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위한 척추 운동 솔루션






책 제목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는 매우 파격적이다. 무슨 이유에서 이런 제목으로 선정했을까. 디스크 및 허리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기는 제목이다. 나 역시 허리 통증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고 다양한 시도를 하곤 하지만 이렇다할 개선책을 찾지 못했다. 이 책은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잘 못 알고 있는 상식을 바로잡아 주고 제대로 된 척추 운동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생각보다 허리 운동 방법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내용이 많았다.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된 허리 운동 방법을 알게 해준 이 책에 감사하다.

통증이 없는 일반인들 중 무려 76%에게서 디스크 돌출이 발견된 것이다. 또 이들 중 13%는 디스크가 터져 있었다. 이 두 연구 결과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디스크 모양이 이상하다고 해서 무조건 요통이 생기는 건 아니다.

디스크 문제가 아니라 아파서 문제다 (p64)

지금까지 알고 있던 상식이 깨진다. 디스크는 곧 통증이라는 도식이 무너진다. 통증은 디스크가 있다고 무조건 있는게 아니라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물론 디스크가 심해 신경을 압박하면 다리 저림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디스크 돌출 및 터진 경우라도 통증이 없을 수 있다. 허리 통증과 디스크는 서로 직접적 관련이 있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허리 통증을 잡을 수 있을까?

많은 분들이 허리 통증을 잡기 위해 골반과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인 코어 근육 운동을 한다. 특히 대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분들에게 단호하게 말씀드린다.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운동하는 거라면 당장 대근육 운동부터 그만두시라. 엉덩이와 다리를 강화하는 스쿼트 운동은 절대 하지 마시라.

코어 근육 운동, 하지 마라 (p90)

스쿼트를 하지 말라니 정말 충격적이다. 저자는 요통이 있을 때 대근육 운동을 추천하지 않는다. 근육이 긴장하고 요통이 있는 허리가 불안정한 상태에서의 운동은 잘못된 근육 사용으로 인해 허리 통증을 더욱 심화시킨다고 한다. 그저 허리 운동을 하면 좋아질 것이라 믿었고 운동이 부족한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첫째는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이다. (중략) 이는 골반을 한쪽으로 틀어지게 해 척추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허리 디스크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자세 중 하나다. (중략) 체중이 한쪽 엉덩이에 실려 몸의 중심이 한쪽으로 기울어지면서 골반이 틀어지고 척추도 휜다. (중략) 내장 기관이 압박을 받아 '소화 장애'에 걸릴 수 있으며, 방광도 압박을 받아 '요실금'이나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가 생길 수 있다.

허리를 망치는 대표적인 생활 습관 (p150)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다리 꼬기, 가방 한쪽으로 메기, 한쪽만 사용해 골반이 틀어지는 습관, 높은 구두굽, 두꺼운 지갑 등 일상 생활에서 우리가 잘못 하고 있는 습관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나는 그 중 다리 꼬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의식적으로 이를 개선해야 겠다고 다짐했다. 소화 장애 및 빈뇨의 증상이 나와 판박이라 놀랍다.

허리를 인위적으로 젖혀서 튀어나온 디스크를 집어 넣는 운동으로 잘 알려진 '맥켄지 신전 운동' 역시 요통이 있거나 척추가 많이 굳어 있는 사람은 절대 하면 안 된다. 디스크를 집어넣으려다가 오히려 허리 근육을 더 긴장시키고 굳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당연히 허리 통증도 심해질 것이다.

허리를 망치는 운동 (p263)

충격적이다. 허리를 망치는 운동 6가지가 모두 내가 맹신했던 운동들이기 때문이다. 윗몸 일으키기, 누워서 다리 들어주기, 슈퍼맨 자세, 스쿼트, 플랭크, 수영과 걷기. 허리 운동을 해보겠다고 호기롭게 했던 운동들이 사실 허리를 망치는 운동이었다니! 이제와서 후회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척추를 건강하게 만드는 운동에 지금부터라도 집중해 보련다.

근육량을 늘리거나 근육의 크기를 키우는 운동이 아니라, 척추의 움직임을 긴밀하게 느끼도록 해주는 속근육 활성화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

척추를 건강하게 만드는 운동 (p269)

척추를 건강하게 만드는 운동은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총 18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골반 뒤로 돌리기, 누워서 무릎 당기기, 이상근 스트레칭, 척추 회전 운동, 런지, 90-90 스트레칭, 땅콩볼 운동, 반 박쥐 자세, 허리 올챙이 운동, 개구리 운동, 허리 안전벨트 운동 등 몇 가지 운동은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대부분 잘 몰랐던 내용들이다. 사진과 함께 운동 방법 및 자세를 알려주고 있기에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