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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인 이야기 14 - 그리스도의 승리 ㅣ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4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6년 2월
평점 :
14권에 이르러서도 기독교에 대한 작가의 냉소적인 태도는 변하지 않는다.
시오노 나나미는 4세기 로마에 있어서 기독교회의 성직자가 되는 길을 시대와의 타협으로 표현하고, 당시 지자체의 유력자들이 눈사태라도 난 것처럼 기독교화한 원인을 탈세를 위한 방편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작가는 15권까지 쓰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이 쇠망사를 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걸핏하면 전성기와 비교하면서 4세기의 로마를 폄하하는 것 같다.
본문에는 '원수정 시대에는~', '팍스 로마나 때에는~', '로마의 전성기라면~'같은 표현들이 끊임없이 등장한다.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4세기는 기독교가 로마를 완전히 집어삼킨 시기이기 때문에 기독교에 관한 이야기가 계속 이어진다.
하지만 14권의 진정한 핵심은 기독교가 대세였던 시대의 흐름에 조그만 파문을 일으켰던 율리아누스의 통치에 관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시오노 나나미는 그의 치세가 19개월이 아니라 19년이었다면 로마인들도 기독교가 현세의 종교가 아님을 깨닫고 시대의 흐름도 바뀌었을 것이라며 안타까워한다. 율리아누스 황제가 고대에 일신교의 폐해를 깨달은 유일한 사람이고 그래서 '배교자 율리아누스'라는 칭호가 오히려 가장 빛나는 시호인지도 모른다면서 말이다.
14권의 이야기는 읽는 내내 우울함이 감돌 지경이다.
간혹 아미다 공방전에서 나타났던 진짜 사나이들의 기개가 엿보이기도 하지만, 로마군은 로마다움과 전통을 완전히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독교의 이교도에 대한 탄압, 기독교 내부의 충돌,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해진 야만족의 침입 등 안팎의 모든 상황이 로마를 종말로 몰고 간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은 한 종교에 의해서 인류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걸작 예술품들이 수없이 파괴되고 강에 버려졌다는 점이다.
과연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위해 보이는 것을 파괴하는 것이 진정한 종교적 자세일까, 아니면 본래 일신교라는 것이 예술품에 대한 (로마인의 특징이자 장점이기도 했었던) '관용'을 보여주지 못할 정도로 배타적인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