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이 건네는 위로 - 오늘이 소중해지는 애착 사물 이야기
AM327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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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자신이 아끼는 물건이 있기 마련이다.

너무 갖고 싶었던 물건이거나 아주 비싼 명품이거나 아니면 특별한 사연이 있는 물건이거나.

우리나라는 사계절이란 뚜렷한 계절변화가 있어 철이 바뀔때마다 버려지는 옷들이나 물건이 굉장히 많은것 같다.

내가 살고있는 아파트만 하더라도 계절이 바뀔때마다 버려지는 옷들과 신발, 인형 등의 물품들이 엄청나게 많아진다.

겨울쯤되면 선풍기가 나오고, 봄이면 히터가 나오며 각종 오디오나 스피커 등의 전자제품은 물론 이사철엔 더 많은 종류의 침구류와 가구, 그릇, 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까지 온갖 종류의 것들이 쏟아진다.

한때는 가장 필요했던 것이었던, 가장 아끼는 인형이었던 것이 버려지는 광경을 자주 보게된다.

수많은 이사를 하면서 나 역시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물건이 여러개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원목의자이다.

직장을 그만두고 내 가게 한번 해보겠다고 차린 분식집이 1년도 채 안되 페업하면서 남은 원목의자 하나.

의자가 워낙 튼튼할뿐만 아니라 실패의 쓰라린 고통과 교훈을 간직하고 있는 '물건' 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 의자를 보면 현실에 안주하고픈 마음이 들다가도 늘 간직하고 있는 꿈에 한발자국씩 다가가고자 하는 열정들이 생겨나곤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내 주변의, 나와 함께 살아가는 물건에 대한 이야기이다.

마음이 복잡할 땐 '살구색 셔츠, 한없이 흔들릴 땐 '민들레 문진', 지치고 외로울 땐 '요가매트' 등.

각자의 역할이 있는 물건들로 인해 우리의 삶이 풍요로워진다.

그러나 언제까지 물건을 계속 모으기만 할수는 없는 법.

제 역할이 끝난 물건은 또 우리곁은 떠나가야만 한다.

나도 언젠가 그 원목의자를 버리는 날이 올 것이다. 아쉽겠지만 그 날이 또 기다려지기도 한다.

책이 우리에게 물어온다.

"지금 당신 곁에 어떤 물건이 있나요?"



- 이 책은 미래의창 의 제공을 받아 쓴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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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의 3 - 솔직히, 우리 다들 비슷하지 않아?
서연주 지음 / 답(도서출판)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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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셋 33의 나이에 접어든 여성의 일상다반사.

평소 여자들의 삶과 나이듦에 별로 관심이 없던 남자사람인 나에게 꽤나 충격을 준 에세이다.

그 유명한 <화성남자, 금성여자><섹스 앤 더 시티> 를 마치 현실판 으로 보는 느낌.

직장생활하며 교회를 다니며 많은 여자사람친구를 만났다고 자부하지만 이 책을 보고 그녀의 솔직한 일상이야기에 푹 빠져버렸다.

'정말 서른 즈음의 여자들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걸까?'

'아, 나는 정말 여자도 모르면서 결혼을 하였구나.'

내가 아는 여사친은 나이듦에 대하여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애써 남자들의 관심을 받으려고 일부러 노력하지 않는 친구들이라고 생각한 나의 착각이었나보다.

남자사람친구는 모르는 여자들만의 고민.

이 책을 모르고 그녀를 잘 안다고 말 못하겠다.

어쩌면 남자중심사회에서 생존해야 하는 여자들의 고민이 느껴지기도 하고

약간의 페미니즘도 느껴지는데 그건 아마도 저자의 성향인듯.

시종일관 외모이야기가 빠지지 않고 자신은 여전히 이쁘고 주목받고자 하는 주인공 '홍주연' 의 이야기가

서른세살 모든 여자들의 고민이라 생각되지는 않지만 그간의 에세이와는 다르게 솔직하게 이성과의 만남과 성에 대한 생각을 풀어내고 있어 더 흥미진진하다.

30대 여자들의 세계와 고민을 엿보고 싶다면 읽을것을 강추.

재밌게 읽되 그러나 모든 여자들이 그럴거라는 일반화는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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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반란 - 갈라 드레스/ 뉴잉글랜드 수녀/ 엇나간 선행 얼리퍼플오키드 3
메리 E. 윌킨스 프리먼 지음, 이리나 옮김 / 책읽는고양이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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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사람으로 사는 주체적인 여성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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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여행
조승래.임재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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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글에서 이 시집을 소개하는 글이다.

『공감여행』은 ‘SEE’의 관점에서 독자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특별한 시집이다. 이 시집은 작품을 상징하는 사진과 작가가 직접 쓴 작가노트를 통하여 독자들과 보다 직관적이고 입체적인 교감을 시도한다.

조승래 시인과 임재도 시인의 시를 엮은 시이다.

이 시집이 특별한 것은 책소개글처럼 작가가 시를 쓰게 된 이유나 배경들이 설명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슨 의미인지도 몰랐던 문맥도 뒤에 이어진 '작가노트' 를 읽고 나면 시인의 마음에 공감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임재도 시인의 시는 좀 특별한데 '포에틱 노벨' 이라하여 시적인 소설, 소설같은 시를 쓴다.

이 또한 새롭고 신선한 시의 세계를 만나 마치 소설같은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든다.

소설 같은 내용인데 시적인 감흥을 받는 이상한 경험.

임재도 작가의 시 중 인상깊었던 '소설시(novelistic poem)' 는 <무화가> <불가사리> <성게> 이다.

사물을 바라보는 특별한 눈을 가진것임에 틀림없다.

'사물마다 그 이름을 가지게 된 특별한 사연이 있구나' 라고 느끼게 된다.

가령 <무화가>는 성경 속 창세기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에덴동산에서 사람과 함께 추방된 뱀의 분노가 어떻게 '무화가' 를 만들어냈는지 시와 산문의 오묘한 조합이 내내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불가사리> <성게> 역시 마찬가지다. 마치 그 이름이 붙게된 이야기가 원래부터 존재했다고 믿겨질 정도이다.

이렇게 책제목처럼 시인과 함께 여행을 떠나본다.

시인의 눈이 되어보았다가 나의 눈으로 바라보았다가 하며 잠시 눈을 감고 공감여행을 떠나본다.

마치 내가 거기에 지금 존재하는 것처럼.

그러면 어느새 마음이 가라앉고 상상의 나래로 들어간다.

주변이 고요해진다.

이 가을 딱 읽기 좋은 책이다. 가을엔 역시 시가 제격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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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다는 거짓말 - 우울증을 가리는 완벽주의 깨뜨리기
마거릿 로빈슨 러더퍼드 지음, 송섬별 옮김 / 북하우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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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질환? 정신병? 이란 말들은 아지고 거부감이 드는 단어이다.

이제는 방송과 뉴스 그리고 책에서 수없이 많이 이야기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가까이 하기엔 멀어지고 싶은 말들이다.

우리 대부분은 괜찮다는 가면을 쓴 사람들이다.

남들에게 더 나아보이고 싶고, 약점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고, 일도 잘하고 싶고, 성격도 좋고.

"사회생활에서 약점을 보인다는 것은 약자가 되는 것이고 순식간에 '을' 의 입장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가?

뭐든지 스스로 완벽하게 잘 해내는 사람이 되고 싶은가? 또는 그렇게 보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괜찮다는 거짓말에 속고 있는 것이다. 마음이 병들었다는 것을 외면하고 싶은 것이다.

누군들 인정받고 싶고 사랑받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수많은 SNS 사진을 보면 얼마나 멋지게 사는 사람들이 많은가.

그러나 우리는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내가 아픈 것을, 또는 내가 아프다는 것을 알지만 부정하고 싶은.

우울증은 그렇게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나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이 된다.

아주 흔하게 겪고 있는 '병' 이지만 그것을 '병' 으로 인식하지 못해서 악화되는 것이 우울증이다.

'남들도 다 그렇게 사는데 뭘' '너가 좀 예민한거지' '난 그저 바빠서 여유가 없을 뿐이야' 같은 말들에 속아 나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모른다.

그렇게 자신이 괜찮다고 속이다가 결국은 자신의 본모습을 잃은채로 살아가는게 현대인의 모습이다.

인정하고 싶지않은 우울증이란 질병에 대해서 저자는 "완벽하게 숨겨진 우울" 이라 표현한다.

정말 잘 만든 표현인것 같다.

결국 책이란 읽고 느껴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이 있다면 이 책은 딱 어울리는 책이다.

이 책은 계속 우리 자신을 테스트 한다. 그만큼 자기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고 한다.

그동안 숨겨왔거나 부정했던 감정들과 아픔들, 아무에게도 말 못했던 과거들에 대해 마주하게 한다.

너무나 끔찍해서 생각하기도 싫고 기억 저편으로 물러낸 사건 등을 통해 내가 언제부터 왜 변하게 됐는지를 깨닫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그때가 도움을 요청해야 할 때이다.

이 책에선 완벽주의에 갇힌 사람들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반드시 완벽주의자에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그 누가 자신은 정신질환에 걸렸다고 인정하고 제발로 의사를 찾아가려고 할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용기가 필요하다.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약한면도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내게 완벽한 것을 요구하지는 않듯이 말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많은 질문에 답하고 글로 쓰는 일들이 나 자신을 깊게 바라보는 시간이 되었다.

과연 나는 괜찮은 건가? 아니면 괜찮다는 거짓말을 하고 살아왔는가? 를 생각해 본다면 과연 무슨 도움이 필요한지도 알게 될 것이다.

내 삶을 곱씹어보고 스스로 묶은 책임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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