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의 부활을 입다 - 인생 단 하나의 희망, 하나님의 위대한 반전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인들에게 부활절은 특별한 날이다.

예수님이 인간과 구별되는 신이라는 증거가 바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부활" 이기 때문이다.

부활이 없다면 예수님은 그저 세계 4대 성인의 한 명일지도 모른다.

(소크라테스, 마호메트, 석가모니, 예수)

신이 아니라면 굳이 인간이 믿고 경배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단지 우상일 뿐이다.

기독교란 종교가 유일신 하나님을 믿는 유대교와 다른 것이 있다면 바로 이 예수를 신으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팀 켈러 목사는 이 책 <부활을 입다> 에서 처음 부분을 바로 이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이라는 것을 입증하는데 할애한다. 신화나 전설, 꾸며낸 이야기가 아닌 역사적으로 신빙성 있고 증거가 있는 사실이라는 것을 말이다.

사실 이미 기독교를 믿는 교인 입장에서는 그것이 역사적으로 입증된 사실인지 아닌지 보다 그 부활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도대체 예수님의 부활이 현재를 살고있는 나와 또는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다는 걸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믿고 자신의 죄를 고백한 사람에게는 죄로부터 구원을 받았다고 하는데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과 같은 신이라는 사실외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린도후서 3:18)

【기독교인의 영적 체험은 그 자체로 목표가 아니며 짜릿한 감정은 얻는 수단도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은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해서다.(P.214)】

'옛 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어야 한다.' '옛 본성을 죽이고 위의 것을 찾아야 한다.'

기독교인이 부활을 믿는다는 것은 곧 이전의 나의 죄와 불의 대신에 정의와 사랑과 희생으로 하나님과 예수님의 성품에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다.

톰 라이트는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으로만 다시 살아나셨다면 나 하나에서 끝난다. 나 개인만 새로운 영적 삶을 얻으면 그만이다. 그러나 그분이 죽은 자 가운데서 참으로 다시 살아나셨기에 기독교는 온 세상을 위한 기쁜 소식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이 세상을 전혀 포기하지 않으셨다는 뜻이다. 불의하고 부패한 이 땅을 말이다.

즉 변질된 이 땅을 바로잡을 의무가 믿는 자들에게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나만 잘 살고 나만 천국에 갈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닌 것이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었다면 응당 세상의 정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이기적이었던 옛 자아는 이제 세상을 향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물론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보며 이 땅에서 천국과 같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만족에만 국한되어 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덧입혀지면 그렇게 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 십자가에서 예수님과 함께 옛 사람은 죽고 다시 새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이 된다.

어쩌면 세상은 점점 더 악화되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혼, 양극화, 살인, 폭력, 빈부격차, 가난, 새로운 질병의 고통 등은 행복한 미래와는 멀어 보인다.

그런데 팀 켈러는 말한다.

죽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다시 사는 이 '부활' 이 이 땅에 희망이 된다는 것이다.

죽음으로 끝날 수 밖에 없는 이 땅에 새롭게 살아나는 생명과 정의의 희망이.

이로써 믿는 기독교인의 의무가 더 중요해졌다.

과연 개독교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