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사장님들께 권함




** 기존의 네이버 스토어팜이 "스마트스토어"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은 초기 비용이 무료라는 점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또한 수수료가 저렴하다. 네이버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2% (옵션), 네이버 페이 수수로 결제 수단에 따라 다르나 최대 3.85% 이내다. 


초보 사장님들도 누구나 쉽게 따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사장님이 SNS가 뭔지 인터넷 판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에게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스스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공부는 필수다. 다른 온라인 판매 수단보다 그나마 진입 장벽이 낮은 스마트스토어는 한 번쯤 시도해 볼만 하다.


구매전환율 기본 개념을 알아두자. 100명 방문에 1명이 구매했다면 1%의 구매전환율이다. 이 전환율을 기반해 제품 판매 방향에 대한 전략 구상이 가능하다. 스마트스토어에만 국한된 이론이 아닌 모든 온라인 판매의 기본이 되는 정보다.


전환율이 1%가 안 되는 상품은 판매 중단하기

(또는 기존 상품을 변경하기. 가격, 페이지 구성 등)

전환율 3% 이상인 상품이라고 추정될 경우 마케팅만 집중하기 (p.102)


네이버 트랜드 검색 추이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가격, 적절한 판매 촉진 활동을 통해 만족할만한 판매 수익을 올린 실제 사례를 책에 담고 있다. 검색이 잘 되고 최상위 검색이 되고 많은 이들이 접근한다면 그만큼 판매로 연결된다.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 가지는 후기다. 좋은 후기를 통해 고객들을 끌어 들일 수 있고, 좋은 후기는 제품을 홍보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좋은 후기가 남는 기본은 좋은 제품과 서비스지만 좋은 후기를 남겨 달라는 말 한마디에 좋은 후기가 더 달릴 수 있다.


상세 페이지 작성 방법 또한 중요하다.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자세히 하지 않는다면 고객의 구매로 이어지기가 힘들다. 제품 상세 페이지 작성 방법과 노하우가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FBI 마케팅? 좋은 제품이라도 제대로 홍보하지 않는다면 제품 판매로 연결 시킬 수 없다. FBI 마케팅은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의 줄임말로 최신 SNS의 선두 주자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같이 드나드는 SNS세계가 곧 마케팅의 장소다. 


싸워서 이기기는 쉬워도 이긴 것을 지키기는 어렵다. (p283)


스마트스토어에서 순위를 유지하는 것도 참 중요하다. 경쟁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는 환경에서 변화 없이 지속 시키기란 참 어렵다. 가격적인 강점, 제품의 설명 등 트랜드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끊임없이 변화되어야 한다.


이 책은 처음 온라인 판매를 구상하는 사장님들께 강력히 추천한다. 스마트스토어의 기본이 되는 내용부터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고 이 책을 시작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마케팅의 세계를 이해하기 쉽게 돕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 끝나지 않고 다른 서적들도 소개하고 있으니 이 책을 시작으로 스마트스토어의 성공 사장님으로 거듭나길 기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