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하우스의 비극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16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199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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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남부의 아름다운 해변인 콘월지방을 언급하면서 시작되는 <엔드하우스의 비극>은 일단 꽤 재미있게 읽은 작품이다.(콘월은 우라사와 나오키의 <마스터 키튼>에서도 주인공 키튼의 어머니가 태어난 고향으로, 매우 아름답게 묘사된다.) 일단 범죄가 벌어지고 그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던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여주인공에 대한 살해위협을 막아내려는 포와로의 노력이 그려진다. 흥미진진하게 범인찾기의 과정이 진행되다가 마지막에 가서는 여지없이 지금까지의 상황을 뒤집어버린다. 반전과 반전이라고 해야할까. 이중반전이라고 해야 할까..

하지만 정통추리소설을 수십편 정도 읽고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에도 익숙한 독자라면 전체적인 내용이 뻔히 이러이러하게 진행되리라는 것을 짐작할만한 트릭이었다. 가장 범인일 것 같은 사람이 범인이 아니고 도저히 범인일 법하지 않은, 범인일 수가 없는 사람이 바로 범인이라는 것 말이다. 그런 면에서 전체분량의 1/3쯤 읽었을 때 범인을 짐작할 수 있었으며, 다만 어떻게 사건을 엮어나가는가?하는 그 방식이 궁금해졌다.

어쨌든 보다 드라마틱한 포와로의 대사들이 등장하고,('수치스러운 추측..', '싸구려 스릴영화따위의..'...), 사건해결이 어려움에 부딪히자 포와로의 유일한 미해결 사건인 '초콜렛 상자'가 언급된다. 트릭이 너무 작위적이라고 하더라도 상당히 인상적이고 재미있었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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