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책은 도서출판 '미래의창' 의 제공을 받아 쓴 후기입니다. -



그야말로 코로나로 시작해 코로나로 끝나는 2020년도.

바이러스 하나로 모든 사회활동이 정지되는 영화와 같은 현실이 되어버렸다.

2020년의 경제상황을 'V-nomics 브이노믹스' 라고 말한다.

매년 다음해의 트렌드를 예측한 트렌드 코리아가 보여주는 2021년도는 어떤 모습일까.

COWBOY HERO란 말로 나타낸 2021년도 경제트렌드.

Coming of V-nomics :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탄력근로, 드라이브 쓰루, 언택트, 그리고 영업시간의 변화가 생겼다. 그리고 zoom이라는 화상회의 앱이 인기를 얻었다. 가장 큰 키워드는 단연코 비대면 사업의 번창일 것이다.

Omni-layered Homes : 모든 것을 집에서 즐기는 홈시어터, 홈트, 호텔같은 집, 기능이 계속 확장되는 집

We are the Money friendly Generation : 주린이, 부린이, 재테크 키즈의 열풍

Best We pivot : 피보팅. 변화에 빠르게 대처해야하는 속도의 시대. 극장에서 오페라, 뮤지컬, 콘서트 공연 중계를 하고 호텔에서 도시락 배달을, 중심축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는 피보팅과 같은 변화가 중요하다.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밈meme 시대, 짧게 즐기고 빠지기, 전혀 다른 이종간이 콜라보레이션(곰표밀맥주,

말표흑맥주), 한정판 프로모션과 시즌제 드라마 같은 것이다.

Your Daily Sports Life : 운동을 하는 행위에서 즐기는 과정에서 나를 표현하는 것으로 일상과 스포츠가 구분을 하지 않고 애슬레저가 대표적이다. 대표적으로 런닝과 요가의 다양한 변종이 있다.

나이트 러닝, 시티런, 스트리트 러닝, 쓰레기를 주우면서 달리는 플로깅 등이 있다.

요가는 선셋 요가, 루프탑 요가, 숲속의 요가, 물위의 요가 등이 있고 서핑의 대중화와 등산문화의 변화도 빼놓을 수 없다.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의 유행에서 보여주는 중고거래의 활성화와 되팔기 기술로 수익을 얻는 리셀러들의 성장이 있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고객경험 Customer eXperience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고객에게 체험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 원하는 세계를 확장해 가는 것이다.

'Real me' ; Searching for My Own Label : 나에게 알맞은 라벨을 붙이는 것, 정체성을 찾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심리테스트로 나의 유형을 알아보는 것, 기업은 심리테스트로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비대면이 강화될수록 인간적 소통이 강화될 것이다.

인간적인 손길과 소통, 공감, 단절감이나 고립감을 느끼지 않게 하는 '휴먼터치'의 기술이 중요하다.

위와 같이 10대 키워드를 통해 새로운 유행을 전망하고 있는 트렌드 코리아 2021은 언젠가는 도래할 미래와 기술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채 코로나로 인하여 그 속도가 빨라져 버렸다고 한다.

21세기를 속도의 시대라 할 수 있는것처럼 모든것이 이전의 시대와 비교가 안될만큼 빨라졌다.

유행이 빠르게 바뀌듯이 변화의 속도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숨도 못 쉴 정도로 답답했던 2020년의 경제상황이 위와 같이 변화하였다.

누구나 뉴스를 통해 들어보았던 것들이지만 전문 교수진에 의해 잘 정리된 책을 통해 2020년의 트렌드와 2021년의 전망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2021년도가 코앞에 다가온 11월 말이다. 이제는 당황하지 않고 2021년을 잘 준비하고 발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놓쳐서도 안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