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어답터는 새로운 물건에 관심을 보인다. 그들의 리뷰는 일반 사용자들이 참고하는 자료가 된다. 새것 애호가들 즉, 얼리어탑터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성공에 가깝게 다가설 수 있을지 모른다. 추가적으로 기억해야 할 문제로 얼리어답터는 항상 새로운 것에 목말라 있기에 언제든 새로운 물건으로 재빠르게 넘어간다. 그들을 만족시키는 것은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 해소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마케팅에 대한 교과서라는 표현이 맞을 것 같다.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마케팅이 무엇인지 마케팅이 어떻게 우리 사회에 닿아 있는지 알 수 있는 참 좋은 책이다. 마케팅 전문가들도 이 책을 통해 한 단계 견문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최소유효시장, 신뢰와 긴장, 위상, 기호, 상징, 가격, 깔대기, 동류집단 등 다양한 마케팅 용어들과 실사례들을 통해 알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세스 고딘의 마케팅에 대한 철학이 멋있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 때 빛을 발한다. 사람들이 소아마비 백신을 맞도록 한다거나 수술 전에 손을 씻도록 설득하는 것, 얼마나 아름다운가.
이 책은 마케팅을 위한 좋은 도구이다. 이 책을 칼이라고 가정하자. 이 칼을 수술이나 요리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사람을 죽이는 일에 사용될 수도 있다. 그것은 사용자의 몫이다. 마케팅에 대한 곱지 못한 시선은 무의미하다. 마케팅을 통해 성공적 수술을 이끄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