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공간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





다수의 패션 브랜드에서 마케터, VMD(비주얼 머천다이저, Visual Merchandiser), 인테리어디자이너로 20년째 일하고 있다는 저자 이경미와 각종 의류브랜드에서 VMD, 패션 마케팅에 종사하는 저자 정은아의 매력적인 공간 창출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책을 만났다.





시간이 흘러도 유독 기억에 남는 예쁜 카페나 의류매장이 있다. 내가 카페를 만든다면 이렇게 공간을 꾸미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이러한 공간들은 시각적 요소뿐 아니라 시각 외의 요소들도 작용을 한다고 한다.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공부한만큼 더 나은 방식과 룰을 찾아낼 수 있다. 다양한 사례들은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한국뿐아니라 세계의 곳곳에 독특하고 특색있는 공간들이 많다. 책에서 소개하는 카페나 매장들의 모습은 익히 봐온 것도 있고 처음보는 신선한 장소들이 많았다. 책에 꽤 많은 사례들이 나오며 모두 방문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는다. 책에는 약 100가지의 공간들이 소개되고 있고 부록으로 주소가 제공되고 있다.

--- --- --- -- --- --- -- --- - ---

공간의 콘셉트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판매와 전시 등 기능만을 강조한 '기능적 콘셉트', 두 번째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일 많이 고민하는 '디자인 콘셉트', 마지막으로, 도시 재생 혹은 특별한 공간의 의미를 강조하는 '업사이클링 콘셉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언제나 '콘셉트' (p27)

책에는 공간 콘셉트에 대한 다양한 예시가 나오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블루 보틀'이다. 최근 한국에 입점해 큰 바람을 불러 일으킨 블루 보틀은 바리스타와 고객, 고객과 커피만을 무대에 올리는 기능적 콘셉트를 강조하는 공간을 만들어 냈다. 커피에만 집중한다는 블루 보틀의 철학이 느껴진다.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말차 전문점 '맛차차'는 공간에 들어서는 순간 이미 말차를 마신 것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전면에 큰 유리창을 통해 초록색 잎이 무성한 나무와 잔디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이곳에서는 말차의 초록색 이미지가 자연 그대로의 컬러로 드러납니다. 공간 안에서 말차가 설명되는 것입니다.

'미각'을 살아나게 하는 '공간' (p127)

'맛차차'카페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 당장 성수동으로 달려가고 싶었다. 푸른 잎들과 정말 잘 어울리는 말차다. 이 공간에서 말차를 먹을 수 밖에 없다. 그저 카페에 앉아 창 밖을 바라보며 마시는 말차 한잔이면 스트레스가 모두 풀릴 것만 같다.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공간은 이렇게 완성되는 것이다.






뉴트로 감성을 콘셉트로 한 공간은 익선동, 을지로 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 기성세대는 좋았던 시절에 대한 향수를 느끼거나 친구들과의 추억을 되돌아볼 수 있고, 세련되고 모던한 환경에만 익숙한 젊은 세대는 신기하고 색다른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추억을 복원한 뉴트로_익선동과 을지로 (p214)

이번 주말에는 익선동, 을지로에 방문해야 겠다. 뉴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카페는 인스타 게시 욕구를 자극한다. 콘셉트라는 말이 책에서 많이 나오듯 정해진 콘셉트에 충실하다면 많은 이들을 끌어 당긴다. 50년은 족히 넘은 공간들의 형태와 무드를 그대로 이용해 새로운 공간으로 창출해낸다는 점에서 특별한 콘텐츠와 더불어 스토리까지 전달한다.





----------------------


책에는 정말 다양한 공간들이 소개되고 있다. 공간 브랜딩이라는 작업은 참 매력적이다. 사람들의 이목을 이끌고 머물게 하며 가치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그 공간만으로 사람들은 행복함을 느끼며 힐링을 한다.



막연하게 나중에 카페를 차리면 이렇게 하고 싶다라는 욕구가 있다. 이 책을 보고 나니 독특한 컨셉트를 담은 공간을 창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난다. 단지 돈을 투자해 인테리어를 하는 카페는 이미 많다. 특정한 컨셉트를 가진 공간을 만들어내고자 한다면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사례들을 만나는 자체로 우리는 많은 공부를 한 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