에 꾹꾹 눌러 담았다. 이미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쉬울 수 있지만 처음 접하는 왕초보에게 모든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친절한 설명이 큰 도움이 된다.




구독 버튼, 추천 동영상 추가하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초기에는 구독자가 적어서 시청 시간과 조회 수 확보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상을 몇 번 올리다가 채널 운영을 포기하는 분들이 많죠. 이럴 때일수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p286

채널을 처음 만들었을 때 초보자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른다. 관련 커뮤니티 카페 혹은 타 홍보 수단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해야 한다. 그저 꾸준힌 영상 업로드를 한다고 채널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홍보는 필수다. 장작불을 처음에 붙이기가 어렵 듯 포기하지 않고 불을 지펴야 한다. 홍보할 때 대놓고 홍보하지 않아야 하며, 관련 없는 커뮤니티에 홍보는 역효과임을 명심하자.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튜브 채널 접근이 많기에 이 역시 유념해야 한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나의 욕망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욕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그들이 원하는 타이밍에 정확히 제공해 주는 것. 그러면서 힘을 빼고 재빠르게 제작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지속가능성과 생산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p402

유튜브 롱런의 가장 핵심을 기억해두고 싶다. 시청자가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 가장 기본이면서 어려운 일이 아닐까. 보고싶은 영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일이 유튜브의 핵심이며 가장 어려운 일이다. 꾸준히 노력해 그들이 뭔하는 바를 알아 채는 과정이 필요하다. 지금은 왕초보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구독자 수가 폭발하는 그 날이 분명 오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