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파랑
견자단 외, 엽위신 / 대경DVD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도화선'을 먼저 보았기에 '살파랑'에 별다른 기대를 할 수가 없었다.
이미 '도화선'을 통해서 홍콩 액션 영화의 정점에 서 있는 견자단의 늠름한 모습을 충분히 감상했기 때문이다.
'살파랑'은 견자단이 '도화선'이라는 정점에 이르기까지의 전단계이자 과정에 불과한 미완성작이라는 선입견도 있었다.

확실히 '살파랑'의 액션 장면은 충분하지 않다.
제대로 된 액션 장면이라고는 견자단과 오경의 대결과 견자단과 홍금보의 대결 등 단 두장면 뿐이다.( 그 점은 '도화선'도 마찬가지였지만.)

하지만 이 작품에서도 견자단의 막가파식 액션은 찬란하게(!) 빛난다.

홍콩 액션 영화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합의 액션을 싫어하는 견자단이 본격적으로 각성하는 작품이 바로 이 '살파랑'이다.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견자단은 실제로 액션 영화에서 상대방의 킥과 펀치가 미리 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듯이 가볍게 피하거나 막아내는 스타일의 액션을 무척 싫어한다고 한다.
그는 맞을 건 맞고, 던질 건 던지면서 서로 얽히는 액션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그 첫 결과물이 바로 '살파랑'의 액션이다.
물론 아직은 관습적인 홍콩식 액션 스타일이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다소 어정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완전히 이종격투기식의 액션에 적응한 '도화선'보다 훨씬 호쾌하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맛이 있다.
무엇보다도 견자단과 홍금보의 대결이다! 그 대결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액션 팬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데 홍금보는 아직도 충분히 빠르며, 충분히 가볍다.(성룡이 헐리우드에서 보여주는 슬로우 모션같은 액션을 생각하면 홍금보의 액션은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물론 헐리우드 시스템에서는 철저한 계약에 따라 배우가 몸을 사릴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리고 '도화선'과는 다른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가 전반에 흐른다.
줄거리도 그렇거니와 마치 뭔가 잘 안풀리는듯한 답답함이 시종일관 작품의 분위기를 지배하는데 이것이 보는 이의 마음을 무겁게 한다.
그래서 마지막 견자단과 홍금보의 액션은 통쾌하고 화끈하다기 보다는 좀 처절하고 비극적이다.

타이틀의 서플은 홍콩영화답게 부실하기 그지없지만 굳이 볼거리를 찾는다면 견자단의 액션 장면 해설이다. 견자단의 선배(홍금보)에 대한 존경과 자신만의 무술 철학, 세월에 대한 아쉬움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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