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168시간 - 덜 일하고 더 성공하는 골든타임 플랜 다시 배우는 시간관리 법칙
젠 예거 지음, 김고명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7일, 168시간

시간 관리 잘 하는 법




종종 인터넷 기사 보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내 자신을 발견한다. 딴 생각을 하느라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집중하면 충분히 오늘 끝낼 수 있는 업무가 밀린다. 나름 회사 생활을 해봤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시간 관리를 잘 하는지 의문이다.



9년차 직장인이 시간 관리는 기본이라 생각했다. 스스로 시간 관리 노하우가 자리 잡았다고 생각했다. 남들보다 일찍 출근하고 일찍 퇴근하는 규칙적인 루틴으로 하루를 보낸다. 매일 하루 8시간 회사에서 보내는 이 시간을 나는 어떻게 관리하고 있을까. 젠 예거가 전하고자 하는 시간 관리 방법이 궁금했다. 그리고 깨달았다.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목표를 설정하면 삶의 방향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목표는 일 할때도 여가를 보낼 때도 필요하다. 목표가 없으면 어떤 기회나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대응하기 쉽다.

1일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하라 / 왜 목표를 세워야 하는가? (p25)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내가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아주 중요한 일이다. 가장 중요한 일이지만 가장 소홀히한 일이었다. 그저 물 흘러가는대로 목표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왔던 내 자신을 반성한다. 당장 이번주, 다음 달, 올해, 내년, 5년, 10년 나의 목표를 설정해 보려한다. 신입 때는 그저 회사 업무를 하느라 생각해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지금은 회사 생활에 녹아들어가는 이 시점에 목표 정하기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 될 것 같다. 서른 다섯이라는 나이에 인생 계획과 더불어 깊은 생각을 해봐야겠다.

목표와 우선순위는 머리로만 생각하지 않고 글로 적으면 명확해진다. 완수해야 할 일의 목록을 종이, 컴퓨터, 휴대폰 등 어디에든 기록하면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 목록이 있으면 각 항목의 진척도를 확인하기 좋다.

3일 현장에서 살아남는 독보적 업무 기술 /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p62)

처리해야 하는 일이 많을 때 '할 일 목록'을 만든다. 이 목록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책에서도 추천하고 있기에 정말 좋은 방법임을 확인 받은 느낌이다. 해야 할 일을 잊지 않기 위해 목록에 일들을 적어 놓으면 된다. 그저 목록을 만들었을 뿐인데 업무를 빼놓지 않고 처리하며 우선 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하게 된다. 퇴근할 무렵이 되면 어떤 일을 오늘 했는지 내일 어떤 일을 해야할지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해야 할 일이 많지 않아 목록을 만들지 않을 때 오히려 한 두가지 일을 깜빡하고 놓치는 경우가 생겼다. 할일 목록을 만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함을 몸소 깨달았다.

업무 수행 능력을 최고조로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가능하면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요인이 적은 곳으로 업무 공간을 옮긴다.

2. 할 일 목록을 만든다.

3. 내가 방해 요소를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 중이라는 것을 남들도 알게 한다.

4. '몰입감'에 익숙해진다.

5. 저녁도 주말도 없이 일해야 하는 상황에서 탈피하기 위해 확실히 선을 긋는다.

6일 집중하는 시간의 기적 / 집중을 방해하는 적들 (p184)

모든 내용을 기억해두고 싶지만 그 무엇보다 나에게 곧 바로 적용시키고 싶은 것은 단연 '업무 수행 능력 최고조로 높이는 방법'이다. 하루 온종일 비몽사몽하더라도 똑바로 집중해 한 두시간 업무를 수행한다면 높은 성과를 이룰 것이라 생각한다. 집중력을 높이는 독립된 공간을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기에 집중이 필요한 시간에 적절히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

회사 업무에 대처하는 내 스스로와 내 인생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먼저 목표를 설정할 것이다. 구체적이며 꼭 이루고 싶고 이룰 것이라 믿는 목표를 세운다. 1년 휴가 계획을 세워야 겠다. 주말에 가족과 보내는 시간도 허투루 보내고 싶지 않다.내일부터는 출근하면 '할 일 목록'을 작성할 것이다. 일이 많건 적건 목록 작성을 습관화할 것이다. 업무를 할 때는 최대한 집중해서 한다. 주변 정리정돈을 철저히 해서 집중력이 분산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시간 관리는 어쩌면 매우 기본적인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기본을 지키는 것은 어려운 법이다. 내 스스로 시간 관리를 잘 못하고 있지 않나 반성하고 되돌아 보게 되었다. 그리고 개선할 점을 찾고 고민해봤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행동들을 습관화 하는 것이다. 책을 주변에 두고 읽으며 지속적으로 마음을 다잡아야 겠다. 학생, 사회초년생, 직장인 등 시간 관리가 필요한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