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 인문학 - 처음 인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을 위한 고전 입문서
한정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심보감」 이란?

첫째, 동양 인문학에서 필독서라 간주되는 주요 고전이 총망라 되있다. 사기, 논어, 맹자, 노자, 장자, 대학 , 중용,

한비자와 소학, 순자, 시경, 서경, 근하록, 열자, 한서, 삼국지, 열녀전 등 동양 고전의 정수를 뽑아놓은 책이다.

둘째, 철학, 역사, 문학,사상, 그리고 인문과 사건을 다루며 중국사를 움직인 주요 인물과 사건 등을 통해 고전의 입문서 역할을 하고 있다.

셋째. 명심보감은 우리가 직면하는 무수한 '삶의 문제' 에 대한 성찰과 지혜를 담고 있는 책으로서 고려시대 충렬왕 때 편집한 책이다.

한정주 작가의 「명심보감 인문학」 의 특징이라면 기존의 명심보감의 구성을 답습하기보다 인간의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과 내용을 완전히 바꾼 책이다.

'성찰하는 삶' '지혜로운 삶'. '실천하는 삶'.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삶' 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새롭게 구성한 것이다.

말 그대로 읽다보니 중국의 거의 모든 시대를 넘나들며 우리가 알고있는 수많은 고사성어와 에피소드가 펼쳐진다.

명심보감을 한 번도 읽어본적 없는 무지랭이지만 그래도 한문시간을 좋아했던터라 알고있는 고사성어가 나오니 읽는 재미가 있다.

수천년 이전의 시대와 수천년이 지난 현대의 세계가 전혀 다르지 않음을 다시 한번 알 수 있게 된다.

인간의 본성과 욕망, 희로애락의 감정은 전혀 변한것이 없다.

그래서 고전이란 말이 괜한 말이 아니다.

한정주 작가님의 새로운 구성 덕분에 읽기가 더 편한 것 같고 나중에 필요한 부분만 읽을 수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든다.

이순신 장군이 평생을 두고 탐독했다는데 나 역시 계속해서 읽고 사람마음을 헤아리릴 수 있으면 좋겠다.

누가 명심보감이 어린이를 위한 인문 고전이라 했을까.

아버지가 어린 자녀들에게 오래도록 읽어주어야 할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