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사람들 -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100명의 위인들
고수산나 지음, 송영훈 그림 / 소담주니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사람들

나의 롤모델을 찾아보자






세상에는 참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이 모든 사람에 대해 자세히 속속들이 알기는 어렵다. 어른인 우리도 대략적으로 알고 있고 세세하게는 잘 모른다. '초등학생을 위한'이라고 되어있긴 하지만 우리도 모르는 인물이 생각보다 많다.



위인전 전집을 사주기보다 이런 책을 먼저 읽는 것이 어떨까. 궁금한 인물에 대해서 추가로 책을 구매하거나 알아보는 것이 아이의 흥미에 바탕을 둔 접근이기에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예를 들어 아이가 '스티븐 호킹'에 관심을 보인다면 함께 '스티븐 호킹'에 대한 책을 사거나 그가 쓴 책을 구매해 함께 읽는 것도 좋은 교육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스티븐 스필버그에 대해서 알았다면 그의 영화를 다시 보면 좀 더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또한 잘 모르던 인물에 대해서 알고 자료를 좀 더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비싼 돈을 들여 구매한 전집보다 오히려 이런 책 한 권이 교육적으로 좋은 접근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각종 장애, 편견, 실패, 가정 형편 등 약점을 딛고 일어선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이다. 그들에 비하면 우리는 참 많은 기회가 있고 더 나은 환경이 주어졌다. 그들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꿈을 꿀 수 있다.





적절한 그림과 사진

인물의 사진 혹은 그림이 있어 이해가 쉽다. 시각 장애를 가진 '스티비 원더'의 썬그라스를 낀 상징적인 캐릭터가 표현되어 있다. 또한 안네의 일기를 쓴 안네에 대한 사진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미지로 각인된 기억은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딱 적당한 길이의 내용

너무 내용이 많고 길면 자칫 지루할 수 있다. 1장 분량의 길이가 참 마음에 든다. 핵심이 되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인물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핵심정인 내용을 알 수 있다.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 그저 노벨상 수상자를 받은 우리나라 대통령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험난했던 과거사들은 모두 미처 몰랐던 부분이다.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어 설명 주석


초등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단어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한자어이기때문에 한자 뜻과 함께 설명하면 더욱 이해하기 쉽다. 한자 세대가 아닌 우리 어른들에게도 공부가 된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인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이 책은 초등학생뿐 아닌 모든 사람이 읽었으면 한다. 내가 잘 모르는 인물들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었다. 익숙한 인물들에 대해서도 역시 몰랐던 내용이 참 많았다.



이 책을 통해 몇몇 인물들에 대해 더욱 궁금해졌고 그들의 책을 찾아 읽어볼 생각이다. 넬슨 만델라, 김대중 대통령, 프리다 칼로, 찰스 다윈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나의 롤모델을 한 번 정해 보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