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잡은 하루키의 책은 '먼 북소리'였다. 하루키의 책들이 뭔지도 모르고 일본 작가에는 별 관심도 없던 때 그냥 기행서 몇 권 일고 싶어서 고른 책. 한비야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라는 책과 함께.. 그게 작년 (2009년) 여름 쯤 되었었나 보다. 솔직히 읽다가 지루해서 던져버렸다. 한 1/3 쯤 읽었나? 일상에 대한 집요할 정도의 잡스러운 묘사들... 이렇게 생각했다... '당신의 잡스러운 일상에 관심 없거든 !!!' 그리고 잊어버리고 있었다.

어느 조촐한 술자리에서 문학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며, 하루키가 소재로 떠올랐다. 그때 처음 느낀 것. 어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작가가 제법 유명한가 보네, 다들 한 마디씩 떠드는 걸 보면... 그래서 호기심이 다시 생겼다. 한 번 읽어 볼까? 그럼 멀 볼까? '먼 북소리' 같은 책은 정말 싫은 데... 그리고 잡은 책이 '상실의 시대(노르웨이의 숲)'이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느낀점. 이 인간 뭐야? 루저들의 삶의 일본판 결정판인가? 소외, 고독, 상실, 기묘한 일탈감, 머 이런 느낌.. 하루키의 이 책에서 등장하는 '호밀 밭의 파수꾼'을 3번 이상 읽지 않으면 나랑 친구가 될 수 없다는 주인공 선배의 대사로 인해, 먼 책인데? 그러면서 읽어버린 '호밀 밭의 파수꾼' 덕분에 이 하루키라는 기괴한 작가의 세계를 살짝 이해하게 되면서, 낯설고 익숙해지고 싶지 않지만, 왠지 궁금해 졌던 이 일본인 작가.

그렇게 나는 하루키의 작품들을 읽게되었고, 늘 그렇듯이 호기심이 생기면 한 작가의 작품을 죄다 읽지 않으면 안되는 성품 때문에 천천히 '해변의 카프카'를 읽었고, 마침 '1Q84'가 나와서 읽었고, 다시 '스푸트니크의 연인' '댄스, 댄스, 댄스'를 읽었다. 다른 작가들과는 다르게 하루키의 책들은 읽고 나면 남아 있는 쓸쓸한 낯설음 때문에(느낌은 좀 다르지만 김훈의 작품을 읽고 남아 있는 그것과 비슷하기도 하다) 새로운 작품을 읽게되기 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일단, 이 간직하고 싶지 않은 낯선 쓸쓸한 느낌이 지워져야지만 다시 읽게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나는 하루키에 광분하지는 않는다. 광분하는 독자가 많다는 편집자의 말에 동의하는 것과는 별개로 그의 책이 많이 팔려나간 것은 분명한 것 같다. 또한 어떤 사람들 처럼 하루키에게 노벨문학상을 줘야한다는 의견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그의 문학적 뿌리가 카푸카던 샐린저던 서구의 그 어떤 인간의 고독과 심오한 내면의 문제를 탐구했던 작가던 간에, 그리고 그가 서구의 정신적 유산과 일본의 문화적 유산을 절묘히 결합시킨 작품들을 써 내려간다는 의견에 이견이 있건 없건 간에, 하루키의 작품들은 코스모폴리탄적이라는 의견에는 동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지극히 일본적이다. 비록 그가 서구 문학의 모티브들을 차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의 정서적 뿌리는 일본이다. 그리고 19세기 인상파 이후 서구인들이 자포니즘에 열광하고 있는 것으로 인해 하루키 또한 서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일본 작가이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일본의 문화 다신적인 그들의 종교, '정령, 요괴' 같은 일본 토양의 정서적 뿌리는 결코 익숙해 질 수 없을 것 같다.

개인의 상실, 다층의 복잡한 세계, 엘리스의 나라에 온 듯한 이상한 느낌, 더욱이 하루키적인 섹스의 진행 방식. 그러나 개인적으로 전혀 동의할 수 없는 그의 인생관과 세계관...
일본의 전공투 세대인 무라카미 하루키는 '운동의 동력이 상실된 세계'를 그만의 방식으로 추구하고 있는 지도 모르지만,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무엇을 하자는 말인가? 그냥 세계는 이상한 곳이고, 현실은 단 하나의 세계가 아니기 때문에 별로 큰 의미를 두고 살지 말자 머 이란 것인가?

내가 하루키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아마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면 하루키 소설 밖에서 또 다른 소설을 쓰면서 무라카미 하루키를 찬양하는 사람들이 나를 좀 이해시켜 주었으면 좋겠다

무라카미 하루키 선생. 당신은 대체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겁니까? 설명 좀 해보쇼
당신의 그 세계관은 그래서 뭘하자는 겁니까? 새로운 종교라도 만들고 싶은 겁니까?

일본 소설은 이제 접어야 겠다. 일본인들의 잡스러운 종교관에서 탄생한 잡스러운 영적인 이야기는 이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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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84 1- 4月-6月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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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푸트니크의 연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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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변의 카프카 - 상- 개정판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춘미 옮김 / 문학사상사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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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실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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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북소리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윤성원 옮김 / 문학사상사 / 200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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