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비움 공부 - 비움을 알아간다는 것
조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자" 를 이야기할 때 가정 먼저 떠오르는 장면은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이다.

그 유명한 '호접몽' 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그 이상의 이야기는 잘 모르겠다.

"내가 꿈속에서 나비가 된 것일까,

아니면 꿈속에 내가 있었던 것일까'

이 이야기는 장자 철학의 핵심인 "만물 제동" "물아일체" 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만물제동은 모든 사물이 다르지 않다는 뜻이고, 물아일체는 자연에 깊이 빠져든 경지를 말한다.

인문 고전 연구가인 인문학자 「조희」 는 장자의 비움철학을 통해 우리는 현실에 너무 집착할 필요도 없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한다.

사실 학교에서 노자, 공자, 맹자에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등을 배우지만 그 중 하나라도 제대로 아는게 있을까 싶다. 그래서 인문학, 철학 하면 어렵고 길고 지루하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장자>라고 다르지 않겠지만 이 책은 많은 어려운 이야기 대신 짧은 우화나 에피소드들을 현대에 접목시키고자 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단락이 짧고 간결하다. 그래서 빨리 쉽게 읽히고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장자는 상대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나보다.

나는 장자의 철학을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새옹지마" 라고 하고 싶다.

구부러진 나무처럼 쓸모없는 나무가 유용하다고 하는 것과 자기의 능력 이상으로 노력하는 것은 자기의 삶을 괴롭히는 것이라고 한다.

좋은 재목으로 쓸 수 없기에 큰 나무가 되었다고 하고(좋은 재목은 성숙했을때 베어버리므로), 명성을 좇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억지로, 인위적으로 무엇을 되려고 하지 말고 자기의 있는 그대로 사는게 행복하다고 한다.

이것이 장자가 말하는 '비움공부' 이다. 현대인에게 과욕하지 말고 살라고 하는 것 같다.

"배움을 강조한느 공자가 당신을 압박한다면,

비움을 중시하는 장자는 당신에게 휴식을 줄 것이다." 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설레이지 않으면 버리세요와 미니멀리즘이 유행하고 요즘 서점가의 책들을 보면 현대는 장자의 가르침을 더 좋아하고 있는 듯 하다. 우린 너무 많은 것을 가지고 살고 있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