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가지 없는 진보 - 진보의 최후 집권 전략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체적으로 공감할만 한 내용이었다. 진보를 표방한 세력(그들이 정말 진보인가는 차치하더라도)이 유권자들을 가르치려 들거나, 권력에 대항하는 자신들을(정말?) 지지하지 않은 자들을 혐오하거나 조롱하는 태도에 대해 경각심을 줄만 한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의 단점도 만만찮다. 저자가 단 시간에 책을 뽑아내는 강준만 작가인 탓인지 인용이 너무나 많았다. 저자 자신이 싸가지 없음에 관해 논하고 있음에도 헤아릴 수 없는 인용으로 도리어 자신이 싸가지 없어보임을 자각하지 못한 탓일까. 아니면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보다 책을 많이 읽었다는 나의 자격지심 때문일까. 과도한 인용이 거북하게 느껴졌다. 뭔 그리 오류, 현상, 편향 등의 이론이 많은지...
더불어 싸가지 없음과 관련이 없을 법한 일들까지도 싸가지와 엮으려는 비약도 몇몇군데 보였다. 그리고 진보 지식인의 과격한 단어 선택을 비판하면서도 자신이 말하는 싸가지 없음이 그 과격한 단어에 들어갈 것이라는 생각은 할 수 없는지 아쉬울 뿐이다.

진보를 표방하는 세력의 가장 큰 문제는 싸가지 없음이 아니라 무능하다는 것이다. 예컨대 이번 U-17 AFC에서 한국의 메시라 불리는 이승우 선수의 세레모니가 싸가지 없음으로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이승우 정도의 실력이라면 저정도는 신성의 패기로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진보를 표방하는 세력의 선결과제는 실력을 키워 능력을 보이는 것이다.

현재 그들에게는 아무런 컨텐츠가 없다. 오로지 반새누리 혹은 반 정권이라는 정서밖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 그들이 해야 할 것은 반 새누리 정서에 편승하는 것을 벗어나 그들만의 컨텐츠를 생산해 내야 한다. 그것을 통해 무능을 극복한다면 싸가지 없음도 자신감으로 보일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겸손한 무능력자로 국민의 버림을 받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