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픽처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진가가 꿈이지만 안락한 생활을 위해 변호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벤은 행복하지가 않다. 애초에 변호사가 되기로 마음 먹었던 건 어느정도 돈이 생기면 다시 사진가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나름의 계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인생이란~  막상 변호사라는 사회적 지위와 괜찮은 연봉과 그에 걸맞는 생활 수준, 그리고 가족이 생기고 나니 이 모든 걸 포기하기 쉽지않았다. 아니 사실 이 모든 것들을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없다.
돈이 곧 자유라는, 안정된 생활이 생기면 사진가든 뭐든 다 할 수 있을 거라고 타협했던 순간 이미 진 게임이었다. 돈이 생길수록 꿈에서는 더 멀어지고 돈이 만들어 준 작은 울타리안에 오히려 갇힌 꼴이 되어버린다. 이게 내 진짜 삶이 아닌데 싶으면서도 이 삶이 포기는 안 되고 그래도 내가 이러고 있을 사람이 아닌데 싶으니 이 삶이 불만족스럽고~ 그런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니 벤의 건강도 부부사이도 영 별로다.

현실과 꿈 사이에서 고민해봤던 사람들, 결국엔 현실을 택할 수 밖에 없었던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마도 벤에게 공감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렇기때문에 행복하지 않던 벤이 두번째 인생을 살게 되었을 때 우리의 주인공이 이제는 꿈을 쫓는 삶을 사는걸 보고 싶어진다. 아마도 대리만족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싶어서일거다.

두번째 삶에서 게리가 된 벤은 우연하게도 사진가의 꿈을 이룬다. 하지만 벤이 게리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때문에 성공은 오래가지 못 한다. 
벤으로도 게리로도 살지 못 하는 주인공은 세번째 삶을 선택한다. 이제는 사진가로 성공할 것 같지도 않고 죄책감에도 시달리고 과거 벤이었을때 두고 온 자식들도 보고 싶어 미칠 것 같지만... 그러나 그렇게 시간은 흐른다. 벤은 이제 행복해졌을까? 변호사를 그만두고 출퇴근을 반복하는 단조로운 삶을 버리고 가정도 버리고 이제 그는 홀가분해졌을까?

이 소설의 등장인물들은 대게 벤처럼 이루지 못 한 꿈이라는 결핍을 안고 살고 있다. 소설가가 되고 싶었으나 결혼이 자신을 구속하고 있어서 꿈을 포기해야 했다고 원망하는 벤의 아내 베스도 그렇고 사진가로 인정받고 싶었으나 그렇게되지 못해 자신을 뭔가 있어보이는 사람으로 포장하고 살았던 게리(진짜 게리였을때의 게리)가 그렇다. 그들은 모두 지금의 삶에 대해서 행복해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가지 못 했던 길, 내가 잡지 못 한 성공에의 미련은 벤처럼 드라마틱하게 두번째, 세번째 새로운 삶이 주어져도 여전히 미련으로 남고만다. 지금 여기서 우리가 행복을 느끼지 못 한다면 다른 삶이 주어진다고 해도 마찬가지일 수밖에 없다는 걸 벤의 삶이 증명해준다.

 

소설은 굉장히 재밌었다. 그 다음은 어떻게 됐을까 궁금해서 한번 손에 잡으면 놓지 못 할 정도로. 하지만 스토리안에 생각해볼만한 현실적인 문제들도 설득력있게 담아냈기 때문에 스토리가 공허하지 않았다는게 가장 좋았다. 이 작가의 다른 소설들도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