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해석법 - 변호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직업공감 시리즈 8
김경희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담북스 #직업공감시리즈 의 8번째 책은 변호사다.

이전에 #세계를품은외교관 이란 책을 읽으며 외교관이라고 하는 특수직업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었는데

이번 #변호사_해석법 역시 변호사란 전문직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이 책의 최대의 장점은 흔히 누구나 궁금해 하지만 질문하기 어려운 것들, 이르테면 정말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인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것이 사실인지, 신입 변호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국선변호사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솔직하게 대답해 주는 것이다.

1장에서 변호사의 실생활을 통해 변호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한다.

사법고시가 없어지고 로스쿨이 생기면 변호사가 많이 배출된다고 해서 한때 로스쿨을 반대하는 말들도 있었는데 그때문인지 사건 수임 경쟁이 심해서 수입이 예전만 못하다고 한다.

변호사는 억대연봉이 기본인 줄 알았는데 예상치 못한 설명이다.

사내 변호사는 어떻게 되고 무슨 일을 하는지도, 전관예우는 무엇인지도 알려준다.

그렇담 흉악범들도 변호할 필요가 있나요? 에 대한 답과 청소년이 죄를 지으면 어떻게 되는지는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내용이다. 조두순이 출소한다고 했을때 한창 이슈가 되었던 것에 대한 설명이 될 것 같다.

2장에서는 직업인으로서 변호사로 살아남는 법을 알려준다.

재판에서 지면 변호사는 어떻게 되는지, 불이익을 받는건 아닌지도 속 시원하게 말해주고 변호사도 워라밸이 가능한지도, 공익활동의 의무가 있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다.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사라질 직업 중에 하나에 변호사도 포함되지만 앞으로의 변호사는 동네의원 같이 사소한

콧물, 기침에도 찾아갈 수 있는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모습이 될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권위를 내세우고 양복차림의 딱딱한 모습도 바뀔 것 같다.

'사' 자로 끝나는 직업은 최고의 명예와 수입을 보장받는 직업이었다.

그러나 의사, 변호사(판사,검사)의 인기와 수입과 명성이 예전만큼 못하다는 느낌이 들만큼 세상이 많이 변했다.

이젠 우리 자녀들의 직업이 수입과 명예로만 결정되진 않을 것이다.

이젠 자녀들에게 이게 돈을 많이 번다더라, 이런 일이 쉽고 편하다더라, 돈도 안되는걸 왜 할려고 하니 같은 말은 못하겠다. 그저 이 사회의 중요한 가치를 지키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길 바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