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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드엔딩은 취향이 아니라 - 서른둘, 나의 빌어먹을 유방암 이야기 삶과 이야기 3
니콜 슈타우딩거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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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한 출판사를 퇴사하고 커뮤니케이션 강사로 첫 발을 내딛던 어느 날,

32살의 나이에 유방암 판정을 받는다.

이 이야기는 저자인 니콜 슈타우딩거가 직접 경험한 유방암과 싸운 투병기이다.

32살이란 젊은 나이에, 아들이 둘이 있는 엄마의 너무나 슬프고 감동적이고 눈물이 날것같은 뻔한 이야기가 예상된다.

그러나 뻔한 예상은 빗나가기 마련이다.

읽으면서 이게 소설이야, 아니면 진짜 사실이야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야기의 전개가 소설을 읽는 것같이 재미있고 극적이며 게다가 감동까지 있다.

그녀가 유방암을 선고받고 치료하기 까지 약 9달동안 이란 시간이 걸렸다.

그 과정이 당연히 순탄치 않았고 치료과정도 끔찍하게 아팠을 것이다.

암이란 말에 오늘 당장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고백하고 의사의 말 한마디에 환호를 한다.

감정이 왔다갔다 하고 불평도 하지만 그 모든것들이 유쾌하게 그려진다.

암에게 '카를' 이란 이름도 지어주고 그 '자식'을 어르고 달랜다.

'카를' 이란 녀석과 마치 게임을 하듯 이야기는 소설처럼 이어진다.

그러다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에 눈물이 나고

남편의 정성어린 보살핌에 감동을 한다. 아이들을 통해 힘과 용기를 얻고 친구들에겐 감사한다.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니 어느새 9개월 동안 유방암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그림이 그려진다.

간접경험을 한 것 같다. 그만큼 솔직하고 과장이 없다.

그녀의 암치료는 다행히 새드엔딩이 아니라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눈앞에 이런 장면이 펼쳐졌다.

난 돌이 많은 까마득한 길을 걷고 있었다.

내가 고른 길은 아니었지만 기왕 가야 한다니 나는 튼튼한 신발을 신고 좋은 옷을 꺼내 입고 길을 나섰다.

한 걸음 한 걸음, 때론 평탄해서 걷기가 수월했지만 때론 비탈진 돌길이었다.

어떤 땐 깊은 구덩이에 빠지기도 했지만 또 어떤 땐 휘파람을 불며 여유 있게 산길을 오르기도 했다.

때로는 도저히 걸을 수가 없어 기어가기도 했다. 정말이지 못 가겠으면 퍼지기도 했다.

어떤 날은 해가 쨍쨍했고 어떤 날은 억수같이 비가 퍼부었다.

여기서 도망쳐 더 수월한 다른 길로 가고 싶을때도 많았지만 그건 불가능했다.

여기 이 길이 정해진 나의 길이었으니 무조건 가야 했다.다른 선택지는 없었다.

배낭도 멨다. 내 등에 찰싹 달라붙은 이 무거운 배낭은 나 홀로 짊어져야 했다.

하지만 길은 혼자서 걷지 않아도 되었다. 양쪽에서 엄마와 남편이 나를 부축한 채 한시도 떨어지지 않았다.

뒤편에선 아버지와 아이들, 친구들, 항암 동지들, 의사와 간호사 들이 우리를 따라왔다.

이들이 뒤에서 우리를 떠밀어주었고 길가에 서서 기다렸다가 응원과 함께 물을 건네주었다.

내가 깊은 웅덩이에 빠지면 그들이 달려와 끌어올려주었다.

다들 실력 좋은 영행 가이드처럼 최고의 장비로 단단히 무장을 했다.

사랑을 듬뿍 담아 가져온 이, 진한 우정을 담아온 이, 존경심이 우러나올 만큼 단단한 지식을 담아온 이.

자신이 나를 대신해줄 수는 없냐고, 내 무거운 배낭을 조금이라도 나누어 질 수는 없냐고 물은 이들도 많았지만

그럴 수는 없었다. 그 배낭은 누구와도 나누어 질 수 없는 것이었다.

그 사람들이 없었다면 나의 길은 훨신 가파랐을 것이다. 그들이 없었다면 나는 오늘 여기에 있지 못했을 것이다."

"절대 잃어버린 시간은 아니었어" 그녀는 고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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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언의 법칙 - 끌리는 기획으로 취향을 사로잡는 44
우에키 노부타카 지음, 송소정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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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주)선마크 출판사의 밀리언셀러를 만드는 법 이란 책이다.

대표적으로

하루야마 시게오의 <뇌내혁명> 리처드 칼슨의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이나모리 가즈오 <카르마 경영>

그 유명한 곤도 마리에 <정리의 마법> 같은 책이 있다.

지금 한국에선 독립서점, 독립책방, 동네서점 등이 유행하고 있다.

카페처럼 오늘 개업했다가 내일 폐업하는 유행으로 끝날지 모를 일이지만 그 어느나라 보다도 책을 읽지 않는다는 한국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여전히 책방 운영은 먹고 살기에 어려운 사업이자 직업이고 출판사에서 2쇄 3쇄를 찍는 다는 것은 야구선수의 타율보다도 더 낮은 일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주)선마크 출판사의 수장 오에키 노부타카가 말하는 법칙들은 역시 본질적인 것들이다.

"밀리언셀러와 가장 가까운 편집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라고 물어보면

'누구보다 강렬하게 밀리언셀러를 내고 싶어하는 편집자' 라고 말한다.

'날림으로 하는 일은 바로 들통이 난다'

'무리하지 않고서는 성공하지 못한다.'

'과거는 좋은 발판이다'

'하늘은 끝까지 노력하는 사람을 돕는다'

'스캔들이 될만한 일은 다루지 않는다' 등이 좋은 예이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그것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두가 알 것이다.

바로 앞의 결과나 성과가 더 중요하게 보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기본적인 것들을 잘 지키지 못한다.

선 출판사의 또 하나의 본받을 것은 바로 사람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3만부 이상 일 때 정가의 1%를 포상으로 주고, 푸랑크푸르트 도서전에 전 직원이 참여하고, 연간 목표를 달성하면 전 직원에게 1개월 휴가를 준다.

또한 여성이 출산을 해도 기분좋게 일할 수 있도록 회사의 규정을 바꾸고 가족들이 화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밀리언셀러의 법칙은 당연하게도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잘 지키고 발전시킨 것에 있었다.

진리란 변하지 않는 것이다. 여전히 기본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 것은 그것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통하는 변함없는 본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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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신예식장 - SINCE 1967
한승일 지음, 백낙삼.최필순 주인 / 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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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마산합포구 몽고정길에 50년이 더 된 낡은 예식장이 하나 있다.

'신신예식장'

영화 <국제시장> 에도 등장한 예식장이다.

백낙삼 사장님도 엑스트라로 잠깐 나오기도 했다.

백낙삼 사장님이 5학년 때 해방을 맞았다. 그 어려운 시절에 부산 동아대에 입학했는데 6.25가 터지고 다시 중앙대 교육학과에 입학하여 서울로 상경했다.

밥도 못먹던 어려운 시절 간신히 자동차 정비공으로 일하며 밥은 얻어 먹게 되었다.

이 시절부터 사장님의 사업가 기질이 발휘가 된다.

한강에서 사진을 찍어주고 돈을 받는 것이다.

택시회사 사장님의 배려로 사진기도 구하고 어찌어찌하여 배도 빌리면서 돈을 벌기 시작한다.

그리곤 슬라이드 필름으로 교육자료를 만들어 영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너무 앞서갔던 탓인지 실패하고 만다.

다시 사진기사로 밤낮을 모를 정도로 일을 시작하여 돈을 모은다.

결국 카메라 가게를 열고 돈을 더 많이 벌게 된다.

장사는 날이 갈수록 번창하고 결국 2층자리 건물주가 되었다.

그 건물 2층에 바로 예식장을 연 것이 바로 지금의 '신신예식장' 이다.

돈이 없어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예식은 무료로 하되 사진값만 받는 것이다.

사장님의 사업가 기질이 얼마나 뛰어난지 버스에 광고를 붙이고 극장에 광고를 낸 것이다.

그야말로 대박이 나면서 사진사도 새로 뽑고 차도 구입했다.

이 차로 신혼부부를 가까운 신혼여행지나 온천으로 모시는 서비스를 해 준 것이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연들이 이 예식장에 쌓였을까.

사진값도 많이 떼였지만 그보다는 대부분 행복한 사연이었다.

지금까지 1만 4천쌍 이상이 결혼식을 올렸으니 눈물나는 감동의 사연도, 가슴아픈 슬픈 사연도 차곡차곡 쌓였을 것이다.

그 어렵던 해방과 6.25 전쟁을 겪으며 아내에게 여전히 알콩달콩 연애편지를 쓰는 모습이 아름답다.

어렵사리 모은 돈으로 무료 예식을 생각해 낸다는게 대단하다.

악착같이 모은 돈을 어떻게 없는 사람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결심을 하였을까.

더 많이 가져 다시는 굶지않고, 지긋지긋한 셋방살이 안하고 더 멋있고 부자답게 떵떵거리고 싶은 마음이 안 생겼을까.

이런 분들로 인해 살아갈 희망을 얻고, 어려운 가운데 용기를 낸 수많은 가정들이 되살아 났을 거란 생각이 든다.

노블리스 오블리쥬 는 바로 이런 분들에게 붙이는 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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