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버리기 연습 - 한국어판 100만 부 돌파 기념 특별판 생각 버리기 연습 1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생각버리기 연습
생각이 많은 당신에게




스스로 생각이 많다는 생각을 하곤했다. 또한 살아가면서 생각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나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과다한 생각은 줄일 필요가 있다. 생각을 좀 버려야 하겠다. 그래서 우리가 한 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우리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다. 생각이 많다고 말이다. 그런 현실을 반영하듯 이 책은 이미 한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팔렸다고 한다. 

현대인들에게 생각은 매우 과다하여 우리의 삶을 방해한다는 저자의 말이 꽤 설득력있게 다가온다. 생각은 생각의 꼬리를 물고 비생산적인 생각은 또 다른 생각을 불러온다. 주변이 조용할지라도 머릿속은 전쟁터다. 

우리의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불가의 가르침들을 만날 수 있다. 지극히 평범한 우리의 접근법들의 잘못된 점들을 꼬집어 주고 있다. 생각의 방향에 대해서 다잡아 준다는 느낌이 들었다. 같은 현상을 접하고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른 생각 혹은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책에서 많은 내용이 나오지만 특히 "말하기" 챕터가 마음에 와 닿았다. 우리는 쓸데없는 변명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변명이 꼭 필요할 때가 있는 반면 역효과를 불러오는 경우가 오히려 더 많고 우리는 그러한 실수를 반복하며 살아간다.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하며 살아가고 있고, 아무런 감정없이 사과의 말을 한다거나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한다. 진심이 담긴 말 한마디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무겁지 않고 편안하다. 에세이를 읽듯 저자가 전하는 가르침을 편하게 읽어봄직 하다. 스님의 말씀이기에 간혹 불가의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하기도 하는데 차분하게 이해가 쉽게 설명하고 있다. 오늘도 자극으로 넘쳐나는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참 많이 수고하는 우리다. 마음의 평안을 찾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저자 코이케 류노스케의 선물을 받아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