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드엔딩은 취향이 아니라 - 서른둘, 나의 빌어먹을 유방암 이야기 삶과 이야기 3
니콜 슈타우딩거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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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한 출판사를 퇴사하고 커뮤니케이션 강사로 첫 발을 내딛던 어느 날,

32살의 나이에 유방암 판정을 받는다.

이 이야기는 저자인 니콜 슈타우딩거가 직접 경험한 유방암과 싸운 투병기이다.

32살이란 젊은 나이에, 아들이 둘이 있는 엄마의 너무나 슬프고 감동적이고 눈물이 날것같은 뻔한 이야기가 예상된다.

그러나 뻔한 예상은 빗나가기 마련이다.

읽으면서 이게 소설이야, 아니면 진짜 사실이야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야기의 전개가 소설을 읽는 것같이 재미있고 극적이며 게다가 감동까지 있다.

그녀가 유방암을 선고받고 치료하기 까지 약 9달동안 이란 시간이 걸렸다.

그 과정이 당연히 순탄치 않았고 치료과정도 끔찍하게 아팠을 것이다.

암이란 말에 오늘 당장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고백하고 의사의 말 한마디에 환호를 한다.

감정이 왔다갔다 하고 불평도 하지만 그 모든것들이 유쾌하게 그려진다.

암에게 '카를' 이란 이름도 지어주고 그 '자식'을 어르고 달랜다.

'카를' 이란 녀석과 마치 게임을 하듯 이야기는 소설처럼 이어진다.

그러다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에 눈물이 나고

남편의 정성어린 보살핌에 감동을 한다. 아이들을 통해 힘과 용기를 얻고 친구들에겐 감사한다.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니 어느새 9개월 동안 유방암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그림이 그려진다.

간접경험을 한 것 같다. 그만큼 솔직하고 과장이 없다.

그녀의 암치료는 다행히 새드엔딩이 아니라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눈앞에 이런 장면이 펼쳐졌다.

난 돌이 많은 까마득한 길을 걷고 있었다.

내가 고른 길은 아니었지만 기왕 가야 한다니 나는 튼튼한 신발을 신고 좋은 옷을 꺼내 입고 길을 나섰다.

한 걸음 한 걸음, 때론 평탄해서 걷기가 수월했지만 때론 비탈진 돌길이었다.

어떤 땐 깊은 구덩이에 빠지기도 했지만 또 어떤 땐 휘파람을 불며 여유 있게 산길을 오르기도 했다.

때로는 도저히 걸을 수가 없어 기어가기도 했다. 정말이지 못 가겠으면 퍼지기도 했다.

어떤 날은 해가 쨍쨍했고 어떤 날은 억수같이 비가 퍼부었다.

여기서 도망쳐 더 수월한 다른 길로 가고 싶을때도 많았지만 그건 불가능했다.

여기 이 길이 정해진 나의 길이었으니 무조건 가야 했다.다른 선택지는 없었다.

배낭도 멨다. 내 등에 찰싹 달라붙은 이 무거운 배낭은 나 홀로 짊어져야 했다.

하지만 길은 혼자서 걷지 않아도 되었다. 양쪽에서 엄마와 남편이 나를 부축한 채 한시도 떨어지지 않았다.

뒤편에선 아버지와 아이들, 친구들, 항암 동지들, 의사와 간호사 들이 우리를 따라왔다.

이들이 뒤에서 우리를 떠밀어주었고 길가에 서서 기다렸다가 응원과 함께 물을 건네주었다.

내가 깊은 웅덩이에 빠지면 그들이 달려와 끌어올려주었다.

다들 실력 좋은 영행 가이드처럼 최고의 장비로 단단히 무장을 했다.

사랑을 듬뿍 담아 가져온 이, 진한 우정을 담아온 이, 존경심이 우러나올 만큼 단단한 지식을 담아온 이.

자신이 나를 대신해줄 수는 없냐고, 내 무거운 배낭을 조금이라도 나누어 질 수는 없냐고 물은 이들도 많았지만

그럴 수는 없었다. 그 배낭은 누구와도 나누어 질 수 없는 것이었다.

그 사람들이 없었다면 나의 길은 훨신 가파랐을 것이다. 그들이 없었다면 나는 오늘 여기에 있지 못했을 것이다."

"절대 잃어버린 시간은 아니었어" 그녀는 고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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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언의 법칙 - 끌리는 기획으로 취향을 사로잡는 44
우에키 노부타카 지음, 송소정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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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주)선마크 출판사의 밀리언셀러를 만드는 법 이란 책이다.

대표적으로

하루야마 시게오의 <뇌내혁명> 리처드 칼슨의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이나모리 가즈오 <카르마 경영>

그 유명한 곤도 마리에 <정리의 마법> 같은 책이 있다.

지금 한국에선 독립서점, 독립책방, 동네서점 등이 유행하고 있다.

카페처럼 오늘 개업했다가 내일 폐업하는 유행으로 끝날지 모를 일이지만 그 어느나라 보다도 책을 읽지 않는다는 한국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여전히 책방 운영은 먹고 살기에 어려운 사업이자 직업이고 출판사에서 2쇄 3쇄를 찍는 다는 것은 야구선수의 타율보다도 더 낮은 일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주)선마크 출판사의 수장 오에키 노부타카가 말하는 법칙들은 역시 본질적인 것들이다.

"밀리언셀러와 가장 가까운 편집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라고 물어보면

'누구보다 강렬하게 밀리언셀러를 내고 싶어하는 편집자' 라고 말한다.

'날림으로 하는 일은 바로 들통이 난다'

'무리하지 않고서는 성공하지 못한다.'

'과거는 좋은 발판이다'

'하늘은 끝까지 노력하는 사람을 돕는다'

'스캔들이 될만한 일은 다루지 않는다' 등이 좋은 예이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그것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두가 알 것이다.

바로 앞의 결과나 성과가 더 중요하게 보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기본적인 것들을 잘 지키지 못한다.

선 출판사의 또 하나의 본받을 것은 바로 사람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3만부 이상 일 때 정가의 1%를 포상으로 주고, 푸랑크푸르트 도서전에 전 직원이 참여하고, 연간 목표를 달성하면 전 직원에게 1개월 휴가를 준다.

또한 여성이 출산을 해도 기분좋게 일할 수 있도록 회사의 규정을 바꾸고 가족들이 화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밀리언셀러의 법칙은 당연하게도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잘 지키고 발전시킨 것에 있었다.

진리란 변하지 않는 것이다. 여전히 기본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 것은 그것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통하는 변함없는 본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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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신예식장 - SINCE 1967
한승일 지음, 백낙삼.최필순 주인 / 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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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마산합포구 몽고정길에 50년이 더 된 낡은 예식장이 하나 있다.

'신신예식장'

영화 <국제시장> 에도 등장한 예식장이다.

백낙삼 사장님도 엑스트라로 잠깐 나오기도 했다.

백낙삼 사장님이 5학년 때 해방을 맞았다. 그 어려운 시절에 부산 동아대에 입학했는데 6.25가 터지고 다시 중앙대 교육학과에 입학하여 서울로 상경했다.

밥도 못먹던 어려운 시절 간신히 자동차 정비공으로 일하며 밥은 얻어 먹게 되었다.

이 시절부터 사장님의 사업가 기질이 발휘가 된다.

한강에서 사진을 찍어주고 돈을 받는 것이다.

택시회사 사장님의 배려로 사진기도 구하고 어찌어찌하여 배도 빌리면서 돈을 벌기 시작한다.

그리곤 슬라이드 필름으로 교육자료를 만들어 영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너무 앞서갔던 탓인지 실패하고 만다.

다시 사진기사로 밤낮을 모를 정도로 일을 시작하여 돈을 모은다.

결국 카메라 가게를 열고 돈을 더 많이 벌게 된다.

장사는 날이 갈수록 번창하고 결국 2층자리 건물주가 되었다.

그 건물 2층에 바로 예식장을 연 것이 바로 지금의 '신신예식장' 이다.

돈이 없어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예식은 무료로 하되 사진값만 받는 것이다.

사장님의 사업가 기질이 얼마나 뛰어난지 버스에 광고를 붙이고 극장에 광고를 낸 것이다.

그야말로 대박이 나면서 사진사도 새로 뽑고 차도 구입했다.

이 차로 신혼부부를 가까운 신혼여행지나 온천으로 모시는 서비스를 해 준 것이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연들이 이 예식장에 쌓였을까.

사진값도 많이 떼였지만 그보다는 대부분 행복한 사연이었다.

지금까지 1만 4천쌍 이상이 결혼식을 올렸으니 눈물나는 감동의 사연도, 가슴아픈 슬픈 사연도 차곡차곡 쌓였을 것이다.

그 어렵던 해방과 6.25 전쟁을 겪으며 아내에게 여전히 알콩달콩 연애편지를 쓰는 모습이 아름답다.

어렵사리 모은 돈으로 무료 예식을 생각해 낸다는게 대단하다.

악착같이 모은 돈을 어떻게 없는 사람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결심을 하였을까.

더 많이 가져 다시는 굶지않고, 지긋지긋한 셋방살이 안하고 더 멋있고 부자답게 떵떵거리고 싶은 마음이 안 생겼을까.

이런 분들로 인해 살아갈 희망을 얻고, 어려운 가운데 용기를 낸 수많은 가정들이 되살아 났을 거란 생각이 든다.

노블리스 오블리쥬 는 바로 이런 분들에게 붙이는 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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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행복 권하는 사회 - 심리학은 어떻게 행복을 왜곡하는가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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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심리학은 어떻게 행복을 왜곡하는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당신이 생각하는 행복은 어떤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돈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은 돈이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돈이 많은 사람들의 흔한 갑질이나 호텔이나 백화점에서 자가용만으로도 차별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은 나라가 한국이기 때문이다.

돈이 없으면 불행한가?

그럴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돈이 없으면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충족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먹고 싶은 것을 배부르게 먹는 것, 따뜻하고 안전한 곳에서 자는 것, 아플때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 등은 돈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경제학자 로날드 잉글하트는 소득이 증가해도 더 이상 행복지수가 높아지지 않는 기준점을 "결별점" 이라고 불렀다. 이 결별점을 경제학자 리차드 레이어드는 '만족점' 이라 불렀는데 대략 1년간 소득이 1만 5000달러 에서 2만 달러 라고 보았다.

이러한 사실을 한국에 적용하면 대략 연봉 2500~ 4000만원이 된다.

KBS의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한국인의 경우 월 430만원이 소득의 결별점이었다.

연봉 5000만원 정도이다.

한국에서 연봉 5000만원이란 숫자는 굉장히 상징적인데, 결혼정보회사의 이상적인 남편감을 조사해보면 대략,

연봉 5000만원, 키 178cm, 대졸, 공무원이나 공사에서 일하는 남성들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월 430만원을 받는다는게 그렇게 쉽지가 않다.

공무원은 9급부터 10년 이상 되어야 하고, 일반 중소기업은 20년 이상 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430만원이 되기까지는 행복도가 큰 폭으로 상승하지만 그 이후에는 별로 행복수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걸로 봐서는 수입 그 이상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돈이 많아지는 것은 행복의 증가가 아니라 고통의 감소와 관련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고통이나 걱정이 없는 상태의 기본적인 사회생활, 가정을 꾸리고 친구를 만나고, 경조사에 참여하고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소득은

대략 연봉 5000만원 정도인 것이다.

그럼 저자가 그토록 비판하고 있는 주류 심리학의 행복론은 무엇일까?

1. 쾌락주의 행복론이다.

인간은 불쾌를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2. 행복은 유전자의 영향이 크다.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유전 50, 환경 10, 주관 40 이라는 이론이다.

3. 개인의 행복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회적 행복은 배제한 채 개인적 행복에만 초점을 맞춘다.

행복이 전적으로 개인적인 것이라는 견해는 불행한 이들은 전적으로 본인이 노력하지 않아서 생긴 책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개인간의 행복 경쟁을 부추기게 된다.

4.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긍정심리학이다.

정신승리 하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생존불안이나 존중불안을 줄여주면 된다. 저자는 그 예로 북유럽의 선진국 등을 계속해서 예로 들고 있다.

핀란드, 덴마크 같은 세금이 50%가 되는 나라들이다.

개인의 생존을 개인이 책임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각각의 개인이 돈을 벌어야만 생존이 가능하다.

그러나 북유럽형 자본주의 사회는 기본적으로 국가가 개인의 생존을 책임진다.

그래서 북유럽 사람들은 생존과 관련된 만성적인 근심이나 걱정에 시달리진 않는다.

저자가 주장하는 행복하게 살기 위한 방법 들이다.

1. 사회에 기여하며 살기

2. 사랑과 신뢰가 살아있는 사회

3. 자유의지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

4. 삶의 가치와 목적을 실현하며 사는 사회

저자는 주장한다.

주류 심리학이 말하는 마음챙김, 가족과 몇몇의 절친들, 월 430만원 이상의 소득을 가지고 자원봉사 등을 하며 적당히 쾌락을 즐기면 행복해진다는 개인주의 행복론을 믿지 말라고 한다.

소확행, 워라밸, 욜로, 가심비에 현혹되지 말고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자고.

참다운 행복을 누리려면 인간다운 삶의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라고 한다.

사회의 불의와 불평등한 것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 이상 임금의 노예가 되지말고, 자본가의 갑질에 대항해야 한다.

행복은 개인의 것이 아니다. 나와 남이 함께 행복해야 되는 것이다.

행복하게 살기 위한 방법은 각자가 생각하기 나름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도생하지 말고 사회를 바꾸자고 저자는 주장하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행복을 말하는 심리학 책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바꿔야 한다는 사회학 책이다.

그러나 저자가 그렇게 찬양하는 덴마크가 살기좋은 행복한 나라일까?

마음챙김, 종교를 통한 위로, 소확행, 워라밸은 정말 필요없는 것들일까?

행복을 말하며 사회운동을 하자는 저자의 주장은 너무 멀리 나아간 모양새다.

- 이 글은 갈매나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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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켈러의 부활을 입다 - 인생 단 하나의 희망, 하나님의 위대한 반전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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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들에게 부활절은 특별한 날이다.

예수님이 인간과 구별되는 신이라는 증거가 바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부활" 이기 때문이다.

부활이 없다면 예수님은 그저 세계 4대 성인의 한 명일지도 모른다.

(소크라테스, 마호메트, 석가모니, 예수)

신이 아니라면 굳이 인간이 믿고 경배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단지 우상일 뿐이다.

기독교란 종교가 유일신 하나님을 믿는 유대교와 다른 것이 있다면 바로 이 예수를 신으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팀 켈러 목사는 이 책 <부활을 입다> 에서 처음 부분을 바로 이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이라는 것을 입증하는데 할애한다. 신화나 전설, 꾸며낸 이야기가 아닌 역사적으로 신빙성 있고 증거가 있는 사실이라는 것을 말이다.

사실 이미 기독교를 믿는 교인 입장에서는 그것이 역사적으로 입증된 사실인지 아닌지 보다 그 부활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도대체 예수님의 부활이 현재를 살고있는 나와 또는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다는 걸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믿고 자신의 죄를 고백한 사람에게는 죄로부터 구원을 받았다고 하는데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과 같은 신이라는 사실외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린도후서 3:18)

【기독교인의 영적 체험은 그 자체로 목표가 아니며 짜릿한 감정은 얻는 수단도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은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해서다.(P.214)】

'옛 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어야 한다.' '옛 본성을 죽이고 위의 것을 찾아야 한다.'

기독교인이 부활을 믿는다는 것은 곧 이전의 나의 죄와 불의 대신에 정의와 사랑과 희생으로 하나님과 예수님의 성품에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다.

톰 라이트는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으로만 다시 살아나셨다면 나 하나에서 끝난다. 나 개인만 새로운 영적 삶을 얻으면 그만이다. 그러나 그분이 죽은 자 가운데서 참으로 다시 살아나셨기에 기독교는 온 세상을 위한 기쁜 소식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이 세상을 전혀 포기하지 않으셨다는 뜻이다. 불의하고 부패한 이 땅을 말이다.

즉 변질된 이 땅을 바로잡을 의무가 믿는 자들에게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나만 잘 살고 나만 천국에 갈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닌 것이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었다면 응당 세상의 정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이기적이었던 옛 자아는 이제 세상을 향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물론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보며 이 땅에서 천국과 같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만족에만 국한되어 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덧입혀지면 그렇게 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 십자가에서 예수님과 함께 옛 사람은 죽고 다시 새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이 된다.

어쩌면 세상은 점점 더 악화되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혼, 양극화, 살인, 폭력, 빈부격차, 가난, 새로운 질병의 고통 등은 행복한 미래와는 멀어 보인다.

그런데 팀 켈러는 말한다.

죽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다시 사는 이 '부활' 이 이 땅에 희망이 된다는 것이다.

죽음으로 끝날 수 밖에 없는 이 땅에 새롭게 살아나는 생명과 정의의 희망이.

이로써 믿는 기독교인의 의무가 더 중요해졌다.

과연 개독교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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