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의 힘은 상대를 설득하는 힘의 근간이 될 수 있다. 부정적 연상을 피하기 위해 부정적 단어 사용을 피해야 한다. 중고차 영업사원은 낡고 망가진 의미를 내포하는 '중고'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교육 받는다고 한다. 대체어로 '소유된 적 있는'이란 표현을 사용하도록 한다고 하는데 이는 차량과 영업사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고려한 이유다.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해야 하는 모든 직종에 해당 되는 내용이다.
10장에서 소개된 여섯 가지 초전 설득 원칙은 꼭 기억하고 싶다. 상호성, 호감, 사회적 증거, 권위 희귀성, 일관성이다.
* 상호성은 베풀기다. 사탕 가게 입구에서 초콜릿 사은품을 받은 손님의 구매 가능성이 42퍼센트가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가장 좋은 예다. 예상치 못한 의미 있는 맞춤형 선물이나 호의는 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 호감은 매우 기초적인 원칙인 듯 하다. 나와 비슷한 말투와 느낌을 풍겨 친근한 영업 사원이 나에게 칭찬과 웃음을 아끼지 않는다. 영업 사원이 파는 물건을 안 살 수가 있겠는가. 유사성과 칭찬이 영업사원을 위한 제1원칙이자 고객이 영업사원을 좋아하는 최고의 길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기억하자.
* 권위 있는 의사전달자의 말. 즉,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하는 말이라면 우리는 쉽게 믿는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 희귀성은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한 갈망으로 인한 가치 상승이다.
* 사람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일관성이다.
p231~232
- 비싼 초콜릿 한 박스를 구매하게 하려면 먼저 초콜릿 가격보다 훨씬 큰 숫자를 적어보게 한다.
- 프랑스 와인 한 병을 선택하게 하려면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프랑스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들려준다.
-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써보게 하려면 스스로를 얼마나 모험심이 강한 사람이라고 여기는지 먼저 물어본다.
- 아주 인기 있는 품목을 선택하도록 설득하려면 공포 영화를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 상대방이 우리를 따뜻한 사람으로 느끼게 하려면 따뜻한 음료를 건넨다.
- 상대바이 우리에게 더욱 협조적이기를 원한다면 서로 가까이 서 있는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준다.
- 사람들을 성취 지향적으로 바꾸려면 경주에서 우승하는 선수의 사진을 제공한다.
- 사람들이 신중한 평가를 내리도록 만들려면 오귀스트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을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