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 - 프로이트에서 하워드 가드너까지 인간 탐색의 흐름과 그 핵심, 개정판
톰 버틀러 보던 지음, 이정은.김재경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

심리학 통으로 가는 지름길




심리학은 아마도 전 인류의 관심사일 것이다. 수많은 심리학 관련 서적을 서점에서 만날 수 있다. 나 역시 심리학 분야에 큰 관심을 갖고 다양한 심리학 책을 나름 읽었다. 물론 전문가적 접근이 아닌 일반인의 관점에서의 순수한 접근이다. 나를 포함해 심리학을 읽는 사람들은 그저 다른 사람의 행동, 생각이 궁금하고 인간 본성에 대해 이해하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순수한 심리학에 대한 관심에 나름 몇 권의 책들을 읽었으나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에서 소개하는 책들 중에 내가 읽은 책이 단 1권에 불과했다. 세상은 넓고 심리학 책은 많다. 톰 버틀러 보던이 추천하는 심리학 서적들을 미리 만나볼 수 있었다.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은 2007년 출간되어 10년이 지난 지금 책에 소개된 몇 권은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되어 다시 개정판으로 나왔다. 50권의 심리학 책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핵심을 정확히 설명하고 있고 관심이 생기면 구매해 읽을 수도 있다.


*****


모두 읽고 싶은 책이지만 50권의 책 중에서 유독 눈에 띄고 우선 순위로 읽고 싶은 단 3권을 골라 아래에 살짝 적어 봤다.

'긍정의 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의 폭발적인 감정은 생각을 되풀이하여 세력을 보강하지 않고서는 결코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 자신에게 '나쁘다'고 말하는 한 그것은 언제까지나 '나쁜 것'으로 남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나쁜 감정을 재생산해내지 않고서는 결코 그러한 감정이 계속될 수 없다.

chapter 15 긍정의 심리학 (p187)

40년 동안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잇는 앨버트 엘리스, 로버트 하퍼의 <긍정의 심리학>은 나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이다. 우울증 환자가 약을 복용했을 때 호전되지만 다시 약을 끊었을 때 우울증이 다시 솟아나는 현상을 보아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도록 자기 자신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고 말한다. 결심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명확하고 직설적인 문체로 일관된 주장을 펼치는 이 책을 꼭 읽어 봐야 겠다.

번은 심리 게임을 '경계가 뚜렷하고 예측 가능한 결과를 향해 진행되는 상호보완적 이면 교류의 연속'으로 정의했다. 인간은 감춰진 행동 동기를 만족시키고자 게임을 벌이며, 게임은 늘 그에 따른 보상을 동반한다.

chapter 35 심리 게임 (p421)

500만부 이상 판매 되었다는 에릭 번의 <심리 게임>은 제목부터 구미를 당긴다. 우리의 일상 생활의 대화들 중 심리 게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심리 게임은 보상을 동반하기 때문이라 말한다. 심리 게임이라는 것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궁금해진다. 간추린 평에 이 책은 정신과 의사들의 소중한 참고서이며, 창의적 작가들에게 영감을 줄 것이라며 커트 보니것이 말했다 한다. 덧붙여 프로이트적인 저서임에 유의하라 말한다.

이 책에 더 정확한 제목을 붙인다면, '합리적으로 생각할 겨를없이 상대가 자동적으로 당신의 제안에 따르도록 만드는 법'이 될 것이다. 치알디니는 설득의 귀재들이 상대에게서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좋다'는 승낙을 얻어내는 데 사용하는 6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그것은 보답, 일관성, 사회적 증거, 호감, 권위, 희귀성이다.

chapter 47 설득의 심리학 (p541)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에서 소개하는 50권의 책 중에서 유일하게 읽은 책이 바로 <설득의 심리학>이다. 미국에서만 100만부 이상이 팔렸고 20개국에 번역된 책이다. 이 책은 나의 인생 책 중 하나로 설득의 6원칙에 대해 깨달음을 얻었고 이 내용을 평생 기억하고 싶을 정도로 가치 있는 내용들이다. <설득의 심리학 1,2,3> 총 3권과 더불어 <초전 설득>까지 매우 알찬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여기서 만나 정말 반가운 마음에 적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